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자신을 반성하는 방법을 모르겠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죄책감]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내 자신을 반성하는 방법을 모르겠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whwndud
·4년 전
반성하는 삶은 어떻게 하는 것인가, 정말 의문이다. 나의 죄에 내가 하루하루 버티기가 힘들어진다. 어쩌면 이 고통을 감수하는 게 반성인 걸까? 반성을 한다는 건, 어쩌면 내 자기 자신을 합리화 시키기 위해 핑계 거리로 사용 되는 단어가 아닐까? 그 어느 곳에도 내가 원하는 답은 안 보인다. 도대체 내가 원하는 건 무엇일까? 조금이라도 인생을 편하고 죄책감 없이 사려는 걸까? 어쩌면 이게 맞을지도 모른다. 결국에는 모두 내 마음 편하자고 하는 짓 같다. 같은 게 아니란 하는 짓이다. 인생을 왜 이렇게 살았을까? 실수라는 건 누구나 하는 것이다? 실수하기 전에 누가 나를 패서라도 실수 안 하게 고쳐주지.. 모든 게 나의 책임이다. 내가 감당할 무게고, 내가 해결해야만 하는 문제이다. 솔직히 무섭다, 날이 갈수록 내 자신이 너무 싫어지는 내 자신이 너무 무섭다.
불안해답답해괴로워우울해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2가 달렸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beingsomething
· 4년 전
무슨 말을 해야할 지 모르겠지만 힘드신 님에게 조금이라도 응원이 되고 싶어 댓글을 달아봅니다. 진심으로 본인이 하신 일에 대해 반성을 하신다면 괜찮아질 거에요. 그리고 상대방에게 표현이 필요하지 않을까요? 큰 잘못을 저지르셨다면 벌을 받는 게 마땅하고 그것마저 인정하고 반성하신다면 행복해지실거에요. 저도 잘은 모르지만 조심히 응원해보아요. 힘내시길 바랍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whwndud (글쓴이)
· 4년 전
@beingsomething 정말 감사합니다. 좋은 말씀 정말 감사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