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릴 적 외모로 인해 따돌림을 당했어요 "못생겼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완벽주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3년 전
어릴 적 외모로 인해 따돌림을 당했어요 "못생겼다" ,"더럽다" 말을 들을 때마다 저의 자존감은 낮아졌어요 자존감을 바닥을 치다 못해 땅속 지하까지 파고 들어갔다 말할 수 있을 정도로 제 자존감은 심각하게 낮아졌죠 물론 다른 원인도 있었지만 이게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할 거에요 저는 외모, 성격 별로고 장점 하나 찾아보기 힘들었고 세상에 모든 부정적인 단어들은 저를 대표하는 단어였죠 노력을 안 한건 아니었어요 저 나름대로 몇년동안 성격과 장점을 만들어보려 노력했지만 잘 안되더라고요... 몇년동안 노력을 하느라 지칠대로 지쳤어요 심리상담사를 찾아 이야기를 나누어 보며 그 조언대로 살아보기도 했는데 잘 안됐어요 이젠 다른사람의 충고가 귀에 들어오지 않아요 늘 같은 방법을 건냈거든요 하지만 그 방법이 맞는 말인 것 같은데 왜 저는 노력해도 안될까요 저에게 필요한건 해결하고자 하는 노력이 아닌걸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천민태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나를 바라보는 관점의 변화가 먼저 되어야 해요.
#자존감의근원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천민태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 몇 년 동안 여러 노력들을 통해서 자존감을 높이려 하셨네요. 그런데 몇 년간 노력했음에도 잘 안되어서 많이 지치셨을 것 같습니다. 그 원리를 설명해드리면 답을 찾아나가는 데 도움이 될까해서 답변을 남겨드려요.
🔎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 그동안 노력해오신 것들이 모두 허사가 된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에 많이 지치시고 힘드셨을 것 같아요. 애 많이 쓰셨네요. 좋은 성격과 장점들을 만들기 위해서 어떤 노력들 하셨을지 모르겠으나 가장 핵심적인 것이 빠지면, 그 모든 노력들이 허사처럼 느껴지실 수 있습니다. 그것은 나 자신을 보는 관점입니다. 변화된 성격과 장점들을 개발하려 노력하셨다 하셨는데 그것들을 바라보는 관점은 누구의 관점일까요? 아마도 마카님의 관점일 것입니다. 왜냐하면 사람의 성격과 장점과 같은 나 자신의 특징은 자기 자신만이 정확히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은 모두 나의 일부분만을 봅니다. 나의 친구는 내가 친구로서의 모습을 보는 것이고 직장 사람들은 회사의 한 사람들의 동료로서의 모습을 봅니다. 가족들은 나의 가족구성원으로서의 모습을 봅니다. 장점도 이와 같습니다. 내가 직장에서 아무리 일처리를 잘해도, 친구들과 가족들은 내가 회사에서는 어떻게 생활하는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나의 일부분들을 다른 사람이 안다 하더라도 그들은 나의 내적인 부분까지는 잘 모릅니다. 내가 생각이 바뀌었는지, 감정들이 편안해졌는지, 보이는 부분만 알 수 있기에 아무도 내가 어떻게 변화했는지 자세히 관심을 갖지 않으면 모를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내가 나의 성격이 좋든 나쁘든, 장점이 많든 적든, 그 변화를 알고 있는 사람은 오직 나 뿐입니다. 그런데, 이 마저도 때로는 정확하지 않은 평가가 될 수 있습니다. 우울의 성향이 있는 사람들은 자기 자신을 안 좋게 평가절하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리고 완벽주의적인 성격은 자신의 성격이나 장점에 대해 만족하지 못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무리 열심히 노력해서 성격를 바꾸고 장점을 만들었다 한들, 평가하는 내가 평가절하하거나 만족하지 못한다면 죽을 때 까지 노력해도 장점 하나 못 만들었다는 느낌을 가지고 살게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사실, 나를 평가하는 시선이 관대해지고, 나를 평가하는 기준이 낮을 수록, 자기 자신에 대한 자부심이 생기고 자기 자신에 대한 자부심이 쌓이면 높은 자존감이 되기 때문에 제일 먼저 나 자신을 사랑하는 태도를 가져야 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우울의 성향과 완벽주의적인 성격에서 나 자신을 만족하기 위한 노력하는 것은 깨진 유리잔에 물을 붓는 것과 같습니다. 먼저 자기 자신을 사랑할 수 있어야 합니다. 자기 자신에게 관대해지겠다는 다짐이 있어야 합니다. 이런 기본이 있은 뒤에는 자기 자신에 대한 관찰을 끊임없이 해야합니다. 작은 변화부터 인정하고 만족해야 합니다. 여기서 방해자는 비판하는 자아입니다. 비판적 자아는 이런 말들을 합니다. '너 똑바로 한 거 맞아?' ' 너 제대로 한 거야?' '이게 무슨 똑바로야?' '이거 봐봐 엉터리야.' '니가 하는 게 다 그래.' '이거 하나 잘못하면 다 실패한 거랑 같아' 등등 이런 비판하는 자아는 아주 어린시절부터 존재했고, 부모님으로부터 물려받습니다. 마카님이 성격을 바꾸고 싶다 하셨는데, 성격은 사실 1~7세 사이에 가정환경으로부터 거의 다 만들어지기 때문에 이 과정들이 혼자 하기에는 참 어렵습니다. 상담을 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전의 상담을 얼마나 받으셨는지 모르겠습니다. 성격이 만들어지는데 7년, 그리고 굳어지는데는 지금 나이만큼의 시간이 걸렸습니다. 이 성격을 바꾼다는 것은 굉장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상담의 도움을 받는 것이 필요한 이유를 말씀드리면 먼저 마카님 자신이 노력한 결과물들에 대해서 함께 점검해 줄 사람이 필요합니다. (긍정적으로 봐 줄 사람) 마카님이 우울의 성향이나 완벽주의적 성격이 있으실지는 모르겠으나 그 동안 노력하면서 얻어진 것은 분명 있으셨을 것입니다. 그런 결과물들은 반드시 눈에 보이는 가시적인 성과만 해당되는 것이 아닙니다. 생각이 조금 바뀌었거나, 어떤 사물이나 사람들, 사건들을 바라보는 시선이 조금 바뀌었을 수 있습니다. 그런 눈에 보이지 않는 변화들도 큰 변화입니다. 이런 변화들을 스스로 발견하고 축하하고 자부심을 가질 수 있다면 정말 좋겠지만 아마 혼자 해오셨다면 이런 과정들이 모두 빠져있을 것입니다. 행동이 변화하려면 그 전에 과거의 감정이 변하고 생각이 변해야 합니다. 그 뒤에 행동의 변화가 따라옵니다. 과거의 감정이 변하려면 시간이 필요하고 거기서 생각들이 변하려면 또 시간이 필요하고 행동이 변하려면 또 시간이 필요합니다. 변화 순서: 과거 감정>현재 생각들>현재 행동들 학자들마다 순서는 의견이 다르지만 확실한 것은 현재 눈에 보이는 행동들이 변하는 성과는 가장 마지막 단계라는 사실에는 이견이 없습니다. 그래서 먼저 생각들이 바뀌었다면 정말 큰 성과입니다. 이것은 눈에 잘 보이지 않습니다. 자기 자신도 못 깨닫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마카님이 변화했음에도 스스로 민감하게 감지해 줄 친절한 상담선생님이 필요합니다. 성격이 변화려면 시간이 정말 많이 필요하고, 과감한 결단이 필요합니다. 결국에 가서는 성격을 바꾸려는 시도에서 시작해서,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인정하고 사랑하고(=자기 자신을 바라보는 관대한 시선), 스스로에게 만족하게 되면(=자기를 바라보는 기준의 완화) 그 이후 무엇인가 변화시키기 위한 속도는 굉장히 수월하게 됩니다. 천리길도 한 걸음 부터 가야합니다. 한 걸음이란 것은 지금 이 자리에서 나를 관대하게 바라보고, 인정해야 하는 것입니다. 마카님께서 노력하신 것이 모두 허사가 된 것이 결코 아닙니다. 그것을 관대하게 바라봐줄 친절한 선생님의 도움을 받으시기를 바랍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popocap
· 3년 전
억지로 만들필요 없습니다 나 자신이 많이 지칠대로 지쳤기 때문에 글쓴이님이 더 이상 그 틀안에서 나오 기 싫으셨던 것이 아닐까 싶네요 마자요 아무리 노력 한다 한들 내마음같지 않고 어릴적 들었는 부정적인 말때문에 상쳐받으며 자라왔으니 누구말도 들리고 싶지 않으시고 그래요 정말 사람들이 이야기하는건 자기의 상처가 크기때문에 자신이 겪어보지 않은 이상 알지 못해서 백퍼센트로 만족시킬수 없다는걸 알아요.. 하지만 노력하는게 쉬운일은 아닐거에요 억지로 하려고 하기보다 잠시 마음을 내려놓고 그런생각을 하지않는게 최선인것같아요..마음속에 깊이 뿌리내린 슬픈마음을 꺼내기란 쉽지는 않으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