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일이나 상황들에서 제탓을 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모든 일이나 상황들에서 제탓을 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블루스로메인
·13일 전
모든 일이나 상황속에서 피해의식이 있는 저는 자꾸 제탓을 합니다. 나 때문이면 어떡하지.. 나 때문에 저 사람이 피해를 보면 어떡하지..같은 생각을 해요. 그래서 쉽게 죄책감에 사로잡히고 움츠러들고 자존감도 낮아져요. 제탓을 멈출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중학교 때 부모님들께서 많이 싸우시곤 했는데요. 결국 그 이유가 저와 제 동생때문에 싸우시는 거잖아요..이때부턴가 저를 자책하는 날들이 더 많아졌던거 같아요.
공감위로고민상담치유속마음감정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서영근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13일 전
자기 이해 및 수용과 긍정적 자기 대화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자책
#죄책감
#부모
#피해의식
#심리코칭
#심리상담
#이해할수없는나의모습
#내모나
#내가이해할수없는나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심리코치 서영근 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은 모든 일에서 자기 탓을 하며 <쉽게 죄책감에 사로잡히고 움츠러들고 자존감도 낮아>졌어 멈출 수 있는 방법이 고민이군요.
🔎 원인 분석
중학교 때 부모님이 많이 싸우셨고 그 이유가 마카님과 동생 때문 있었고 그 이후 자책하는 날들이 더 많아졌던 것에서 현재 마카님 자책의 원인을 생각하시는군요.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 자책에 대한 일반적인 해결 방법은 자신을 이해하고 수용하며 긍정적으로 자기 대화하는 것입니다 1.자기 이해 및 수용 먼저 자신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모님의 싸움이 마카님과 동생의 잘못이 아니며 중학교 시절에는 어려서 그렇게 밖에 생각할 수 없었던 자신에 대해 이해 및 수용해 주는 것입니다 2.긍정적 자기 대화 마카님 자신에게 긍정적 말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자책은 잘못된 상태에 초점을 둘 때 일어나는데 이 때 잘되고 싶은 상태에 초점을 두고 자신에게 말을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친구와 약속에 늦었을 때 '약속에 늦었네, 나는 안 돼!' 이라고 말하기(생각하기)보다 '약속에 늦었네. 다음에는 안 늦어야 겠어!'라고 자신에게 말합니다.
마카님의 내면에 대해 깊이 이해하면서 마카님께 적합한 해결 방향을 탐색 및 적용하고 싶다면 전문가와 함께 해 주시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