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쳐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지쳐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14일 전
일머리 없는 사회 초년생 교육 다 시켜주고 업무 맡겼는데 매번 실수하고 ㅠㅠ 몇개월째 뒷처리 수습, 책임 모두 다 제가 다 맡게되고 업무가 전혀 늘지 않네요ㅠㅠㅠㅠ언제까지 그러려나.. 일이 어려울게 별로 없는데, 매번 거의 반복되는 단순 업무인데 결국 밀린 업무는 배로 많아져 제가 다 하게되니 너무 힘드네요.. 한두번도 아니고 매번 그런식이고 신입이 올때면 무한반복.. 같이 오래 일한 동료들도 언제까지 커버쳐줘야 하는지... 저 없이도 알아서 본인업무 잘해주면 좋겠는데.. 매번 그러니 어찌해야할지 모르겠어요 어느정도는 포기했고 한편으로는 손놔야지 싶다가도 업무에 지장이 생기니 눈에밟혀 안도와줄수도없고ㅠㅠㅠㅠㅠ 일할때는 완벽주의가 되다보니 모든걸 떠안고 하려니 더 지치네요
번아웃사회생활직장업무회사지친다푸념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윤설희 코치
1급 코치 ·
14일 전
신입직원 뒷치닥거리에 지친 마카님
#번아웃
#회사
#업무
#푸념
소개글
안녕하세요? 신입직원의 업무미숙에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마카님이네요.
📖 사연 요약
마카님, 정말 힘든 상황을 겪고 계시는데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업무를 지탱해 내시는 게 대단해요. 마카님의 노력과 헌신에는 정말 존경심이 들어요. 그런데 늘 모든 것을 혼자서 짊어지고 가려고 하니 지치는 건 당연한 일이에요. 마카님께서는 사회 초년생을 교육하고 업무를 맡기셨지만, 반복되는 실수와 업무 처리 미흡으로 인해 모든 책임을 짊어지게 되어 큰 부담을 느끼고 계시는군요. 동료들과 함께 신입의 반복되는 실수를 커버해주는 상황 속에서 업무 효율성이 떨어지고, 자신의 업무량만 늘어나 결국 번아웃을 경험하고 계시네요. 완벽주의 성향 때문에 모든 업무를 떠안으려 하지만, 이로 인해 더욱 지치고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막막함을 느끼고 계시는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현재의 답답한 상황은 충분히 이해가 됩니다. 그러나 당장의 업무펑크 때문에 마카님께서 직접 모든 일을 처리하는 것이 습관이 된다면, 신입 직원들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업무 능력을 키울 기회가 줄어들었을 수도 있어요. 이러한 상황은 완벽주의 성향과 높은 책임감 때문에 마카님께서 피로와 번아웃을 경험하게 만들 수 있어요.
💡 대처 방향 제시
사회 초년생의 실수에서 배워나갈 수 있도록 구체적인 피드백과 격려를 병행하는 게 좋을 것 같아요. 본인의 완벽주의 성향을 조금 완화하면서, 신입사원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기다리는 인내가 필요해 보여요. 업무 분담과 책임의 명확한 경계를 설정하여, 각자가 맡은 바 책임을 다하도록 하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중요해요. 몇가지 질문을 드리자면 마카님은 초기에 어떻게 일을 익혔나요? 언제 일을 빨리 배웠나요? 신입때 마카님을 도와준 상사, 선배가 있었나요? 그들은 어떤방법으로 도움을 주었을까요? 신입직원과 이 문제로 어떻게 소통해 보았나요? 구체적이고 즉시적인 소통, 건강한 소통을 하셨나요? 신입직원은 선배에게 어떤 것을 기대할까요? 답답하지만 조금 기다림, 여유의 마음을 가지시고 신입에게 작은 성공감을 가질수 있게 해 주시고 내키지 않더라도 인정과 칭찬을 해주면 어떨까요? 사람은 칭찬에 자신의 숨겨진 잠재력을 펼칠 가능성이 있답니다. 큰 기대보다는 작은 기대를 하시고, 일을 분절해서 투입하면서, 실수 할때 화를 내기보다 객관적으로 잘못된 점을 차분하게 반복 알려주세요. 신입이 분위기에 얼었다면 더욱 실력발휘가 안 될수도 있지요. 리더는 부하직원의 숨겨진 잠재력을 일깨워주고 성장시키는 책임도 있답니다. 당장의 일처리가 급하지만 좀더 멀리보시고 이 기회에 좋은 리더가 되는 것에 대해 생각하고 연습하는 것이 어떨까요? 후배직원에게 코칭하는 리더가 되시기 바래요.
여유를 가지고 코칭리더십, 코칭대화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공부해 보시기 바래요. 이런 직원들은 어디서나 만날수 있답니다. 나의 리더십을 키울 수 있는 기회로 삼으시길.
로니_아이콘
RONI
AI 댓글봇
BETA
· 14일 전
힘들겠죠.. 조금 쉬어도 돼요. 함께 일한 동료들에게 도움을 요청해보세요. 함께 해결할 수 있을 거예요.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