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 혹시 양성애자인걸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동성]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저 혹시 양성애자인걸까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4년 전
올해 고1 여고생입니다. 작년에 같은 반이 되어서 친해졌던 친구가 있어요. 서로 좋아하는 사람까지 공유하던 친구예요. 성격상 많은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는 저랑은 달리 그 친구는 밝고 활발해서 인맥이 진짜 넓었습니다... 작년 1학기를 보내면서도 지금과 같은 고민을 했었는데, 이런 고민을 하게 된 이유가 밤을 새고 피곤한 저는 미술시간에 마침 영화를 본다기에 엎드려 잤어요. 그리고 그날 그 친구와 카톡을 했는데 피곤해보이더라ㅠ 라는 말에 괜히 설레는 마음을 느꼈기 때문이예요... 그리고 최근에는 친구가 영어학원에 같이 다니는 다른 여자애랑 sns에서 연락이 닿아서 갑자기 친해져보이던데 너무 질투가나요. 저랑은 하지않던 페메에 페북에 태그하는거까지... 영어학원에서는 서로 별로 신경 안 쓰는데 그 여자애랑은 만나자마자 방방뛰면서(?) 좋아하더라구요... 서로 성격이 잘 맞아보이기도하고... 들어보니 수학학원도 같이 다닌다고 하고... 이런 상황을 겪으면서 자꾸 쓸데없는 감정 느끼는 제가 너무 싫어요 이기적인거같고 그 친구가 나한테만 잘 해주고 기대주고 비밀도 털어놓고 또 나한테만 장난 쳐 주면 좋겠는데 너무 이기적인거같아서 이런 마음을 솔직하게 얘기했다가는 괜히 사이만 멀어질거같아서 저 혼자 참다가 이렇게 글을 써봅니다... 저 혹시 양성애자인걸까요??... 글을 쓰고있는 지금도 너무 싱숭생숭해요..그 친구가 여자애랑 페메한거를 캡쳐해서 스토리에 올렸는데 보고 충동적으로 그 친구한테 톡으로 나도 너랑 페메하고싶다, 페메하자 그런식으로 얘기했는데 친구가 뭔 소리냐고... ㅠㅠㅠㅠㅠㅠㅠㅠㅠ 제 고민 좀 들어주세요ㅠㅠ 너무 답답합니다...
혼란스러워질투나답답해부러워우울해불안괴로워중독_집착심리학양성애자친한질투친밀함심리상담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3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종열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4년 전
친하게 지냈던 친구와 더 친밀하게 지내고 싶어요.
#친한 친구
#질투
#친밀함
#양성애자
#심리상담
#심리학 공부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프로 전문상담사 이종열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 친하게 지냈던 친구가 다른 친구와 잘 지내는 것을 보면서 질투가 나게 되었는데, 어떻게 해야 될지 몰라 문의를 해주셨네요.
🔎 원인 분석
우선 마카님께서 친하게 지내던 친구가 자기에게만 잘 해 주기를 바라는 마음이 혹 양성애인지 물어보셨는데, 양성애는 이성과 동성을 향한 정서적 또는 성적 끌림입니다. 그렇기에 단순히 친구가 마카님만을 바라봐 주기를 바라는 마음과 성적지향은 다른 부분이 많다고 보셔야 됩니다. 성적지향은 성정체성에 대한 부분이기에 자신이 고민하고 결정해야 되는 사항입니다. 그러나 친구가 마카님만 바라봐 주기를 바라는 마음은 타인과의 관계에서 오는 마카님의 바람이라고 보셔야 되는 것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이와 같은 상황들만 보았을 때는 마카님이 양성애자는 아니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성적지향에 대해서는 수많은 고민과 시간이 많이 필요하기에 쉽게 결정하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그러니 성적지향에 대해 계속 고민이 생긴다면 성정체성에 대해 심리상담을 받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마카님이 친구에게 바라는 마음에 대해 친구에게 이야기를 하게 되면 그 친구와 사이가 멀어질 것 같다고 하셨는데, 반대로 이야기를 하지 않으면 마카님이 답답한 것뿐만 아니라 계속되는 질투와 자신의 마음을 알아주지 못한다고 생각이 드는 것 등 여러 가지 심리적인 어려움들이 일어날 것입니다. 그러니 앞으로 어떻게 해야 될지 한쪽을 결정하지 않으면 심리적인 어려움은 더 커질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럼 어떤 것을 선택해야 될지 마카님께서 결정할 때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친구에게 마카님의 마음을 이야기하게 된다면 사이가 멀어질 것 같다고 생각하셨는데, 아마도 그 친구와 멀어질 확률이 높을 것 같습니다. 왜냐면 그 친구는 친구들이 많이 있기에 마카님과 멀어지게 되더라도 큰 타격을 입지 않을 수 있으며, 친구 입장에서 보면 마카님의 요구는 자신을 구속하는 것처럼 느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이야기를 하는 것보다 안 하는 것이 더 낫지 않을까 여겨집니다. 그러면 지금과 같이 계속 답답해하며 여러 가지 심리적인 어려움을 참고만 있어야 되는 것이냐고 반문이 든다면, 그 친구에 대해서는 참을 수밖에 없으며, 대신 마카님의 바람을 충족시켜줄 친구를 찾아보는 것이 현재로서는 최선의 대안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물론 마카님이 원하는 것을 100% 충족시켜 줄 친구 찾기는 어려울 수 있겠으나, 분명히 찾을 수 있으니 용기 잃지 마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마카님이 그러한 친구를 원한다면, 마카님도 친구에게 그렇게 해 주셔야만 서로가 만족할 수 있는 절친으로 발전해 갈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 두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친한 친구를 얻는다는 것은 엄청난 행운입니다. 그러나 그러한 행운이 가만히 있는 다고 얻어지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친한 친구를 얻기 위해 나름대로 노력을 하셔야 된다는 것입니다. 사람에 대한 공부를 어느 정도 하셔야만 본인과 잘 맞을 것 같은 친구를 쉽게 찾을 수 있으며, 또한 오래 지속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사람에 대한 공부는 많은 분야에서 찾을 수 있겠지만, 현장에서 쉽게 적용해 보고자 한다면 심리학 쪽에서 찾아보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ra9rl
· 4년 전
저도 진짜 비슷한 상황이라...완전 공감되네요. 저는 그냥 마음속으로 아, 좋아하는거구나...하기로 했어요. 내가 좋아하는건가?라고 생각하는 순간 조금 정해져있는 것 같기도요. .근데 그전보다 좋아한다고 생각하고부터가 전 훨씬 마음이 가벼웠어요. 물론 그냥 집착인 걸 수도 있지만...오래 지켜보면서 잘 생각해보시면 알게되실수도 있지않을까요. . .!
커피콩_레벨_아이콘
nayeoun0218
· 4년 전
안녕하세요 바이, 호플, 레즈로 성향을 정체화 해온 마커입니다••• 질투인지 아니면 친구 소유욕 때문에 그런진 잘 모르겠지만 성향표나 아님 여러 젠더 성향 뜻 보면 정체화 하실 수 있으실거에요. 양성 즉 바이 네이버에 쳐보시고 연관 된거 뜰텐데 보시면서 차차 정체화 해보시길 추천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DoDoii
· 4년 전
정확한건 본인이 가장 잘~ 아시겠지만 사춘기때는 연애감정이랑 동경심을 헷갈리기두해요. 뭐 누군가한테는 동경심이 이상형이 될순있고, 그걸 계기로 사귀는사람도 있겠죠. 아무튼 님처럼 많은 사람들이 동성친구한테 너무너무 호감을 가지다보니 혼란스러운경험을 하는사람은 많아요. 누군가를 좋아하는건 자연스러운거고 그게 어떠한형태이든 그냥 받아드리시면 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momo0077
· 4년 전
정상이에요. 위로하기위한 빈말이 아니라 원래 사람은 조금씩 양성애자의 기질을 가지고 있어요. 다만 성인이 되시고 자연스럽게 남성에게 좀 더 ?호감을 느끼면서 고민하지 않으시리라 생각됩니다. 설령 계속 동성을 좋아한다 하더라도 크게 문제있다 생각지는 않아요. ^^
커피콩_레벨_아이콘
ChoiSjin
· 4년 전
저도 학창시절에 단짝인 친구가 너무 좋아서 이친구가 다른친구랑 연락하는게 너무 질투가 나더라고요! 친구사이에도 연인사이처럼 연락을 잘하고 나랑 깊은관계를 가지는 관계가 있고 정말 학교에서만 같이 다니고 연락도 잘하지 않는 친구가 있다고 생각해요 지금은 양성애자인지 아닌지는 조금더 나중에 알수있겠지만 지금 감정은 친구에 대하여 의지, 친하게 지내고 싶은 감정인거 같아요 너무 걱정하지말고 다른 친구들과 그친구와 취미생활을 모두 해보는 것이 어떨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mnnmmnnn
· 4년 전
저도 고등학교땐 우리반옆반다니면서 많이 어울려다니긴했는데 특히 좋아라하는친구는 있었어요 그냥 그친구가좀더 특별한거아닐까요, 좀더아끼고 좋아하고 챙겨주고싶은친구는 있기마련인거같아서요 질투도나고 샘도나고 나랑제일 친했음좋겠고 그런맘들었었어요 그냥 친구 남친이나여친생겨도 축하해주긴하지만 내친구가더아깝고 염려스럽고 그런맘들기도햏는데.. 요즘 이성애자이런게 많이 알려져있으니 이런감정드는 혹시내가 양성애자가아닌가 혼란스러운게아닐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kangdunkin (리스너)
· 4년 전
저도 그런 친구가 있어요~ 저는 그 친구가 제 넘버원 베스트 프렌드라고 생각하고 있지만 가끔 다른친구와 저보다 더 친하게 지내면 인정하기 싫지만 질투가 나더라구요 ㅎㅎㅎ 성애자라기 보단 양의 차이는 있겠지만 사람은 누구나 해준만큼 받고 싶은 마음이 있잖아요. 그게 내가 준 마음의 양에도 적용된다고 생각해요 그걸 표현하는것에 조금만 주의를 기울인다면 마카님과 친구관계가 더 발전이 되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어요! 하지만 과한 질투는 상대에게 부담이 된다는 점 꼭 명심해주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lovedoctor
· 4년 전
동성애자면 뭐 어때요 아니면 어떠구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hifat
· 4년 전
이성애자가 아니라고 이상한거는 아니랍니다. 다른거죠. 동성애자이던 양성애자이던 이성애자이던 아무 상관없어요. 아직 사회의 인식이 좋지 못하다는걸 알고 있지만 사회도 바뀌고 있잖아요. 남의 시선때문에 눈치보느라 사랑을 포기하시지 않길 바래요. 그냥 자기의 마음을인정하고 좋아해보는건 어떠나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ggongg
· 4년 전
그럴때 참 애매하죠 친구한테 걱정받는 소리들으면 기분좋고 설레고 다른애랑 더 친해보이고 나보다 더 좋아하는거 같으면 질투나구요 저도 그런 친구들이 있었어요! 어떤 친구는 그냥 친구여서 질투난거였구요 어떤 친구는 좋아해서 질투난거였어요. 제가 이런말씀 드리긴 뭐하지만 친구분 좋아하시는 것 같아요 자꾸 연락하고 싶고 다른애랑 연락하면 질투나고 묘하게 친구에게 느끼는 감정이랑은 다르거든요! 저 같은 경우는 친구는 재밌는거 보면 공유하면서 웃고 싶었구요 좋아하는애는 같이 웃기도 하고 재밌는걸 같이 하고 싶었어요 그냥 문득 뭐하고 있을까 생각이 나기도 하구요. 본인 감정은 본인이 가장 잘안다고들 많이 하잖아요 조금 솔직하게 자신을 되돌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