3년째 폭식증 어떻게 고쳐야할까요 간절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스트레스|거식증]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3년째 폭식증 어떻게 고쳐야할까요 간절해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일 년 전
저는 중2고요 전문적인 상담이나 병원은 집안 돈 문제로 못갔어요. 처음 폭식증에 걸리기 전에 저는 약간 거식증이 잇었어요. 1주일동안 방울토마토 한개만 먹고 그렇게 거의 굶다시피해서 8kg을 뺐었는데요. 지금 생각해보면 뚱뚱한 모습이 저늘 비참하게 만든다고 생각해서 그랬던것같아요. 그때는 솔직히 정말 행복했어요. 음식을 안먹음으로 나를 통제하고 통제된다는 느낌이 짜릿하기도하고 점점 가벼워지는 제 몸이 너무 좋았어요. 160에 44kg이라는 숫자가 저를 더 힘이나게 했어요. 그러다가 제 방 한가운데에 거울을 놨어요. 6학년 겨울방학 이었는데 저는 그때 약간 충격을 받았어요. 44라는 숫자만 보다가 거울로 진짜 내 모습을 보니 너무 안예쁜거에요. 엉덩이에 붙은 살들 고개를 내리면 보이는 턱살들을 보면서 정말 비참했어요. 그래서 더 독하게 빼겠다고 다짐했어요. 하지만 이때부터 빠지지않았어요. 강박이 심해질수록 굶어야겠다고 생각했고 굶으려고 하면할수록 토할때까지 폭식을 했어요. 그렇게 1달만에 4kg이 찌고 중학교에 입학하게 되었어요. 중학교 1학년때도 마찬가지로 굶다가 폭식하고 또 굶고 폭식하고 이짓을 1년동안 반복했어요.. 정말 우울하고 비참하고 1년이란 시간을 버린것같고 의지박약인것 같아서 매일같이 울면서 먹었어요. 스트레스받아서. 저는 제가 먹는걸로 스트레스를 푸는지 몰랐어요. 저는 음악전공을 꿈꾸고있어서 매일같이 연습실에서 연습을하는데 잘 안돼면 엄청 스트레스 받아요. 그렇게 울면서 연습한날엔 꼭 폭식을했어요. 돈도 없는데 있는돈 없는돈 다털어서 다 먹지도 못하는 빵,라면 5봉지를 사서 꾸역ㄱ꾸역 먹었어요. 지금도 1학년때랑 비슷해요 다만 1학년땐 굶다가 폭식을 했다면 지금의 저는 거의 매일매끼를 폭식하고있어요. 사실 거의 끼니의 개념도 없이 스트레스받을때 충동적으로 하던일 다 제끼고 폭식하고 억지로 삼켜요. 탄산도 거의 매일 마시니까 살이 정말 많이 찌더라구요?? 그래서 지금은 인생최고 몸무게 57kg 입니다. 키는똑같구.... 건강이 안좋아진게 느껴지고 살이 만져지는게 너무 역겨워요. 그러면서도 먹는 제가더 역겹구요... 어떻게 고칠수있을까요..? 이번년도는 버리고싶지 않아요. 또 저 곧 오디션보고 촬영할게 많아서 무조건 빼야해요. 못빼면 인생 진짜 망해요.... 폭식증 고치면서 빼고싶은데....... 연습 스트레스를 음식에 안푸는 방법도..., 알고싶어요. 오늘도 먹으면서 펑펑우느라 눈 다부었고 학교 수업 복습도 못했어요... 내일 수업 집중안될까봐 무서워요.....
섭식불면중독_집착의욕없음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4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선보람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섭식 문제로 인해 힘든 마카님께
#폭식
#섭식
#다이어트
#자존감
#스트레스
소개글
안녕하세요, 상담사 선보람입니다.
📖 사연 요약
폭식을 하는 스스로가 너무 싫고 폭식 후 결과가 괴롭지만, 그럼에도 폭식이 통제가 되지 않으니 마음이 정말 힘들고 고통스럽고 답답하실 것 같습니다. 먹으면서 펑펑 울었다니...마카님이 얼마나 괴로우셨을까요. 심한 다이어트를 시도하여 성공하였으나, 이후 체중을 더 감소시키려다가 폭식행동, 보상행동(굶기)가 나타났군요. 요즘 들어서는 매일 매끼니에 폭식을 할만큼 폭식행동의 빈도와 심각도가 심해진 것 같네요.
🔎 원인 분석
처음 마카님이 다이어트를 시작했을 때 '자기 자신에 대한 불만족'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나'라는 사람을 구성하는 요소에는 여러 가지가 있어요. 욕구, 성격, 능력,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의 나, 외모, 적성, 취미 등. 이와 같이 나를 구성하는 부분 중 하나, 혹은 여러 가지가 탐탁지 않을 때 내가 싫다는 느낌, 내가 아닌 다른 사람이 되고 싶다는 생각이 들 거에요. 이것이 흔히 말하는 낮은 자존감이랍니다. 그러나 성격, 능력, 타인과의 관계, 욕구 등은 눈에 보이지 않고 쉽게 바꾸기가 어렵죠. 반면, 외모는 물리적이고 구체적으로 눈으로 확인할 수 있어요. 그리고 상대적으로 성격, 능력 등 내적인 속성에 비해서 통제하기가 쉽고 변화하기 쉬운 부분이에요. 그래서 나 자신이 마음에 들지 않을 때, 몸매나 외모가 바뀌면 내 자신이 괜찮게 느껴지거나, 다른 사람들에게 더 받아 들여질 것이라고 기대하게 될 수 있어요. 마카님은 뚱뚱한 모습이 스스로를 비참하게 만든다고 생각했다고 했네요. 이 감정을 느끼고, 이 생각을 하게 된 배경이 분명 있을 겁니다. 당시 어떤 상황에서 그런 생각이 들었나요? 마카님의 사례는 아니지만 예를 들면, 친구들과 관계에서 잘 속하지 못하는 것 같았는데, 혼자서 이유를 생각해보니 살 쪘기 때문인 것 같고, 마르고 예뻐지면 친구들이 나를 선망하거나 좋아해줄 것이라고 생각하는 식의 상황이 될 수도 있어요. 처음에는 폭식이 단순히 몸의 부족한 영양분을 보충하기 위한 행동으로 시작되었을지 모르겠습니다. 다이어트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자리해 있기 때문에, 어쩌면 한 번 폭식하고 싶은 욕구가 들거나 조금이라도 다짐한 것보다 많은 양을 먹으면 '어차피 다이어트는 망한 것 같으니 한번에 다 먹고 굶자'와 같이 마음을 먹었을지 몰라요. 그런데 폭식, 굶기를 반복하면 우리 뇌에는 '폭식 회로'가 생기고 이 회로를 많이 쓸수록 깊이가 깊어집니다. 처음에는 10만큼 스트레스를 받을 때 폭식을 하였지만 점차 1만큼 스트레스를 받을 때에도 폭식을 하고 싶어지고, 그 뿐만 아니라 기쁘거나 즐거울 때, 지루할 때, 무기력할 때도 폭식을 하게 됩니다. 뇌에 '폭식 회로'가 생겼기 때문에 마카님이 의지대로 폭식 충동을 조절하는 게 어렵다고 느껴질 거에요.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폭식회로가 더 깊어지지 않도록 할 수 있을까요? 회로를 막아야하는데, 그러기 위한 가장 빠른 두 가지 방법이 약물치료와 심리상담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아마 두 기관 모두에서 폭식증에 대한 치료로 먼저 제안되는 것은 '폭식증이 해결되기 전까지만이라도 다이어트를 중단하기'일 거에요. 무엇보다 마카님은 한창 성장 중인 청소년이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무리하게 하거나 가공식품으로 폭식행동을 하게 되면 키가 덜 자랄 수도 있고요. 다이어트하려고 식단을 조절하려는 것을 폭식이 나아지기 전까지만이라도 멈추고, 세 끼를 남들 먹는 만큼만 우선 먹어봅시다. 무섭고 거부감이 클 거라고 짐작됩니다. 그렇게 먹으면 살이 찔 것 같고, 그러면 인생이 망한다고 생각이 될지도 몰라요. 그렇지만 오히려 세 끼를 규칙적으로 먹는 것이 습관이 된다면 체중이 유지되고, 오히려 느리지만 체중이 빠질 수도 있어요. 이후 폭식이 나아지고 마카님의 마음도 안정이 되면 그 때 다시 다이어트를 하면 돼요.
마카님이 집안 사정으로 인하여 전문 기관을 찾지 못한다 하셨으므로, 무료 상담소라도 꼭 방문해 보셨으면 좋겠어요. 학교 상담센터나 1388 청소년 사이버상담센터를 이용해보시길 권유드려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thundercake
· 일 년 전
폭식증은 마카님의 의지만으로 고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전문적인 도움을 받아보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오픈톡ami
· 일 년 전
정신과 치료가 전혀 비싸지 않아요 ㅠㅠㅠㅠ....저같은 경우 개인 병원에서 늘 한달 만원 내외로 진료비+약값 포함해 나옵니다. 초진의 경우 검사비가 추가될 수 있는데, 문의해보시고 상황 여의치 않으면 최소화 할 수도 있을 거에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tterumi6868
· 일 년 전
오은영 박사님의 방송 프로그램을 봤습니다 초등 여학생이 남동생을 싫다는 이유로 거식증에 걸렸는데 전문가의 도움으로 회복하는 모습이 였습니다 도움을 받으면 마음이 안정을 찾으실거라 믿어요 그러면 몸도 표준으로 돌아올거라 생각해요 울면서 먹는다니.. 먹는 것을 멈출 수 없는거.. 부모님께 얘기해서 뇌의 기능을 회복하는 치료를 받을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초등학생 때 부터 음악전공을 꿈꾸는 목표가 오히려 스트레스를 가져 온 결과가 됐네요 저도 우울증 불안증을 겪어서 정신과 다녔어요 글도 엄청 잘 쓰는 마카님 저는 일본인은데요 놀랐어요 정말로! 자신의 좋은 점을 찾아 보시고 내 자신을 사랑하면 좋겠습니다 친구 만드는 것 괜찮아요? 학교생활 잘 되길 응원합니다 ~🥹
커피콩_레벨_아이콘
meh2022
· 일 년 전
학교상담센터 통해서 다른외부상담전문기관에 연결해달라고 부탁하면 무료로 상담받을수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