섭식장애인가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고민|폭식|다이어트]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섭식장애인가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lico22
·일 년 전
내가 과체중은 아니거든요? 근데 요즘 중고딩 여자애들보면 진짜 말랐잖아요 다리도 진짜 가늘고 예쁘고 여려보이고 연약해보이고 나도 그렇게 되길 원했어요 그래서 밥을 잘 안 먹기 시작했습니다 일단 학교에서 밥이 나오잖아요? 그럼 반찬 몇개만 집어먹고 버렸어요 아침은 굶고 저녁은 몇숟갈만먹고 배부르다 함 하지만 원하는 체중은 한참 남았고 결국 무언가 먹고싶다는 욕구가 심해진 나머지 밥을 먹었습니다 일단 오랜만에 먹는 밥보다는 단게 너무 먹고 싶었음 보이는대로 입에 넣었습니다 일반 반찬에 밥 한그릇 먹고 아이스크림 먹고 빵도 먹고 과자고 먹고 젤리 두봉지 까먹고 과자 작게 소분되어 있는 것도 두개 작은 쿠키도6개정도 그냥 많이 먹었다 보시면 됨 결국 원래 몸무게보다 3키로 가까이 몸무게가 늘었습니다 기분이 너무 더러웠지만 그 다음날도 다다음날도 계속 뭔가 먹고 싶다는 욕구가 사라지지 않았음 그렇게 저는 달고 짜고 자극적인 음식에 집착을 하게 되었습니다
강박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3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소영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자기수용
#자기수용
#폭식증
#강박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김소영 입니다 이렇게 만나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 사연 요약
요즘 아이돌 그룹이나 다른 여학생들을 보면 마른 친구들이 참 많지요. 그런 친구들을 보면서 여리고 연약해 보이는 모습이 부럽다 느껴지신 것 같습니다. 마인드 카페 글들에서도 사춘기 여학생들의 다이어트 고민들을 심심치 않게 읽게 됩니다.
🔎 원인 분석
마카님 께서는 마르고 연약해 보이는 외모의 친구들이 예쁘다고 느끼고 계시네요. 그런 모습을 지향하고 있기 때문에 나도 다이어트를 해서 그렇게 되고 싶다 라고 생각하고 있고요. 미의 기준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주관적으로 내가 되고 싶은 모습이 있다면 그 모습이 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은 나쁘지 않습니다. 다만 한참 성장기 인 때에 적절하게 영향 섭취를 하지 못한다면 성장이나 건강 부분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께서는 내가 과체중이 아니다 라고 정확하게 자신에 대해서 인지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모습을 지나치게 엄격하게 보고 비하하지 않는 다는 점에 있어서 다행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다만 식사를 너무 적게 하고 계속 체중을 줄여야 한다는 부담감을 가지고 있으며 공복감이 심해지면 정크푸드를 섭취하는 등의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는 것 같아 염려가 됩니다. 얼마전에도 비슷한 다른 마카님의 고민을 읽은 적이 있는데요. 우리 몸은 굉장히 과학적이기 때문에 무작정 굶는다고 해서 체중이 줄지 않습니다. 오히려 요요가 오거나 내 몸의 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붓기가 체중을 더하는 경우들도 있습니다. 잠깐 날씬한 몸을 갖는것 보다 평생 건강한 생활습관을 갖는것이 더 중요합니다. 다이어트를 건강하게 하기위한 정보들을 찾아 공부 해보시고 시작해 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모든 끼니를 정해진 시간에 폭식하지 않고 챙겨 드시지 않으면 공복감으로 정제당이 많이 들어있는 자극적인 음식을 먹게 됩니다. 야채와 저지방의 음식을 선택해서 정해진 시간에 섭취하시고 간식과 야식을 하지 않는것만으로도 한참 성장기에있는 친구들은 다이어트 효과를 볼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더해서 자주 걷거나. 운동을 한다면 더 좋겠지요. 사실 좋은 음식을 챙기고 나를 위해 운동하는 것은 나를 존중하는 태도라고도 볼수 있습니다. 마카님께서는 자신을 얼마나 위해주고 있나요? 다른사람과 비교하지 않고 나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아껴주실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다이어트에 관한 글을 읽을 때 저는 항상 자기 수용이라는 단어를 떠올립니다. 마음 뿐 아니라 마음을 담는 그릇인 내 몸도 참 중요하지요. 자신을 아름답게 가꾸기 위해서는 나를 수용하는 태도가 우선이 되어야 합니다. 혼자 잘 해결 되지 않는 문제가 있다면 언제든 상담소를 찾아주세요. 마카님의 고민을 함께하고 싶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xhcjhjbh
· 일 년 전
이소정 ❤️
커피콩_레벨_아이콘
xhcjhjbh
· 일 년 전
이소정
커피콩_레벨_아이콘
wjdals3234 (리스너)
· 일 년 전
안녕하세요, 마카님. 체중감량을 목표로 하고 계시지만 음식에 대한 욕구가 끊이지 않아 어려움을 겪고 계시는 것 같아요. 저도 다이어트를 진행해봤던 사람으로서 마카님이 얼마나 힘드실 지가 느껴지는 것 같아요. 제가 생각하기에는 아마 마카님께서 원하고 계시는 체중 까지 감량해야한다는 마음에 음식들을 절제하고 먹지 말아야 한다는 생각들이 압박감과 함께 다가오기에 계속적으로 음식을 갈망하게 되는 욕구가 커지는 것 같아보여요. 요즘 티비에만 봐도 예쁘고 마른 연예인들이 나오고 계속해서 대중의 시선을 이끌다보니 어느샌가 나도 저 사람처럼 마르고 싶다는 생각과 함께 연예인, 미디어에 비치는 많은마른 사람이 선망의 대상, 미의 기준이 되는 듯한 사회적 분위기가 형성되고 또한 자신의 몸무게와 모습에 만족하지 못해 다이어트를 진행하지만 점점 강박을 가지게 되고 음식에 대한 억압 등 다이어트에 있어서 많은 어려움이 초래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아요. 저도 마카님과 같은 경험을 겪었던 적이 있었는데요. 처음엔 좋은 마음으로 생각했던 체중감량을 목표로 한 다이어트가 하루에 조금씩이라도 감량하고 있는 몸무게를 보니 더 욕심이 생기는 마음에 결국엔 음식을 더 절제하려하다보니 음식에 대한 강박과 억압이 생겨 계속 무언가 먹고 싶은 마음이 더 증폭되는 것 같이 느껴졌어요. 그렇기에 음식을 먹고 나면 후회로 이어지고 자책하게 되며 절식하게 되는 다이어트가 결국에는 정신적으로도 신체적으로도 건강에 이롭지 않고 어쩌면 건강을 해칠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이에 현재는 음식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많이 먹게 되더라도 운동량을 늘린다거나 하는 등 최대한 건강을 해치지않는 선에서 유지하려 노력하고 있어요. 그렇기에 제가 마카님께 도움이 되고자 드리고 싶은 말씀은 체중감량도 중요하지만 우리의 정신적 신체적 건강도 중요하기에 다이어트에 있어서 자신을 너무 억압하려 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어요. 무엇보다 마카님께서 행복하시고 건강하신 것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의 이야기와 생각이 마카님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이며 마카님께서 부디 건강히 체중감량에 성공하실 수 있길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