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속 번복하는 언니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약속 번복하는 언니
커피콩_레벨_아이콘applecider22
·2달 전
사소한 문제긴 하지만 제가 상처 받는 언니의 행동이 있는데요. 언니는 남자친구와 살고 저는 혼자 이렇게 따로 살고 있습니다. 근데 언니의 습관 중 하나가 약속을 했다가 쉽게 취소합니다. 오늘도 제 집에 들르겠다고 말을 했다가 방금 그냥 내일 오겠다고 취소를 했습니다. 제가 친구도 적고 혼자 있는 시간이 많아서 그런지 언니의 말에 기대했다가 실망하는 때가 많아져요. 전에 몇번 언니에게 지키지 않을 말은 쉽게 하지 말아달라고 얘기는 했는데 앞으로도 고치긴 어려울 것 같습니다. 저는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요? 의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3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윤설희 코치
1급 코치 ·
2달 전
상대방이 나를 가볍게 여길 때
#대인관계
#상처
#기대
#실망과 함께
소개글
안녕하세요? 언니의 빈번한 약속 취소 때문에 마음이 상한 마카님이시군요.
📖 사연 요약
마카님의 실망감이 크실 것 같아요. 언니와의 약속을 기대했다가 취소될 때마다 마음이 상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일이에요. 표현하는 것이 쉽지 않을 수 있지만, 마카님의 감정과 기대를 언니에게 솔직하게 전달해 보는 것도 중요할 것 같아요. 마카님은 언니가 자주 약속을 취소하는 행동에 상처받고 계시네요. 혼자 사는 마카님께서 언니와의 만남을 기대하셨다가 실망하는 경우가 많아진 것 같아요. 마카님께서는 언니에게 이러한 느낌을 이미 표현해 보셨지만, 언니의 습관이 쉽게 바뀌지 않을 거란 걱정을 하고 계세요.
🔎 원인 분석
마카님의 상처 받는 마음은, 혼자 지내는 시간이 많고 친구도 적어서 언니와의 만남을 특별히 기다리게 되는 상황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여요. 언니가 약속을 취소하는 습관은 마카님에게 기대감을 갖게 하고, 이후 실망감을 느끼게 만드는 주요 원인이 되었어요. 언니 또한 약속을 지키지 않음으로 다른 사정이나 여건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일 수도 있는데, 이로 인해 마카님의 고민과 상처가 깊어지고 있어요.
💡 대처 방향 제시
현실답변을 드리자면 1. 언니에게 솔직하게 말한다. 이때 말하기 전에 <비폭력 대화>를 읽고 그 프로세스 대로 말해본다. 언니에 대한 비난이 아닌 나의 감정을 이야기하고 나의 욕구, 언니에 대한 요구를 차례대로 말한다. 2. 언니가 방문 약속을 가볍게 연기할 때 나도 가볍게 거절한다. 나 또한 다른 일정이 있음을 알리고 언니의 습관적인 패턴에 제동을 건다. 3. 새로운 활동, 만남을 시도한다. 혼자 할 수 있는 취미도 좋고, 함께 하며 사람들을 만나는 활동들을 시도한다. 언니와의 만남에 대한 기대감도 자연히 방향을 바꿀 수 있다. 언니의 행동이 마카님에 대한 마음이라기 보다는 본인의 무의식적인 습관패턴일 수 있습니다. 두분의 자매우정은 변함없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언니가 자신의 패턴을 돌아 볼 수 있게 새로운 방식으로 소통하시기 바래요. 제가 권해드린 책 <비폭력대화>는 언니뿐 아니라 세상의 모든 관계에서 건강하게 소통을 할 수 있게 많은 도움을 주는 책이랍니다 더불어 자신만의 알찬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새로운 시도도 해보구요.
자매간의 큰 갈등은 아니지만 이럴 경우 무척 우울해 지고 감정적으로 가라앉는 것을 충분히 이해합니다. 상황을 변화시키려면 준비와 노력이 필요하지요. 어제와 똑같은 반응을 하면서 바뀐 오늘을 기대할 수는 없지요. 응원합니다. 힘들다고 느껴지시면 첫발을 떼는 것을 도와드리겠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lessonlearned
· 2달 전
저도 약속 자꾸 번복하는 친구가 있어서 얘한테는 나와의 약속이 중요하지 않은가보다 하고 자연스럽게 멀어진적이있어요.. 마카님은 그래도 가족이니까 진지하게 자리를 마련해서 나랑 약속을 가볍게 여기는것같아 가족이지만 감정상하고 서운하다고 얘기해보면..언니분이 귀담아들을 줄 아는 분이라면 개선여지가 있지않을까 싶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applecider22 (글쓴이)
· 2달 전
@lessonlearned 말씀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오늘의J
· 6일 전
약속을 어기는 건 옳지 않지만 계속 스스로를 거절에 노출 하는 것도 좋은일은 아닐꺼에요. 포기와 건강한 거리가 필요한 순간이지 않을까요? 그리고 너무 많지도 유일하지도 않은 관계를 만들어 보면 좋을 것 같아요. 이미 약속을 잘 지켜줬으면 좋겠다 고 말했다면 이제 공의 주인은 🍏님이 아니게 된거에요. 기다림을 조금 수월하게 만들 방법을 찾는 것 그게 지금 필요한 일이 아닐까 저는 생각해요. 힘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