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사고를자꾸일으켜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중독|나르시스]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돈사고를자꾸일으켜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일 년 전
결혼 전에 카드 빚이 있었습니다 신랑한테는 말하지 않고 계속 생활을 하니 빚은 줄어들지 않고 늘어만 가다가 친정에 돈까지 해줍니다 그려면서도 신랑한테는 태연히 아무일도 없다는 듯이 속였습니다 그러다 개인 워크아웃을 하게되고 걸려서 시댁에 돈을 빌려 갚았습니다 그뒤로 2년뒤 주식을 하고 카드 리볼빙으로 생활을 하다 보니 또 빚이 늘었습니다 제가 가장 심각한건 주식때문에 빚이 생겼다고 생각하지 않고 생활비 썼다고 생각하면서 나는 희생하고 있다고 생각한게 가장 심각하고 거짓말을 하면서도 가족들한테 미안하지 않다고 생각한것 또 주식은 문제되지 않았다고 생각한점 주식 중독이나 나르시스트나 소시오패스 일까요?
중독_집착불안우울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재규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7달 전
주식 중독이나 나르시스트나 소시오패스 일까요?
#우울
#중독_집착
#불안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이재규입니다. 주식과 돈 문제로 힘들어진 후에도 반복되는 행동으로 답답한 마카님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면서 적습니다.
📖 사연 요약
. 결혼 전에 카드 빚이 있지만 내가 큰 노력이나 현실에 대한 자각이 없어도 줄어들 거라고 하는 마음이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 주식을 통해서 마카님은 잘 될 것이고 돈을 쉽게 벌 것이라는 환상이 있고, 이런 환상은 현실에 대한 기대감이 아니기 때문에 현실을 부정하는 과정으로 스스로 자신을 어렵게 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 원인 분석
. 자신이 빚을 지고 있어도 더 큰 돈을 벌어서 부자가 될 것이라는 상상이 환상으로 강력하게 작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 자신에게 빚이 있어도 친정에 까지 도움을 주는 것으로 볼 때 현실을 현실로 바라보는 것을 힘들어 한다고 생각합니다. . 주식이라는 도구가 단순하게 나를 부유하게 만들 것이라는 환상이 문제가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 마카님의 기대가 환상으로 변환되면서 현실에 환상이 강하게 작용하기 때문에 현실을 바라보지 못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 정서적으로 회복되지 못한 부분이 환상을 만드는 것으로 보입니다. 해결되지 않은 감정이 있다면, 이런 감정들이 환상을 만들어 내고, 현실을 직시하기 어렵게 만드는 과정을 탐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환상이 만들어지는 과정과 해결 방안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해결책의 출발점이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