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토 살려주세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집착]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먹토 살려주세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4년 전
나쁜거 알아요. 그니까 그저 건강때문에 그만하지 말라고 하지말아줘요. 답답하고 힘든일 있을 때마다 게워내는 시원한 느낌때문에 멈출 수가 없는데. 처음엔 체중에 집착해서 시작했는데 지금은 아니에요. 그냥 답답하고 꽉막힌게 뚫리는 그 느낌 좋은거에요. 그래서 더 빠져나가기 싫은가봐요. 고쳐야되는 건 아는데 아니 실은 잘 모르겠는데 잘못된거라니까. 왜 이러는걸까. 바보같네.
불만이야힘들다혼란스러워답답해불안스트레스받아중독_집착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6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마인드카페 상담사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4년 전
멈출 수 없는 습관
#마음의건강
#원인해결하기
#응원
소개글
안녕하세요 사연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 사연 요약
답답하고 힘든 일이 있을 때마다 속을 게워내는 습관이 있어 사연을 남겨 주셨군요. 건강에도 좋지 않은 것은 알지만 구토를 하고 나면 느껴지는 시원한 느낌에 고쳐야하는 것은 맞지만 정말 그래야하는걸까 하는 생각도 들어 많은 혼란을 겪고 계시는 마카님께 전문상담을 전해드립니다.
🔎 원인 분석
우리가 흔히 화가 나거나, 짜증이 날 때 ‘속이 답답하다’ 라는 말을 많이 합니다. 실제로 신경이 쓰이는 일들이 있을 때 전에 먹은 것들이 얹히는 경우도 있지만, 많은 경우 진짜 음식이 얹혔다기보다는 내 속을 무언가 꽉 막은 듯한 느낌이 드는 것이지요. 마카님의 경우 처음 체중조절로 인해 살이 찌는 것이 싫어 일부러 구토를 하였을 때 살이 찌지 않을 것이라는 안도감, 시원함 등 긍정적인 감정들을 가지셨을 것입니다. 그로인해 구토를 하는 행위 자체가 부정적인 것이 아닌 긍정적인 것이 되어버린 것이지요. 그 이후, 감정적으로 마카님을 힘들게 하는 무언가가 생겼을 때, 자동적으로 이러한 답답함을 없앨 수 있는 방법으로 구토를 하는 행위가 연상이 되고, 실제로 구토를 하였을 때 기분이 괜찮아짐을 더욱 경험함으로서 멈출 수 없게 된 것으로 보여집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막상 구토를 하고나면 시원함이 있지만, 구토를 하는 와중에는 마카님께서도 너무 괴로우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속도 쓰리고, 구토를 하는 것 자체가 정말 진이 빠지기도 하지요.. 어떠한 상황들로 인해 마카님께서 어려움을 겪고, 고통과 답답함을 느끼어 계속 구토를 할 수 밖에 없는 것일까.. 많은 걱정이 되고 사연 안에서는 그것을 알 수 없어 정말 안타까운 마음이 듭니다. 건강에 좋지 않다는 것은 마카님께서도 이미 알고 계시는 것이기에 따로 말씀드리지 않겠습니다. 하지만 신체건강 이전에 마카님의 마음의 건강에도 절대 좋은 행위가 아닙니다. 음식으로 인해 속이 좋지 않아 구토를 한다면 체한 것을 없앨 수 있어 어떻게 보면 실질적인 해결법이라고 볼 수 있겠지만, 마음의 답답함으로 구토를 하는 것은 그 어떠한 해결도 해주지 않습니다. 오히려 일시적인 시원함 만 준 채 또 구토를 하였다는 생각에 더 큰 답답함을 주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이제는 구토라는 임시방편을 택하기보다 도움을 줄 수 있는 다른 것들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즉각적으로 답답함을 풀고 상쾌함을 느끼고 싶으신 경우 가장 먼저 권해드리고 싶은 방법은 집 안에서는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키고 맑은 공기를 마셔보거나, 집 가까운 곳에서 산책을 해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속을 게워내며 상쾌함을 느끼는 것이 아니라 신선한 공기를 맞으며 마음을 맑게해주는 것이지요. 그리고 그 후 마카님의 마음을 괴롭히는 상황들에 대해 한번 적어주세요. 나를 힘들게 하는 상황, 나를 힘들게 하는 생각, 나를 힘들게 하는 말 등 한번 적어주시며 이러한 상황들 속에서 나는 어떤 생각이 드는지, 어떤 감정이 드는지 또한 적으며 알아주시기 바랍니다. 내가 어떠한 것들을 밖으로 내보내고 싶은지 알아보며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 동안 정말 힘드셨지요.. 내가 할 수 있는 방법이 구토밖에 없다는 생각이 들어 괴롭지만 계속 구토를 하며 더욱 많은 고통이 있으셨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제는 상쾌한 감정만을 느끼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근본적인 내면의 원인을 찾아보며 나를 답답하게 만드는 원인 자체를 없애버리도록 해요. 마인드카페 PRO 상담사가 언제든 도와드리겠습니다.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
비공개 (글쓴이)
· 4년 전
@!23c5b746507496a5224 한번 시도해 볼게요.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foaldk
· 4년 전
많이 힘드시죠? 충분히 그럴 수 있고, 너무 걱정하지 말아요. 처음엔 체중감량을 시작으로 지금은 시원한 느낌때문에 그러신다고 하셨잖아요?? 저는 답답할때 시원한 물로 샤워를 한다던가 웃긴 영상을 보거든요! 이 문제가 고쳐지길 바라요. 하지만 억지로 했다가 더 안좋아질 수 있으니, 왜 계속해서 먹토를 하는지 스스로 한번 더 돌아보시고! 자신이 왜 답답해하고 속이 시원한 것을 원하는지 그 원인을 찾아보세요. 주변 상황에 의한 스트레스는 아닌지 과식이 아닌지 등등 원인을 찾아보면 좋을것 같아요! 원하는 답변이 되었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글쓴이님이 행복하길 원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annblack
· 4년 전
자신을 학대하지 마세요 자신을 괴롭히는 겁니다 차라리 그럴바엔 스트레스 받게한 당사자랑 한판붙어봅시다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
비공개 (글쓴이)
· 4년 전
@annblack 차라리 붙을 사람이라도 있으면 좋겠네요. 혼자서 스트레스 받는 성격이라 저도 제 자신이 참 밉고 짜증나더라구요..ㅎㅎ 좋은 말씀 감사해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
비공개 (글쓴이)
· 4년 전
@foaldk 감사합니다. foaldk님도 행복하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LuckyMan0418
· 4년 전
사랑을 하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jaiiy
· 4년 전
체중에 집착하게되어서 시작했다는 마음이 너무 공감이되서 더더욱 걱정이되요 .... 저도 체중을 빼기위해 운동을해보고 굶어봤지만 소용이 없었고 그래서 저도 먹토를 생각해보았지만 다른 사람들이야기를들어보면 체중이 줄긴하나 괴롭다는 말을해서 지금은 살을빼기위해 운동도하려고 계획중이고 자존감을 높이려고 노력중이에요. 물론 저의 개인적얘기지만 사연자 분께 아주 작은 조언이자 작은 도움이되었으면 좋겠어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
비공개 (글쓴이)
· 4년 전
@jaiiy 공감이 큰 힘이되네요.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LifeP
· 4년 전
저랑 같은 집착을 하고 계시네요 저도 엄청난 뚱뚱이였어요 그때 당시에 너무 상처를 많이 받아서 악착같이 살을빼서 50키로 가까히 체중을 감량했어요 근데 문제는 그때 의 상처가 너무 아프고 트라우마가 되서 지금도 살을빼고있다는게 문제에요 이젠 과하다 싶을정도로 살을빼요 물론 몸도 많이 안좋아졌어요 과한다이어트로 빈혈로 기절도 많이하고 심장과 위장이 많이 안좋아졌어요 근데 벗어날수없어요 그렇게 안하면 죄짓는거 같아서요 서로 힘내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
비공개 (글쓴이)
· 4년 전
@LifeP 감사합니다. 공감이 큰 위로가 되네요. LifeP 님도 힘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