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에서의 고민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직장에서의 고민
커피콩_레벨_아이콘웅덩이2
·19일 전
안녕하세요. 현재 직장을 다니고있는데 저는 한 직장을 오래다니지 못하는 성격입니다. 쉽게 질려하는것은 마다하고 무엇보다도 사람들과의 관계에 대한 어려움에 너무 힘들어합니다. 형편이 좋진 않아서 쉬지 못하여 어거지로 다니고는 있으나 매일매일 정신적으로 힘이 듭니다. 제일 큰 고민은.. 남이 나를 싫어할까봐, 혹은 대놓고 나에게 욕을할까봐, 눈빛이 조금이라도 차갑거나 째려보는듯한눈이면 나를 싫어하는게 아닌가와같은 쓸데고민으로 남 눈치를 엄청 보고 남에게 사랑받기위해 무조건 남을 맞춰줍니다..실제로 친한사람들과 만났을때는 밝고 외향적이고 말도 잘하는편인데 회사와같은 낯선사람이 있는 공간에만가면 불안하고 긴장감이 너무 크고 사람들과 잘 어울리지 못합니다. 내가 하는말 한마디마다 누구에게 밉보이는 말과 행동이 될까봐 ***를 자처하며 저를 잃어가고있는것 같습니다. 저도 너무 눈치보는것에서 벗어나 사회성이 좋고 센스있는 자존감높은사람으로 거듭나고싶은데.. 어떻게 이겨낼수있을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위장원 코치
1급 코치 ·
19일 전
회사에서 대인관계 힘들어요
#직장생활
#대인관계
#자존감
소개글
안녕하세요. 성장을 응원하는 위장원코치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 직장에서 사람들과의 관계 때문에 힘들어 하시는군요. 실수하면 어떡하지, 다른 사람들이 나를 싫어하지 않을까? 눈치 보고 사랑 받기 위해 맞춰주고 있는 상황에서 벗어나고 싶으시군요.
🔎 원인 분석
마카님은 남을 배려하는 마음이 크시군요. 그리고 배려심이 지나쳐서 남의 시선을 너무 의식하시는 것으로 보입니다. 남에게 싫은 소리를 듣거나 남이 자신을 싫어할까 봐 걱정이 많으시고, 이 때문에 자기 자신을 잃어가고 있다고 느끼고 계세요. 불안과 긴장감을 유발하는 새로운 환경에서는 사회적 상호작용에 대한 두려움이 증폭되어, 자신의 본래 성향을 잃고 타인에게 맞추려는 행동을 하게 되는 것 같아요. 이 때문에 사람들과의 관계형성을 어려워 하시고 계신 것 같습니다. '사람들과의 관계'의 어려움이 다른 사람들인지, 마카님이 '지나치게 의식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해봐 주세요. 사람들의 행동이 아니라 행동을 받아들이는 방식을 점검해 보세요.
💡 대처 방향 제시
현재 직장에 합격하셨다는 것은 마카님의 역량이 회사의 입사기준을 충족하고 성장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졌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필요한 것은 스스로에 대한 자신감과 너무 남에게 맞춰주려고 하는 태도의 변화입니다. 세상에서 제일 소중한 사람은 자신입니다. 남에게 피해를 끼치는 것이 아니라면 나를 먼저 생각하고 난 후에 남의 입장과 감정을 배려하셔도 됩니다. 상대방도 이해합니다. 자신감을 키우기 위해, 자신의 강점을 발견하고 그것을 긍정적으로 인정하는 연습을 해보는 것이 좋아요. 또한, 사람들 대하는 것도 소소한 성공 경험을 쌓아가며 자신감을 서서히 높여가는 것도 중요해요.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너무 남의 시선을 의식하기보다는, 자신의 의견과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는 연습을 해보세요. 나만의 색다른 점이 매력으로 보일 수도 있습니다.
우리 모두는 타고난 성향이 있어서 익숙하지 않은 방식으로 대응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나의 행복을 위해서라면 필요한 기술을 익히고 생각과 태도를 바꿔보십시오. 처음 잘할 수는 없습니다. '나만 생각하는 것'은 안 좋게 보이겠지만, 그렇다고 다른 사람만 신경쓰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행복'하게 살기 위해선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나'를 먼저 챙기고 난 후에 배려하는 마음으로 다른 사람들을 살피시면 좋겠습니다. 보다 센스있고 자존감 높은 사람으로 거듭나서 행복한 생활을 하게 되시기를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