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을 너무 신경씁니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고민|집착|자본주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돈을 너무 신경씁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nns19384
·4년 전
저는 집안 경제사정에 너무 신경을 많이써요. 저희집이 못사는 편도 아니고 과거에 경제적으로 힘들었던 적도 없었습니다. 부모님 두분다 맞벌이시고 부모님도 항상 돈걱정은 말라고 하세요 근데 저는 계속 언젠가 돈이 없어질 것 같고 돈 쓸때도 쓰면 안될 것 같은 죄책감부터 듭니다. 그렇다고 돈을 못쓰는건 아닌데 학원 쉬는시간에 편의점에서 간식거리로 몇천원 쓰면서도 항상 이거때문에 가세가 기울면 어쩌지 하는 죄책감이 들어요. 어느정도 값 나가는건 다 용돈 모아모아 사고 옷이나 신발 사는것도 너무 아까워서 아빠가 운동화 어디거 사준다고 하셔도 브랜드 필요없으니 싼거 사라고 합니다. 가족여행 갈때도 경비가 얼마나 들었을지 너무 신경쓰이는데 부모님 불편하실까봐 말못해요. 최근에 갔던 국내여행에서 카페에 갔는데 케이크를 주문할 때 주문하고나니까 다른게 더 먹고싶은거에요.. 근데 오천원짜리 케이크 하나 더 사달라는 말도 못하고 울었던적도있어요 솔직히 째깐한조각케이크치곤 비싸자나요... 저희 동생 저랑 아예남남처럼사는데 미래에대한 생각도 없어보이고 항상 밤늦게까지 게임만하구있더라구요 그래서 또 그꼴보면 경제적 도움이 1도안될것같단 생각에 화나고 저새끼가 저상태면 우리집은 가망이없다 역시 내가 꿈을 버리고 돈잘버는데 취직해야하나하는 생각도 들어요 나중엔 성공해서 부모님이 자식 걱정 안하시고 여행이라도 자녀들 돈으로 가보셨으면 좋갰다 싶은 마음도 있는데 그럴려면 돈이 필요하잖아요... 여튼간에 알바라도 할까 하면 부모님은 제발 돈생각말고 학교공부랑 하고싶은일 열심히 하라구하십니다. 그래도 혹시몰라서 알바천국 이런거 깔아 제가 이제 막 고등학생 되는 사람이라 그런지 제 나이나 사는 지역 등에 맞는 알바도 없더라구요.. 근본적인 문제해결은 돈을 버는거라고 생각했는데 현실적으로는 힘든 것 같았어요. 그렇다고 불법적인 방법으로 돈을벌수도없으니까요.. 돈을 버는 방법이나 돈 안벌고도 돈에 큰신경안쓸수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봤는데불안해강박답답해걱정돼괴로워불안힘들다스트레스받아스트레스환경적인돈에성향경제공부집안경제적인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종열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4년 전
집안 경제사정에 대해 너무 신경을 많이 쓰는 것 같은데, 어떻게 해야 되죠?
#집안 경제사정
#돈에 대한 집착 및 강박
#환경적인 요인
#성향
#경제공부
#경제적인 독립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프로 전문상담사 이종열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 이제 고등학생이 되는데, 집안 경제사정에 대해 너무 신경을 많이 쓰는 것 같아 어떻게 해야 될지 몰라 문의를 해주셨네요.
🔎 원인 분석
마카님이 고등학생이라 어린 나이라고 볼 수는 없지만, 부모님의 입장에서 보면 아직까지 집안 경제사정에 대해 너무 신경 쓰는 것이 불편하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왜냐면 부모님 두 분 다 집안 경제를 잘 이끌기 위해 열심히 일을 하고 계시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열심히 일을 하는 이유 중 가장 큰 것이 바로 자식들이 잘 되기를 위해 기반을 마련해주려고 하는 것입니다. 그러니 부모님이 돈 걱정하지 말고 공부나 하고 싶은 것을 하라고 하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마카님의 그러한 부분들이 잘못되었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가족이기에 함께 고민하고 걱정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부모님은 평균적이고 일반적인 상황에서 고등학생에 대해 생각하기에 마카님의 그러한 부분을 잘 이해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돈에 대한 집착 및 강박이 집안 사정이 안 좋거나 강제로 돈을 벌어야 되는 상황이 아니라면, 어쩌면 마카님의 성향 중 하나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쉽게 얘기하면 타고난 것 중 하나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위에서 살펴본 것처럼, 돈에 대한 집착 및 강박이 환경적인 요인이라면 그것을 풀어내는 것은 가능할 것입니다. 그러나 마카님의 타고난 성향 중 하나라면 그것을 제거하기는 어렵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마카님의 경우가 후자라면 그것을 제거하거나 신경 쓰지 않으려고 하는 노력은 큰 효과가 없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일단 돈에 대해 다른 관점에서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세계의 대부분의 국가들이 자본주의를 경제체제 시스템으로 받아들이고 있기에 돈에 대한 집착이나 강박은 부자가 되고자 하는 사람에게는 큰 무기로 작용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부분을 부정적으로만 볼 수가 없다는 것입니다. 통상적으로 많은 부자들이 이야기하는 것과 마카님이 고민하는 것을 비교해 보면 비슷한 부분이 많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어쩌면 마카님은 나중에 부자가 되더라도 지금과 같이 돈에 대한 집착과 강박으로 인해 쓸데없는 낭비는 거의 안 하지 않을까 유추해 봅니다. 아무튼 마카님이 가지고 있는 것을 부정적으로만 보지 마시고, 지금부터라도 경제공부를 따로 해 볼 것을 권면해 봅니다. 아직까지 한국에서는 경제와 관련된 수업이 거의 없어 돈에 대한 것이나 경제에 대한 것을 학교에서나 집에서 배우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그러니 할 수 있으면 대학교의 경제학과에서 배우는 것을 찾아보거나 서점에서 경제와 관련된 책 등을 찾아볼 수 있기를 바랍니다. 물론 경제와 관련된 동영상이나 팟캐스트 등도 많이 있으니 그러한 것도 십분 발휘하여 돈에 대한 걱정과 염려만으로 시간을 낭비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돈을 아껴 쓰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것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어떻게 하면 돈을 잘 벌 수 있을까 이기 때문입니다. 마카님이 지금부터 그러한 것을 고민하고 공부한다면 다른 또래들보다 훨씬 빨리 경제적인 독립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마카님이 어느 정도 돈에 대한 집착이나 강박적인 성향들에 대해 부모님에게 이야기할 수 있을 정도의 수준이 되었다면, 부모님에게 집안 경제사정에 대해 이야기하기 보다는, 돈에 대한 부분들에 대해 본인은 이러저러하게 인식하고 있다는 것을 부모님에게 진솔하게 이야기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마 부모님이 처음에는 잘 이해하지 못하고 못 받아들일 수 있겠지만 천천히 여러 번에 걸쳐 경제에 대한 부분과 돈에 대한 부분을 함께 이야기한다면 한편으로 부모님이 놀라면서 분명히 대견스러워해 주실 것입니다. 마카님이 어른들의 관점에서 충분히 이야기할 수 있는 수준에 이야기를 하는 것이 중요하니, 너무 성급하게 부모님에게 이야기는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