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해야 할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어떻게 해야 할까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13일 전
쉬고싶다는 생각을 한지는 오래되었어요 심할때는 출근길에 죽고싶다고도 생각했는데 지금은 그냥 아침이 너무 힘드네요.. 언제부턴가 짜증도 많아지고 두통이 없는날이 없고.. 그런데 문득 직장동료들을 대하는거조차 힘들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냥 말을하는거도 너무 힘들다.. 모든것이 스트레스로 다가오나봐요 그러기 시작한게 오래됐는데도 못그만둔 이유는 저는 이제 젊지않고 전문직도 아니라서 이직을 하면 더 나은회사에 못간다는걸 알아요. 회사 환경도 안좋아질거고 급여도 많이 줄어들거고 취업이 어려울수도 있겠죠.. 그걸 생각하면 그만둘수가 없어요 언제부턴가 하루하루 견뎌내는 기분이에요 중소기업이라 휴직을 상사가 좋아할리가 없어요.. 이렇게 현실과 타협하면서 오늘도 견뎌내요 뭐가 먼저 였을까요..? 우울함이와서 번아웃이 온건지..번아웃때문에 우울함이 온건지 사생활도 너무 힘들고..잘 있다가도 문득문득 자꾸만 눈물이 나네요..
번아웃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윤설희 코치
1급 코치 ·
10일 전
우울함과 번아웃
#스트레스
#직장동료
#이직
#휴직
#번아웃
소개글
안녕하세요? 완전히 에너지가 빠져나간 상태인듯 하네요. 힘든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군요.
📖 사연 요약
마카님, 매일 겪고 계신 고통과 피로감이 정말 크시겠어요. 매일같이 반복되는 근무와 스트레스는 누구에게나 큰 부담이 되죠. 마카님께서 지금 느끼고 계시는 모든 감정은 당연한 거에요. 마카님은 요즘 아침마다 일어나기가 힘들고 출근길이 괴롭게 느껴지시는군요. 일에 대한 지속적인 스트레스와 직장 내 상황으로 인해 매일을 견디며 살고 계시는 상태이시네요. 이직에 대한 걱정과 현실적인 이유로 현재 직장을 유지하고 계시지만, 사생활까지 힘들어 하루하루 우울한 마음과 함께 지내고 계시는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 느끼시는 지속적인 피로감과 업무에 대한 부담감은 번아웃 증후군의 전형적인 증상이에요. 직장에서의 고된 스트레스와 개인의 삶에서 겪는 어려움이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마카님의 정서적, 신체적 상태를 악화시켰을 가능성이 높아요. 이러한 상태가 지속되면서 우울감이나 번아웃과 같은 상태가 서로를 악화시키는 악순환에 빠지게 되는 것으로 보여요.
💡 대처 방향 제시
현재의 상황이 지속되면 더욱 깊은 우울감과 무기력에 빠질 것 같아 걱정되는군요. 이 경우 스스로의 의지로는 쉽게 이 상황을 빠져 나오는데 힘들 겁니다. 인간의 의지가 한계가 있거든요. 따라서 저는 마카님께 의지력을 발휘하는 것을 권해 드리기 보다, 의지와 관계없이 내가 변화할 수 밖에 없는 상황에 스스로를 던져 보라고 권해 보고 싶어요. 쉽게 말해서 '우리동네'나 지역 커뮤니티에 들어가 새로운 활동을 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함께 걷기, 와인 마시기, 책 읽고 나누기, 특정 주제 공부하기등등 주변에 프로그램들이 수없이 많습니다. 이조차 힘든 상황일수 있겠으나 마카님이 주변의 분위기와 도움을 받아 현 상황에서 조금이라도 벗어났으면 좋겠네요. 이것은 변화된 행동을 했을 때 감정과 생각이 따라 변할 수 있다는 인지행동이론을 생각나게 하는 것이지요. 생각을 고쳐먹고 긍정적인 감정을 불러일으키고 그래서 행동을 변화 시키는 것은 이론적으로는 맞지만 현실적으로는 매우 어렵거든요. 그래서 반대로 해 보는 것이지요. 일단 새로운 사람, 그룹을 만드는 행동을 함으로써 나를 그 환경에 밀어 넣는 것은 어떨까요? 새로운 사람이 아니라도 지금껏 소원했던 친구들과 다시 연락하는 것도 좋습니다. 할 수 있는 것부터 환경의 작은 변화를 가져보시면 좋겠어요. 부디 그 정도의 에너지는 남아 있기를 바라면서요.
우울증은 자신에게 스스로 벌을 주는 것이라고 말하는 학자도 있어요. 남을 공격하기 힘들때 자신을 공격하는 것이지요. 우선 나를 돌보시고, 지금의 나도 충분히 괜찮음을 생각해 보세요. 살면서 깊은 우울감에 빠질 수도 있지요. 그 경험이 내게 주는 의미도 있구요. 부디 긴터널을 잘 빠져나오길 바랍니다. 터널의 끝은 반드시 있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불타는나방
· 12일 전
많이 힘드시겠어요.. 지치셨을 때는 쉬셔도 괜찮다고 말씀드리고 싶은데 현실적으로 그게 쉽지 않아서 문제인 것 같아요. 병원이나 상담 가보시는 건 어떠세요? 요즘은 상담도 지역상담센터에서 무료로 받을 수도 있더라고요. 저라도 괜찮으시면 언제든 이야기 들어드리고 최대한 도와드릴테니 편하게 답 달아주세요! 그럼 평안한 밤 보내고 계시길 바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