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존감이 너무 낮아서 힘들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자존감이 너무 낮아서 힘들어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한 달 전
초등학생때부터 친척들,가족들한테 외모평가를 엄청 많이 받으면서 자랐어요 초중고 때도 친구들한테 열등감 느끼고 공부도 너무 하기싫고 의지가 너무 없어서 괴로웠어요 친구들이랑도 잘 못어울리고 겉돌기도 했고요 그런데 대학교와서 우울감이 많이 심해진거 같아요 혼자 우울하다고 울어본적도없는데 대학교와서는 혼자서 한시간이고 두시간이고 울게 되더라고요 대학교와서는 나름 친구를 사겼는데 제 우울감이 심해지니까 친구도 저를 불편해하고 저도 친구 대하기가 어려워져서 결국 혼자 다니게 됐어요 아무리 자존감 영상을 봐도 어려워요... 저한테 좋았던 기억들이 없어요 초등학생때부터 계속 미움 받았던 기억들만 떠올라서 결국 제가 태어난거부터가 모든게 잘못된거같아요 근데 죽을 용기가 없어요... 제 성격도 외모도 모든게 너무 너무 싫고 사람들도 싫고 미워요....
자기혐오자존감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류지원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좋은 돌봄들을 채워넣어볼까요.
#자아/성격
#자존감
#우울
#외모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류지원입니다. 마카 님의 고민을 나누어주셔서 감사해요. 짧은 글이나마, 마카 님에게 작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은 어린 시절부터 가족과 친구들에게 받은 외모 평가로 인해 자존감이 많이 낮아지셨어요. 대학생활이 시작되면서 우울감이 더 심해지고, 이로 인해 사람들과의 관계도 어려워지셨다고 해요. 자존감을 높이기 위해 노력해보셨지만, 과거의 아픈 기억들 때문에 여전히 많은 어려움을 겪고 계시다고 하네요.
🔎 원인 분석
한 개인이 건강하고 단단하게 성장하기 위해서는 조건없는 긍정적인 관심과 공감적인 이해가 필요해요. 사람은 누구나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존재이지만, 그 잠재력이 꽃피우려면 그를 지지해줄 수 있는 좋은 환경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누군가가 계속해서 조건적으로 (예뻐야만, 공부를 잘해야만, 착해야만) 나를 인정해주고 관심을 주고 사랑해준다면 개인은 나는 그래야만 가치있는 존재라는 생각을 가지게 되고, 스스로를 있는 그대로 가치 있고 소중한 존재라고 생각하기가 어려워집니다. 초, 중, 고 때에도 계속해서 다른 사람과 마카 님을 비교하며 나는 어떤 조건이 부족하다, 어떤 부분이 부족하니 충분히 사랑받고 관심받지 못할거다라는 불안이 있으셨을 거에요. 지레 관심과 애정을 포기하게 되기도 하구요. 그러면서도 왜 나는 있는 그대로 사랑받지 못할까에 대한 슬픔과 우울감이 속에 자리잡고 계셨을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 시간이 마카 님께 얼마나 아프고 고통이었을까요.
💡 대처 방향 제시
외모 평가와 조건적인 애정과 관심은 한 개인의 자아 상에 매우 부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특히, 그게 부정적인 평가와 이어졌다면 더더욱 개인은 스스로가 사랑받을만한 사람, 존중받을만한 사람이라는 느낌을 갖는게 어려워집니다. 아무리 자존감 영상을 보고, 스스로를 사랑하려 애쓰고 계시지만, 어디서부터 어떻게 해야 할 지 막막하고 어렵고, 그 어려움이 또 서럽고 우울하게 느껴지셨을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타인과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자기 자신과의 긍정적인 관계가 선행되어야 하는데, 아직 내 자신이 예쁘게, 사랑스럽게 바라봐지지 않다보니 타인과의 관계에서도 지나치게 의존하고 싶거나, 혹은 지나치게 거리를 두거나 하는 등의 모습이 나타나실 수 있어요. 기본적인 스스로의 자아상에 대한 인식 개선이 필요하며, 이는 꾸준한 상담을 통해 얻어질 수 있습니다. 상담에서 과거의 내가 받았던 조건적인 관심에 대한 아픔과 부당함을 공감받고, 사실 정말 내가 원했던 관심과 애정은 어떤 것이었는지, 어떤 말을 기대했었는지. 그리고 정말 내가 바라보는 모습대로 나는 우울하고 부족하고 못난 사람인지에 대해 들여다보며 정말 내가 원했던 것에 대해 인식하고, 그걸 얻기 위해선 무엇을 해 보면 좋을지에 대해 찬찬히 탐색해 보시는 거에요. 그리고 상담사와의 치료 관계 형성을 통해 누군가로부터 조건없이 관심받고 존중받는 경험을 하며 나도 이럴만한, 이런 대우를 받을만한 자격이 있는 사람이구나 하는 느낌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마카 님께서 재학하고 계시는 대학에 교내 학생상담센터가 있으실 거에요. 대부분의 교내 학생상담센터에서는 무료로 상담과 심리검사를 지원하고 있으니 방문하셔서 검사와 상담을 받아보시면 좋겠습니다. 교내에서의 상담이 다소 부담스럽다면, 거주 중이신 지역의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 만 24세까지 매우 저가의 상담을 받아보실 수 있으니 이 점도 참고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