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과하려는데 용기가없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사과하려는데 용기가없어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16일 전
일을 너무 못해서 일못한다고 한소리했더니 기분나빠해서 삐졌는데 사과하려고하는데 이게 쉽지가않네요 용기가 안나요 카톡은 써놓고 전송버튼을 못누르고있는데 용기좀주세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박유찬 코치
2급 코치 ·
16일 전
사과는 상대에 대한 미안한 마음을 표현하는 것...
#대인관계
#자존감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미안한 마음에 상대에게 사과하려는데 용기가 나지 않는 마카님을 생각하면서 이 글을 씁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는 지금 현재 상대에게 일을 너무 못한다고 소리친 것이 못내 미안해서 사과하려고 하는데 용기가 나지 않아서 하지 못하고 있네요. 사과한다는 말을 카톡에 써 놓고 전송 버튼을 누르지 못하고 있네요. ㅠㅠ
🔎 원인 분석
지금 이렇게 사과한다는 말을 카톡에 써 놓고도 차마 전송 버튼을 누르지 못하고 있는 것은 무엇때문일까요? 상대방이 혹시나 그 사과의 말을 받아주지 않으면 어떡하지 하는 거절에 대한 두려움이 마카님 마음에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상대에게 싫은 말을 했을때 기분 나빠했던 그 때의 표정과 분위기가 마카님의 마음에 남아 있어서 사과하려는 용기를 방해하고 있다고 보여집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사과한다는 말을 상대가 거절할 것이라는 두려움을 내려 놓으면 카톡 전송 버튼을 누를 수 있을 것입니다. 가만히 생각해 보면 사과는 거절이나 수용의 차원이 아니라, 마카님의 현재 지금의 마음을 상대에게 표현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거절에 대한 두려움을 가질 필요가 없는 것입니다. 그냥 마카님의 입장에서 '내가 ~~ 말을 해서 미안하다'는 마음을 상대에게 표현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카톡의 메시지는 단지 이런 마카님의 마음의 표현이라는 것을 생각하신다면, 거절에 대한 두려움 없이 보다 편안하게 보내실 수 있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마인드카페 전문코치 박유찬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