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열심히 살았는데... 남은 게 없는 기분이에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스트레스]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정말 열심히 살았는데... 남은 게 없는 기분이에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3년 전
44살입니다. 코로나 터지고 3년 반 열심히 일했던 회사에서 여러 압박을 받다가 퇴사했습니다. 앞이 좀 막막했지만 너무 스트레스가 심해서 결국 제가 퇴사를 했습니다. 기존에 제가 아끼던 분들 조차 그 상황에서는 도움이 전혀 안되고 대려 배신하더라구요 당시에는 상황이 너무 좌절스럽고 또 하루 하루 숨이 막혀서 일단 나오기에 급급했습니다. 나와서 보니 코로나여파로 이직도 쉽지가 않고 또 저도 거의 20년 일만 해서 많이 힘들더라구요 다행히 프리랜서 일을 구하게 되어 진행했습니다. 진짜 계속 일을 받기 위해서 정말 프로젝트를 밤낮 없이 진행을 했어요. 결국 프로젝트는 성공을 했고, 예상보다 더 많은 매출과 이익을 내었습니다. 프로젝트 하면서 .. 아 이렇게 하면 되겠구나 자신감도 생겼구요. 헌데 프로젝트가 종료되자 클라이언트 태도가 돌변하더라구요. 약속했던 인센티브는 커녕 기본프로젝트 인건비, 제가 소개한 대행부분의 지출도 순탄치가 않고, 이트집저트집 잡아되어서 결국 제 돈으로 일부 정리하고 조용히 관계도 중단하기로 했습니다. 정말 열심히 살았고, 나름 업계에서는 일 잘한다고 인정도 많이 받았는데 일이 이렇게 되고 보니 인생 헛산 거 같습니다. 무엇보다 믿고 나름 도와왔던 직장동료나 파트너들로 부터 배신을 당하니 정말 너무 견디기 힘들고, 쉬는 중에도 계속 답답하고 집중도 안되고 힘듭니다. 좀 잊고 새로 시작하고 싶은데...가능할까요? 지금은 몸도 맘도 너무 지치네요. 다들 이렇게 힘든 걸까요?
힘들다좌절외로움배신감새로운각오배신감새로운각오배신감새로운각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3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영우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인생의 터닝포인트로 여기면 어떨까 싶습니다.
#배신감
#새로운 출발
#각오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이영우입니다. 사연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여러 상황으로 어려움을 겪고 계신 것 같아요.
📖 사연 요약
퇴사후 이직도 쉽지 않은 상태이군요. 그런데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본인의 마음과 다르게 여러 어려움을 겪으셨네요. 특히 주변 동료나 파트너로부터 배신을 당해 이 감정을 어떻게 처리해야 할 지 갈등이 심하는 것 같습니다. 새로 시작하고 싶은 마음인데 계속 이전의 상황이나 감정이 떠올라 힘들어 하시는 것 같아요. 마카님의 어려움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 싶은 마음을 전달해드리고 싶습니다.
🔎 원인 분석
20여년 동안 직장생활을 하신 것 같아요. 어떤 분야인지 잘 모르겠지만 정말 성실하고 최선을 다해 생활하신 것 같습니다. 최근 회사에서의 압박이 어떤 문제였는지 모르겠지만, 스트레스로 인해 자별적으로 퇴사를 하셨네요. 쉽지 않은 일이고 많은 갈등을 하셨을 거라 여겨집니다. 직장생활이나 사회생활에서 안정적인 자리를 이탈한다는 것은 큰 위기이고 스트레스 요인입니다. 특히 마카님은 주변 사람들에게 도움보다는 배신을 당한 마음이 더 큰 것 같습니다. 구체적인 상황이나 흐름이 어떻게 되었는지 모르겠지만 마카님이 받은 충격이 많았을 거라 여겨집니다. 그리고 맡은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진행했지만 고객사의 태도 변화로 금전적인 손해까지 입다보니 마음이 더 힘들어 '인생 헛 산 것'이 아닌가 싶은 마음까지 들었다고 하니...정말 안타까운 심정입니다. 그렇지만 새롭게 시작하고 싶은 마카님의 마음이 절실히 느껴져 저도 조금은 안심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충분히 가능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지금까지의 경력도 있으시고 경제적 어려움이 있었지만, 새로운 프로젝트를 통해 자신감도 회복하신 경험도 있기 때문에 마카님은 '충분히 새로 시작하실 수 있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마카님의 강점을 위주로 새롭게 이직이나 프리랜스로 활동하시길 기원해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오랫동안 직장생활을 하다 퇴사하는 경우 아주 막막한 경험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만큼 이전직에 대한 구체적인 전략이 부족한 경우를 많이 보게 됩니다. 마카님도 새로운 이직에 대한 준비없이 시작하다보니 많은 어려움이 있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주변 동료나 파트너로부터의 배신감을 느낀 경우 그 마음의 짐을 내려놓지 못하는 경우 심리적 혼란이나 어려움을 겪기도 합니다. 부정적인 사건이나 상황, 기분들은 악순환하는 습관이 있습니다. 그 연결고리를 끊지 못하면 스스로 벗어나기 힘듭니다. 무엇인가 새롭게 시작하려고 해도 자꾸 부정적인 생각...누구나 다 배신할거야, 나는 할 수 없어 같은 생각들이 떠오르면서 자신을 괴롭히기 마련입니다. 마카님..인생에서 여러 어려움을 겪기도 하지만, 이 모든 것이 자신을 더 성장시키기 위한 기회라고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부정적인 생각이 드는 경우 '생각을 멈춰'보시고 '아, 내가 지금 이런 생각이 드는구나.' 그러니 '이런 마음이 생기네.' 그렇지만 '이건 지나간 일이지. 사람은 누구나 한번쯤은 실패도 할 수 있고, 어려움을 당하기도 해. 난 아직 건재하고 잘할 자신이 있어.'라고 생각의 전환을 해보실 것을 권합니다. 처음에는 부정적인 생각에 압도될 수 있지만 잠시 생각을 멈추고 심호흡을 하면서 바라보면 '낯설게'보이기도 한답니다. 처음에는 쉽지 않겠지만 유투브나 책을 통해 스트레스 명상이나 부정적인 생각에서 벗어나는 방법 등을 검색해보시고 하루에 조금씩 노력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음이 조금 가벼워지면 생활이나 자신에게 시작할 수 있는 힘이 있다는 것을 알수 있을 거라 여겨집니다. 그리고 지금은 새로운 도전을 위해 자신을 다시 재정비하는 시간으로 창조적으로 만들어가시면 좋겠습니다. 마카님은 경력직으로 새 직장을 구하거나 아니면 지금 프리랜스 경험을 통해 1인 창업자로 도전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시장가치를 잘 판단하고 자신의 경력, 경험, 가능성 등을 실험하는 기회로 만들어보시기 바랍니다. 이전 직장에서 어떤 문제로 퇴사했는지 잘 모르겠지만, 지금이 마카님 인생의 '터닝 포인트' 로 삼아보시면 어떨까 합니다. 우선 마카님의 경력사항을 사례위주로 잘 정리해보시기 바랍니다. 그 사례를 통해 마카님 스스로 SWOT분석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강점(S),약점(W),기회(O),위협(T)의 4분면으로 구분하여 정리를 해보시면 좀더 구체적인 마카님의 역량을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집니다. 이런 재취업을 위한 준비를 통해 마카님이 좀 더 전략적으로 접근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최근 경력직 채용에 대한 트렌드도 조금씩 변하고 있습니다. 수시채용이나 역량중심의 성과가능성이 있는 인재를 우선으로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혼자 준비하시기 힘들다면 주변 중장년일자리센터나 채용사이트 내 헤드헌트 등 전문가에게 자문을 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프리랜스나 개인 프로젝트를 준비하실 때 이번 경험을 삼아 좀 더 계약서 작성이라던가 하는 리스크를 줄일 수 있는 방법 등도 고려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저는 경험을 통해 사람들은 성장한다고 생각합니다. 사회생활이나 주변 사람과의 관계 등을 통해 내가 놓치고 부족한 점을 배울 수 있는 기회라고 여깁니다. 마카님도 한층 더 인간에 대해, 사회생활이나 직장생활에서 더 성장하는 기회로 삼았으면 좋겠다는 마음을 전해주고 싶습니다. 마카님...지치고 힘드시겠지만, 이렇게 용기있게 고민글을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조금이라도 마음의 짐을 덜고 새롭게 출발하시기를 간절히 기원해봅니다.
그리고 보다 전문적인 상담이 필요하다면 언제든 마인드카페의 문을 두드려 주시기 바랍니다. 늘 마카님을 응원하겠습니다. 힘내시길 바랍니다.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
비공개 (글쓴이)
· 3년 전
힘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kamal12
· 3년 전
세상이 점점 더 힘들어질거에요.. 마음 잘 추스리시길바랍니다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
비공개 (글쓴이)
· 3년 전
이영우 상담사님 감사합니다 꼭 기회가 되면 전문상담 요청드리겠습니다 그리고 따뜻한 공감해주신 많은 유저들께 행운이 늘 함께 하시길 기원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