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
더 보기
사연글
하소연
비공개
3달 전
제가 사회성이 너무 없는 것 같은데. . .앞으로 살아가면서 해야 할 사회생활이 너무 걱정됩니다. 그리고 인간관계에 있어서도 제가 사람들과 잘 소통하는 법을 배운 지 얼마 안 되어서. . .자신이 없습니다. 사실 저는 어릴 때부터 사회생활이나 인간관계에 능숙한 편은 아니었어요. 하지만 이제 곧 있으면 성인이 될 나이인데, 사회생활과 인간관계에 대해서 제가 너무 모르는 것 같다고 느낄 때가 많습니다. 친구들과의 관계에서도 제가 소통을 잘하는 편이 아니에요. 사회생활이나 인간관계 실력을 능숙하게 하기 위해서는 아무래도 더 많은 경험을 해야 얻을 수 있는 거...겠죠? 그런데 저는 그런 경험을 하는 것이 두렵고 부담됩니다.
불안해
전문상담 추천 0개, 공감 2개, 댓글 4개
Naeganumoojoa 리스너
3달 전
마카님! 사람들과 소통하는 데 있어서 두렵고 자신감도 없으신데 이렇게 마인드카페에 오셔서 글 남겨 주셔서 감사드려요! 여기도 하나의 소통의 장이고 제가 마카님의 글을 잘 이해하고 이렇게 댓글을 남기는 것도 대화의 시작이에요! 어렸을 때부터 사회 생활과 인간관계에 능숙한 편이 아니라고 해 주셨어요.. 그런데 사람마다 좀 더 잘하고 잘하지 못 하는 분야가 다 다르기도 하고 이제 성인이 되시는 거면 정말 이제부터 시작인 걸요! 이렇게 성인이 되기 전에 자신이 어느 부분에서 조금 어려움을 겪고 있는지 잘 파악하시고 잘 해 보시려고 털어놓으시는 게 정말 멋있고 칭찬 받을 만한 일이라고 생각해요! :) 그리고 어디서였는지는 글에 나와 있지 않지만, 사람들과 잘 소통하는 방법도 배우신 적이 있다고 하셨어요. 조금 어려워하던 걸 배운 지 얼마 안됐으면 자신이 없고 여전히 부족하고 어려운 건 당연한 일이잖아요 ㅎㅎ 마카님의 말씀대로 사람들과, 그리고 나 자신과 많은 소통을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상대방, 혹은 나의 감정과 입장이 어떤지 파악할 수 있게 되고 헤아릴 수 있게 될 거예요. 제가 뒤에 '나 자신과'라는 말을 덧붙였는데 사람들의 감정에만 몰두하느라 혹시 스스로의 감정을 소중히 하지 않는 일이 생기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에서 말씀드렸어요 :) 처음부터 잘하는 사람은 없어요! 자신이 어려워 하는 부분을 잘 알고 있고, 잘 해 보려는 의지가 있고, 행동의 변화가 있다면 분명히 좋은 방향으로 마카님께서 성장해 나가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말로 하시는 게 많이 어렵다면 이렇게 카페에서 사람들과 소통하면서 '표현, 말투' 같은 걸 배우실 수도 있을 거 같아요!! 아니면 서점에 가셔서 소통, 언어와 관련된 책을 읽어보시는 것도 추천드릴게요! 응원하겠습니다 :)
Naeganumoojoa 리스너
3달 전
내가 자신이 없고 잘 못한다고 느껴지는 일에 '두려움'이라는 건 당연한 감정입니다 :) 자책은 안 하셨으면 좋겠어요! 또, 친구들에게 털어놓고 조언을 구해 보시는 건 어떨지 생각이 드네요. 그렇게 털어놓는 것부터가 소통에 다가가는 한 걸음이니까요. 좋은 변화 있으시길 바라겠습니다!
글쓴이
3달 전
@Naeganumoojoa 너무너무 감사합니다!!!!
Naeganumoojoa 리스너
3달 전
저도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