웃고나면 왜 이렇게 공허할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웃고나면 왜 이렇게 공허할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stein34
·14일 전
행복하고 싶어서 웃긴 것들 찾아보면서 억지로라도 웃고 나면 뭔가 속이 텅 빈 것만 같은 느낌이 들어요 에너지는 오히려 더 소진만 되구요 저만 이런가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5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박유찬 코치
2급 코치 ·
14일 전
자신의 진짜 감정과 마주하시기를...
#행복
#웃음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행복해지고서 억지로라도 웃어 보았는데, 오히려 허전함만 있다는 마카님을 생각하면서 이 글을 씁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는 행복해지고 싶은 마음이 많으시네요. 그래서 웃기는 것들을 일부러 찾아보고, 억지로라도 웃어보았는데... 그렇게 하고 나면 행복해지기 보다는 오히려 허전함만 남아 있네요. ㅠㅠ
🔎 원인 분석
마카님, 웃음을 통해 긍정적인 감정을 억지로 만들어내려 할때, 진정성이 떨어지는 감정은 오히려 내면의 무력감을 증가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 행복을 강제로 추구하려 할 때, 실제로 느끼는 감정과의 괴리로 인해 오히려 에너지가 소진되고 내부적인 공허함을 경험하게 것입니다. 감정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 현재의 감정 상태에 대해 이해하고자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께서 느끼시는 그 허전함은, 진정으로 자신의 감정을 마주하고 싶어하지만 억지로 다른 것으로 메우려 해서 생기는 감정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진짜 자신을 이해하고 감정의 근원을 탐색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진정한 행복을 위해서는 자기 자신과의 솔직한 대화를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취미나 관심사에 집중하며 자신만의 긍정적인 에너지를 찾는 데 시간을 할애해 보는 것도 큰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때론 웃으면 복이와요 처럼 먼저 웃다보면 우리 뇌가 정말 좋은 일이 있나 보다하고 착각하면서 행복해 한다는 심리적인 이론도 있습니다. 그런데 이것이 마카님에게는 잘 적용되지 않는다면 이 보다는 진짜 자신의 감정을 살펴보고 이에 맞는 방법을 찾는 것이 좋다고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마인드카페 전문코치 박유찬 드림
커피콩_레벨_아이콘
경계선장애
· 14일 전
저도 행복해지고 싶어서 지금도 간혹 행복한 척을 하는데 이 웃음은 가짜니까 공허감이 들어요. 행복은 별거 아니란 누군가의 말에 무작정 원하는거 해봤는데 의외로 소소한 거에 작은 행복을 느낄 수 있었어요. 달달한 걸 먹거나 영화를 보면 아주 활짝 웃진 못해도 미묘하게 입꼬리가 올라가던데요. 물론 사람마다 느끼는게 다를 수 있지만 생각지 못한 소소한 것에서 웃을 수 있다고 봐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불타는나방
· 14일 전
무슨 느낌인지 알 것 같아요.. 음 행복하면 좋지만 너무 행복하려고 애쓰실 필요는 없어요. 행복이 거창하다고 생각할수록 더 닿기 어렵더라고요. 자연스럽게 오는 소소한 행복에 많이많이 웃을 수 있으시기를 바라요. 저라도 괜찮으시면 언제든 이야기 들어드리고 최대한 도와드릴테니 편하게 답 달아주세요! 그럼 평안한 하루 되시길 바라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stein34 (글쓴이)
· 14일 전
@경계선장애 소소한 거라… 진짜 행복을 찾는데에 있어 어쩌면 가장 중요한 포인트 중 하나가 될 수 있겠네요. 말씀하신대로 해볼게요, 댓글 감사드립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stein34 (글쓴이)
· 14일 전
@불타는나방 그러고보니 행복을 단순히 행복으로 보지 않고 너무 크게 생각만 했었네요,, 따뜻한 댓글 감사드려요ㅠㅠ! 불타는나방님도 평안하고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라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불타는나방
· 14일 전
@stein34 저도 감사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