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못하면 어떡하지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취업못하면 어떡하지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3달 전
이렇게 계속 집에만 있는 기간이 길어지고 나이는 들고 공백기는 길어지고 점점 자존감 자신감은 떨어지고 친구들은 직장 다니며 돈벌고 경력도 쌓는데.. 엄마아빠 보기도 죄송스럽고 나 또한 왜 살고 있는지 모르겠다. 불안하고 초조하고 그러다가 갑자기 낙관적이었다가 또 다시 불안이 덮쳐서 그냥 다 손에서 놓아버리고 싶은 기분. 계속 문을 두드리며 다녔던 면접도 이제 그만하고 싶다. 지친다. 면접 갔다오면 자존감 깎이고 자책하고.. 세상에 나설 힘이 오히려 사라지는 것 같다. 딱히 해놓은 것도, 하고 싶은 것도 없고 뭘해야하는지도 모르겠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권경혜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달 전
혼자 뒤쳐지고 있다고 느끼시는 마카님께
#대인관계
#자아/성격
#직장
#자존감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 사연 요약
마카님은 집에만 있는 기간이 길어지고 나이가 들면서, 친구들이 직장 생활을 하며 돈을 벌고 경력을 쌓는 것을 보며 자신감과 자존감이 점점 떨어지고 계셔요. 면접 준비와 참여로 지치고 자존감이 손상되어 세상에 나설 힘조차 사라지는 것 같다고 느끼고 계세요. 무엇을 해야 할지, 무엇을 원하는지조차 확실하지 않아서 마음이 매우 불안정하고 초조하다고 말씀하셨어요.
🔎 원인 분석
마카님, 지속적으로 집에만 계시면서 나이가 들고 공백기가 길어지는 동안 주변 친구들이 경력을 쌓고 성장하는 것을 보며 자신과의 차이를 느끼게 되는 것 같아요. 이러한 상황은 마카님께서 자신의 가치를 의심하고 자존감과 자신감이 떨어지게 만드는 주된 원인이에요. 또한, 반복되는 면접의 실패는 마카님에게 지속적인 스트레스를 주며, 앞으로 나아갈 힘을 잃게 만드는 요인이 되고 있어요.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 현재의 상황이 정말 힘들어 보여요. 안타깝고 답답한 마음이 크실 것 같아요. 주변 사람들과 자신을 비교하면서 더욱 힘들어지는 감정이 드는 건 너무나도 당연한 일이에요. 마카님의 불안과 초조함, 그리고 나설 힘을 잃어버린 것처럼 느껴질 때, 조금씩 나 자신을 돌보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도 중요해요. 마카님, 하루에 아주 작고 실천가능한 목표를 세우시고 그것을 달성했을 때 스스로를 칭찬해주는 건 어떨까요? 이렇게 지치고 힘든 상황에서도 면접시도를 멈추지 않는 자신을 격려하는 것처럼요. 그 외에 소소한 취미나 관심사를 찾아 조금씩 시간을 할애해보는 것도 마음에 작은 활력을 줄 수 있어요. 주변과 비교하기 보다는 자신만의 속도로 조금씩 앞으로 나아가려는 노력을 인정해주는 것도 중요해요.
저는 마카님이 이렇게 힘든 마음을 글로 표현하신 부분도 너무 좋다고 생각해요. 글을 쓴다는 것은 감정과 동화되는 것이 아니라 감정을 나 자신에게서 떼어서 들여다보는 인지작업이니까요. 마카님을 응원드리고 싶은 마음이 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