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황발작 후 불안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공황발작 후 불안
커피콩_레벨_아이콘리베둥두웅
·19일 전
한동안 공황발작이 안일어나다가 어제 오고나서 그 후로 계속 너무 불안해요 약을 먹고 편안한 상태로 있어도 불안하고 심장이 빨리뛰고 호흡이 힘들고 입이 마르는 등 너무 힘들고 고통스러워서 죽어버리고싶은 맘이에요 입맛도 없고 위가 아파서 밥도 제대로 못먹고있구요 ..어떻게 해야 좀 나아질까요 병원은 갈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 혼자서라도 어떻게 해보고싶은데 도와주세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송현구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19일 전
공황을 잠재우려면, 우리 몸에게 지금이 안전하다는 걸 알려주세요
#공황
#호흡이완
#바디스캔명상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송현구 상담사입니다. 마카님께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은 공황발작으로 인한 어려움을 말씀해주셨습니다. 심장이 빨리 뛰고 호흡이 힘들정도로 고통스럽다니, 마카님의 고통이 얼마만큼인지 느껴지네요. 약을 먹어도 상태가 나아지지 않고, 나 혼자 다뤄야 하는 상황이라고 하니 이 상태가 더 막막하게 느껴지는 것도 있을 것 같아요. 지금부터 공황발작을 다루는 방법을 간략하게 소개드리겠습니다.
🔎 원인 분석
공황발작 자체의 원인은 외부 스트레스, 기질적 취약성 등 여러가지가 있지만 이 원인들은 우리가 직접적으로 바꾸기 어려운 부분이에요. 그 보다는 공황발작을 유지하고 심화하는 원인에 개입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이와 관련해 Clark가 제시한 공황장애의 인지모형을 참고할 수 있어요. 이 모형에 따르면 공황발작으로 인한 어려움은 자신의 신체감각을 파국적으로 해석하는 것에 있습니다. 평소보다 더 두근거리는 심장박동, 몸의 열감에 반응해 신체적으로 큰 이상이 있는 것 처럼 파국적으로 해석하고, 이 해석의 결과로 몸이 긴장되고 각성하며 심장박동과 열감 등의 증상이 더 심해지며 내가 죽을 것 처럼 느껴지는 증상으로 이어진다는게 그의 설명이에요. 따라서 내게 느껴지는 신체감각이 더 커지지 않도록 몸을 진정시키고 나의 파국적인 생각을 줄이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공황발작을 다루기 위해선, 우선 내 몸에게 이 감각이 위험한 감각이 아니라는 걸 알려줄 필요가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심장이 두근거릴 때 마다, 내 몸의 각성을 줄이기 위한 호흡이완법을 시도해볼 수 있어요. 호흡이완은 호흡을 조절하여 우리 몸을 강제로 긴장과 반대되는 이완상태에 빠지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호흡이완을 위해서는, 코로 숨을 들이쉬고 입으로 천천히 깊게 숨을 내뱉는 과정을 반복해보세요. 여기서 들이쉴때 보다 내뱉을 때 숨을 천천히 뱉는게 중요합니다. 숨을 쉴 때 천천히 숫자를 세보는 것도 좋습니다. 예를 들어, 들이 쉴 때 3초까지 숨을 쉬다가 내뱉을 때 5초간 천천히 숫자를 세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바디스캔 명상도 도움이 됩니다. 바디스캔 명상이란 내 몸에서 일어나는 일을 판단 없이 있는 그대로 바라보고 관찰하는 명상으로, 나의 신체감각이 공황으로 번지는 것을 막아줄 수 있어요. 가슴이 두근거릴 때, 놀라기보다는 눈을 감고 온전히 느껴봅니다. 그 감각이 내 몸의 어디에서 느껴지는지, 마치 내가 아닌 제 3자가 된 것 처럼 관찰해보세요. 그 감각은 어디에서 어떤 감각으로 느껴지는지, 내게 무슨 말을 하고 싶어하는지, 감각에 형태나 색깔이 있다면 어떤 모습으로 느껴지는지 등을 머릿속으로 떠올리고 관찰하며 공황의 강도가 낮아질 수 있습니다. 앞서 설명한 호흡이완과 병행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일상적으로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주기적인 러닝은 공황발작에 도움이 됩니다. 왜냐하면 러닝을 통해 숨이 차고 심장이 크게 뛰는걸 주기적으로 경험하며, 점차 내 몸이 그걸 위험하지 않은 감각으로 받아들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한편 공황발작이 다시 나타난 것 자체가 마카님 심경에 변화가 생겼다는 걸 의미할 수 있어요. 공황발작은 특히 불안과 밀접한 관련이 있거든요. 최근 불안을 촉발한 사건은 없는지, 내가 그 감정을 적절히 조절하지 못했는지 되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도움이 필요하다면 심리상담을 통해 감정조절에 대한 전문적인 도움을 받아볼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