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자신을 잘 알수 있는 방법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나 자신을 잘 알수 있는 방법
커피콩_레벨_아이콘ryoungdan
·17일 전
단순히 내가 좋아하고 싫어하는게 있는거라기 보다는 온전히 내 자신을 깊숙히 들여다 보고싶고 어떤사람인지 파악하려면 어떤 노력이 필요할까요. 혼자만의 시간을 어떻게 하면 잘 보낼수 있을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다현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16일 전
자신을 제대로 알고 싶은 마카님께.
#자아/성격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이다현 입니다. 작성해주신 사연 내용을 보고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해 답변 남겨보겠습니다.
📖 사연 요약
자기 자신, 감정, 생각 등을 찬찬히 들여다보고 혼자 보내는 시간을 의미 있게 보내고 싶어 하시는군요.
🔎 원인 분석
1) 지금의 고민은 이전부터 꾸준히 이어졌을 수도, 혹은 비교적 최근의 계기로 인해 시작되었을 수도 있겠지요. 기존의 도식에 부딪힌 변화된 사안을 마주했거나 부득이한 경험으로 마음의 풍랑이 일었을 가능성도 있고요. 무엇보다 스스로에 대한 고민을 한다는 것은 감정과 생각에 대해 알아차리며 지금보다 더 나아진 내 모습과 일상을 기대한다는 의미일 거에요. 즉 내적으로 변화와 성장의 시기를 맞이한 것으로 보여요. 경험을 경험으로 흘려 보내지 않고 내 자신을 들여다보기로 결심한 마카님의 용기에 먼저 응원을 보냅니다. 마냥 흥미롭거나 유쾌한 과정이 아닐 수 있거든요.
💡 대처 방향 제시
1) 내가 어떤 것을 좋아하고 싫어하는지에 대한 감각에서 출발할 수도 있어요. 좋아하는 것은 선호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일상적 스트레스에 대응하는 방법들로 사용할 수 있거든요. 여행이나 새로운 장소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휴식이 필요할 때 훌쩍 떠나 신선한 자극이 되는 공간에 머무르며 마음의 안정을 취할 수 있는 것 처럼요. 반대로 싫어하는 것은 나의 선천적 취약함이나 잘 동요될 수 있는 감정과 관련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지요. 사람마다 나름의 약함을 갖고 있어요. 사회적인 상황에서 쉽게 불안해지는 사람이고 해당 특성이 비교적 오래 이어졌다면 타고난 기질에 의한 반응 경향성이라 보는 것이 적절할거에요. 이 경우 이에 대한 비난이나 당위를 부여하기 보다, '나는 이런 상황이 불편하구나. 다만 사회적인 상황을 늘 피할 수 없으니 불편감을 줄일 수 있는 시간과 방법들을 연습해보자'라는 방향으로 연결하는 것이 훨씬 바람직합니다. 2) 시간/환경적 여유가 되신다면 다양한 심리검사를 받아보시는 것도 방법이에요. 객관식 검사 1-2개를 수행하셔도 좋고, 종합심리검사를 받아보셔도 되고요. 내가 생각하지도 못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알고 있었던 것을 객관적인 수치로 확인할 수 있는 계기가 되어주기도 합니다. 모호하게 알고 있던 것을 분명함의 영역으로 옮겨 온다면 이후의 나와 나의 일상을 꾸리는 데 어떤 방식이 적합할 것인가를 스스로 생각할 수 있는 유용한 밑거름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해요.
행여 하지 못한 내면의 이야기가 있거나, 마음이나 감정 관련 깊은 대화를 나누고 싶을 땐 심리상담을 받아보셔도 좋아요. 안전한 곳에서 스스로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감정을 해소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기도 하답니다. 마음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싶을 땐 언제든 마인드카페를 찾아주셔요 :)
커피콩_레벨_아이콘
이가로쇼
· 13일 전
제 경우에는 안 해본 것들을 해보고 열심히 깨지면서 좋아하는 걸 찾은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