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씻기 집착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손씻기 집착
커피콩_레벨_아이콘hingguuu
·일 년 전
3년 전 쯤부터 시작되었는데, 하루에 손을 20-30번 정도 씻는것 같습니다. 핸드폰을 만지다가 눈을 비비거나 얼굴 주변에 갖다대는건 생각하기도 어렵고, 배개에도 항상 새 수건을 대고 잡니다. 그리고 공중화장실에 갔을때는 문을 발로 밀거나 다른 사람이 나갈때 같이 나갑니다. 그리고 엘레베이터를 누를때 원래는 폰으로 눌렀지만, 이젠 폰도 오염되고 있는것 같아 손으로 누르고 손가락 위치를 기억했다가 화장실이 보이자마자 빡빡 씻어냅니다. 이러다보니 손이 다 트고 빨갛게 올라오고 가렵네요. 다 헐고 벗겨져서 연고를 발라도 효과가 일시적이예요. 연고를 통해 치유하는것도 중요하지만 이런 강박 행태를 어떻게 극복할지 모르겠습니다..
강박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박지혜1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달 전
마카님, 이제는 강박에서 한발 짝 물러나 보세요.
#청결강박
#인지치료
#왜곡된사고
#불안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심리사 박지혜입니다. 강박중에서도 청결강박에 대해서 불안해 하시네요. 이부분에 대해서 제가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사연 요약
3년전부터 하루에 손을 2-30번 씻으시면서 강박증이 시작이 되셨네요. 본인도 이 불안에대해서 벗어나고 싶으시겠지만 어려우실 것 같아서 이렇게 용기있게 글을 올려주셨네요.
🔎 원인 분석
마카님의 강박적인 사고가 불안을 일으키고 반복적인 행동을 하게 되는 것인데 생각과 행동이 붙어있어서 그 사이에 내가 어떤 해석과 의미를 두는지 찾아보는 것이 중요해보입니다. 예를들어 내가 이 행동을 하지 않으면 어떻게 될것인지, 그렇게 되는것은 나에게 또 어떤의미인지 등의 해석과 의미를 찾아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불안 사고가 시작되면 불안이 점점 증가되어서 행동은 점차 증가되는 성질을 가집니다. 따라서 생각을 들여다보면서 나의 생각에 대한 잘못된 해석과 의미를 찾아 그 생각으로부터 거리를 두어 회복을 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인지치료의 방법으로 마카님의 어려움을 도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생각을 한번 들여다 보는 것입니다. 이에 따라 나의 생각으로부터 거리를 두거나 다양한 측면들을 살펴보고 치료의 과정에 참여하시면 됩니다. 내가 어떤 것을 만지고 나서 균이 내 몸으로 퍼져서 병에 걸릴 것이다 라는 생각을 가지셨다면 이 생각을 한 번 들여다 볼 필요가 있습니다. 과연 진짜 내가 이것을 만져서 병에 걸릴 확률이 얼마나 될것인가? 혹은 그 병이라는 것이 얼마나 끔찍할 것인가? 라고 생각해보는 것입니다. 병이퍼지고, 다른 사람에게도 퍼트릴 거라는 과장된 걱정은 사실 규정된 적도 없을 정도이고, 사실이 아닙니다. 그리고 병이 퍼졌을 때 과연 치료하지 못할 만한 병인지도 고민해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걱정하는 것이 끔찍한 일인지에 대해서 결과에 대해 고민해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강박증은 약물치료, 인지치료, 행동치료를 병행하면 효과가 좋지만 약물은 급한불을 끄는 것이고 약물에 대한 걱정이 혹시 있으시다면 필수는 아닙니다. 상담을 함께 진행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결국 내가 생각하는 강박적인 생각에 여러가지 측면을 살피면서 그 생각으로부터 조금 거리를 두게 만드는 효과를 가질 수 있고 상담을 통해 대게 이루어지는 방향에 대해서도 추천을 드리겠습니다. 마카님의 삶을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마인드카페 상담심리사 박지혜 드림
커피콩_레벨_아이콘
Pinkwater (리스너)
· 일 년 전
마카님이 오염강박을 가지고 있으신것 같아요. 저는 아동 미술학원에서 선생님으로 일을 했었는데 제 학생 중 한명이 오염강박이 있어서 그걸 고치기 위해 학원에 등록한 케이스였어서 혹 도움이 될까 하고 이렇게 댓글을 남겨 봅니다!! 오염강박은 본인이 가지고 있는 통제의 틀을 깨는게 가장 우선이라는 이야기를 들었어요. 본인이 손을 닦고싶은지 아닌지에 대해서 본인이 하고싶은대로 결정하는거죠. 강박도 일종의 불안이기 때문에 본인을 믿는것이 도움이 된다고 그러더라구요. 또 저는 제 학생을 위해 클레이나 슬라임을 많이 이용했어요! 슬라임 특유의 질감을 자꾸 만지다보면 그런 종류의 오염에 조금씩 무던해지더라구요! 제 댓글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기를 바라고 좋은 변화 있기를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