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
더 보기
사연글
중독/집착
dangjungdock
8달 전
저는 당중독,음식중독입니다.
배고프지 않은데도 먹고싶지 않은데도 집에서 보이면 무조건 사라질때까지 입안에 넣습니다. 작심일일도 못넘습니다. 조절을 못하면 아예 끊어야하는데 상처받는말을 듣거나 힘들거나 그러면 무조건 폭식을 합니다. 컨디션이 너무 안좋고 끊어내고 싶은데 왜이렇게 어렵고 힘든지 모르겠습니다. 가공식품,음식을 먹을때 배고파서 맛있어서 먹기보다 꾸역꾸역 먹습니다. 저도 이행동을 하기 싫은데 계속 통제가 안됩니다. 밖에서는 안그러고 집에서만 이럽니다. 가족들도 뭐라고 합니다. 음식을 다먹어치워서 숨겨놓기도 합니다.
짜증나콤플렉스의욕없음화나강박답답해우울불면괴로워공허해외로워무기력해섭식우울해스트레스조울중독_집착신경정신과신경성심리상담멘탈강화
전문상담 추천 1개, 공감 8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이종열 상담사님의 전문상담
프로필
7달 전
폭식을 끊어내고 싶지만, 잘 되지 않아 너무 힘들어요.
#신경성 폭식증 #신경정신과 #심리상담 #멘탈강화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프로 전문상담사 이종열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께서 상처받는 말을 듣거나 힘들거나 하면 무조건 폭식을 하는데, 이것을 끊어내고 싶지만 어렵고 힘들어서 어떻게 해야 될지 몰라 문의를 해주셨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우선 마카님이 이야기한 부분들을 살펴봤을 때, ‘신경성 폭식증’일수 있습니다. 단순히 몇 차례 폭식이 있었다면 신경성 폭식증까지 이야기하지 않아도 되지만, 평균적으로 주 1회, 3개월 동안 지속이 되었다면 신경성 폭식증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니 후자에 해당이 된다면 빠른 시일 안에 신경정신과에 가서 진료를 받아보셔야 될 것입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신경성 폭식증은 우울과 무기력도 함께 발현될 수 있기에 아무런 조치를 하지 않은 채 방치를 한다면 상태가 점점 안 좋아질 수 있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신경성 폭식증으로 신경정신과에서 약물치료만 받아서는 치료의 효과를 높이기가 쉽지 않을 것입니다. 그렇기에 심리상담도 약물치료와 함께 병행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특히 마카님은 대인관계에서 상대방에게 상처받는 말을 듣거나 힘듦을 느끼게 될 때 무조건 폭식을 하기에 이러한 부분들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들을 강구하지 않는 이상 폭식과 같은 증상들은 감소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다시 한 번 말씀드리자면, 신경정신과에서 약물치료와 함께 심리상담을 받으시면 마카님이 생각하신 것보다 빨리 호전될 수 있으니, 너무 두려워하지 마시고, 자신의 몸의 건강과 마음의 건강을 생각하여 치료와 심리상담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심리상담을 받게 되면, 우선 문제의 원인에 대해 탐색해 보는 시간들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그렇게 정확한 원인을 알아야만 치료의 효과가 빨리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문제의 원인 중에 트라우마(정신적 외상)와 같은 상처가 많다면 그것을 치유해 가는 시간이 마카님이 생각했던 것보다 길어질 수도 있으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상처받은 시간만큼 치료의 시간도 그만큼 걸리거나 그것보다 훨씬 많이 걸릴 수 있다고 보셔야 되는 것입니다. 그러고 나서는 마카님이 상처받는 말을 듣거나 힘들 때 그것을 풀어내는 것을 폭식이 아닌 다른 방법들을 찾아보고 연결할 수 있도록 훈련을 할 것입니다. 상대방에게서 받는 반응이나 자극에 대해 마카님이 바로 반격을 하거나 호소를 하기는 아직까지 어려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장기적으로는 멘탈 강화 훈련이 필요할 것입니다. 상대방에게 반격이나 호소하는 것뿐만 아니라 잘 견디고 버티는 것도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억울하다고 직장이나 사회에서 무조건 반격하거나 호소할 수가 없기에 잘 견디고 버티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게 잘 견디고 버티면서 받은 스트레스를 위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폭식이 아닌 다른 방법으로 풀어내야만 하기에 멘탈 강화 훈련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