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면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가면
커피콩_레벨_아이콘우울한생명체
·17일 전
밖에선 활발한데.. 막상 집에 가면 우울해져요.. 원래 이런가요? 아니면 저만 이런가요? 최대한 안 울고 안 화내려고 하는데 인생에는 걸림돌이 너무 많아요.. 협동을 잘 안 하는 친구를 봐도.. 시비를 거는 사람을 봐도.. 신경질 내는 건 똑같아요. 요즘 따라 기분이 더욱 우울해지고 있어요. 휴식 시간을 가져도 기분이 우울한 건 똑같아요. 죄 없는 가족한테도 화를 내고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유진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17일 전
솔직한 내 감정 마주하기
#우울
#성격
#감정다루기
소개글
안녕하세요 이유진 상담사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 밖에서는 활발하시지만 집에있을땐 우울감을 느낄정도로 감정의 갭차이가 큰편인가봐요. 이런 감정기복때문에 어떻게 다스려야 할지 고민이 되시는군요. 이런 감정변화는 누구에게나 찾아올 수 있어요.
🔎 원인 분석
외부에서와 안에서의 감정차이가 크다보니 우울감도 더 깊어지는 것 같아요. 사회생활땐 스트레스를 잘 관리하고 조절하는 모습을 보이지만, 안전한 공간인 집으로 돌아오면 그동안 누적된 감정이 표출될수 있죠. 아무래도 집은 무의식중에 가장 안전하고 편안하게 느끼는 공간이다보니 보다 쉽게 화를 냄으로써 스트레스를 해소하려는 시도일수도 있어요.
💡 대처 방향 제시
감정이 쌓이고 해소되지 않으면 집에서 우울함을 느끼는 것이 정상적인 반응이기도 해요. 그래서 쌓이지 않게 평소에 자신의 감정을 인정하고, 솔직하게 표현하는 연습을 하는 건 중요해요. 단, 소중한 사람에게 상처 주지 않는 방법으로요. 실제로 느껴지는 내 마음들을 솔직하게 일기장에 표현해 보는 건 어떨까요? 감정을 억지로 참기보다는 매일 조금씩이라도 배출할수있는 통로가 있다면 마음이 좀 더 편안해질수도 있어요.
혼자서 감정을 풀어내기 힘들거나 추가적인 도움이 필요하다면 언제든 상담편하게 찾아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