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 상담 초반에는 상담이 끝난 후 더 우울한가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11일 전
원래 상담 초반에는 상담이 끝난 후 더 우울한가요? 두 번의 상담을 했습니다. 상담을 하며 몰랐던 제 자신에 대해서도 듣게 되고.. 근데 상담이 끝나고 나서 오히려 더 우울하더라고요. 제가 미완성 인간에 거짓 투성이에 겁쟁이에 그런 생각들로 더 우울해지는데 상담사님께 여쭈어보니 원래 그런 분들이 종종 계시다고 하더라고요. 몰랐던 자신을 마주하면서 더 우울감에 빠지는 분들이 계시는데 이걸 치료해나가는 게 상담이라고.. 원래 그런 건지 아니면 상담사님과 제가 맞지 않는 건지 궁금해서 글 남겨봅니다.. 상담사님과의 상담은 좋습니다. 물론 다른 상담사분들을 겪어보지 않아서 그런 건지도 모르겠습니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병현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11일 전
변화를 위한 고통을 경험하고 계시는 마카님께,
#상담
#자아/성격
#우울
#변화
#혼란
소개글
안녕하세요. 변화를 위한 과정을 잘 걸어 나아가고 있는 마카님,
📖 사연 요약
마카님, 변화를 위해 상담을 경험했지만 편해지기보다는 더 깊은 우울이나 답답함을 경험하고, 더 나아가 이 상담이 나에게 잘 맞는지 고민하고 계시네요. 하지만, 이런 감정과 생각은 상담에서 흔히 경험 되는 일로 고통스럽지만, 변화를 위한 시작을 알리는 종소리와 같을 수 있어요.
🔎 원인 분석
마카님, 상담에서 내가 지금까지 보지 않으려고 묻어둔, 혹은 너무나 고통스러워서 꺼내는 것조차 힘든 감정과 생각에 마주하게 될 때, 그것이 불편하고 무겁게 느껴지는 것은 자연스러운 마음이라고 생각해요. 또 날 더 힘들게 만드는 것만 같은 상담자가 나와 잘 맞는지 고민되는 것도 당연한 마음이겠지요. 하지만, 이 경험은 내 안에 아직 해결되지 못한 감정과 생각을 인식하고 지금-여기서 경험함으로서, 이전에 하지 못했던 감정과 생각을 정리하고 애도함으로 그것들이 더 이상 나에게 나쁜 영향을 주지 못하도록 떠나보내게 되는 과정이라고 봐요.
💡 대처 방향 제시
상담 초기에 자신에 대해 새로운 면모를 발견하고 이해하는 과정에서 일시적으로 불편함이나 우울감을 느끼는 건 꽤나 흔하게 발생하는 일이에요. 자신의 문제들을 직면하고 인정하는 과정은 때로는 어렵고 아픈 과정이 될 수 있지만, 이를 통해 결국에는 더 성장하고 치유하는 길로 나아갈 수 있어요. 상담사님과의 상담이 좋다고 느끼셨다면, 자신의 감정과 생각들, 그리고 과정의 어려움에 대해 상담사님과 솔직하게 나누며 함께 해결책을 모색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봐요.
변화는 언제나 낯선 일이고 우리에게 불편함과 고통을 경험하게 만들죠. 하지만, 하루하루 내 노력을 쌓아가다 보면 새로운 내 모습이 익숙해지고 어느 순간에는 내가 원하는 모습으로 변화된 나를 발견하실 수 있을 거라 믿어요. 고통스럽지만, 꼭 필요한 그 과정을 해내고 있는 마카님을 응원할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불타는나방
· 10일 전
음 저는 잘 모르긴 하지만 그 상담사님이랑 안 맞는 건 아닌 것 같아요. 상담도 일종의 치료다보니 고통이 어느정도 수반되는 것 같거든요. 원래 사람은 완벽할 수 없다보니 나에 대해서든 누군가에 대해서든 알아갈수록 실망하는 부분도 있잖아요. 그런 게 아닐까 싶어요. 사람은 계속해서 변화해가기에 애초에 완성이란 건 될 수 없지 않을까 싶어요. 그리고 저도 겁쟁이이고, 모순덩어리에요. 그런데 그럼 뭐 어때요? 겁이 많은 건 그냥 나를 보호하고 싶은 마음이 큰 것뿐이고, 그러다보면 거짓으로 스스로를 방어하게 될 수도 있는거죠. 다만 그로 인해 타인에게 해가 되고, 작성자님이 그 부분을 고치고 싶으시면 이제부터 천천히 개선해나가면 되는 거죠. 상담 받는 것도 쉬운 일 아니라는 거 잘 알아요. 상담 받느라 수고 많으셨고, 잘하셨어요. 너무 갑자기 과다한 정보가 들어와서 혼란스러우신 걸 수도 있으니 조금씩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부담 좀 내려 놓으시고 상담 잘 받으셨으면 해요. 저는 작성자님 응원할게요! 저라도 괜찮으시면 언제든 이야기 들어드리고 최대한 도와드릴테니 편하게 답 달아주세요! 그럼 평안한 밤 보내고 계시길 바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