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적응이 힘들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직장적응이 힘들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기마린이
·19일 전
처음 사회생활을 시작했습니다 이제 8일정도 됬는데요 실수도 많고 압박감으로 일하는 내내 피가 말립니다 자존감도 많이 떨어지고요 갑작스레 타지에 와서 운전도 빨리 배워야 하는 상황이예요 일하랴 눈치보랴 운전하랴 너무 힘들어요 이제 막 들어온 직장이라 운전학원 오피스텔 지원해준 어머니에게 죄송스러워 퇴사하고싶지 않습니다 어리버리하고 사수에게 두번물어보고 실수도 연달아하는 제가 쥐구멍으로 들어가고 싶은 심정입니다 친구에게는 제 하소연같아서 이야기 안하고 여기에 푸념글 써봅니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선형 코치
1급 코치 ·
19일 전
사회 초년생의 고민
#대인관계
#자아/성격
#자존감
#직장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저는 마카 전문코치 이선형 입니다. 사회 생활을 시작하는 것에 새로운 도전과 어려움을 겪는 마카님께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 처음 사회생활을 시작하면서 이렇게 많은 어려움을 겪고 계시는 걸 보면 정말 힘드실 것 같아요.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고, 실수도 하면서 배우는 과정에서 오는 스트레스와 압박감은 누구에게나 있어요. 자존감이 떨어지고 힘들지만, 이 모든 경험이 마카님을 더 성장하게 만드는 소중한 시기가 될 거예요. 마카님은 사회생활을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실수와 압박감에 자존감이 떨어지고 계시는 거 같아요. 갑작스럽게 타지에서 생활하시면서 운전도 배워야 하는 상황에서 일과 생활의 부담감을 느끼고 계세요. 어머니의 지원에 보답하고 싶어 퇴사를 원치 않으면서도, 끊임없는 실수와 스트레스 속에서 큰 무게를 지고 계신 거 같아요.
🔎 원인 분석
마카님의 상황에서는 새로운 환경과 업무, 그리고 운전까지 동시에 배우려 하시기 때문에 생기는 압박감과 스트레스가 원인인 것 같아요. 사회 초년생으로써 모든 것이 낯설고, 그 안에서 발생하는 실수들이 자존감을 하락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어요. 또한, 부모님의 지원에 대한 감사함과 동시에 발생하는 책임감으로 인해 퇴사를 고민하는 것에 대한 스트레스도 느껴지고 있어요.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 사회생활의 첫 걸음은 모두에게 도전이며 실수는 성장하는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겪게 되는 일이에요. 근무와 운전 학습 등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조금씩 해소하기 위해 짧은 시간이라도 자신만의 휴식 시간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해요. 작은 성취를 기록하며 자신을 격려하는 일일 공책을 만들어보는 것도 자존감 회복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거예요.
마카님 ,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것은 누구에게나 새로운 도전과 어려움을 줍니다. 처음에는 실수도 많고 일이나 관계에 대한 압박감을 느껴 자존감도 많이 떨어지기도 하구요 하지만 이런 과정은 모두가 겪는 일이지만 지금 마카님은 이미 많은 것을 이겨내고 계시다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운전을 배우는 것도 새로운 도전이지만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면 점점 능숙해 지실 거에요. 모두에게 초보 운전 시절은 있으니까요. 그리고 사수에게 두 번 물어보시는 것은 오히려 좋은 습관입니다. 제대로 알지 못하는 데 물어보는 게 두려워 모르는 체 넘어갔을 때는 정말 더 큰 구멍이 생겨 마카님이 해결할 수 없는 상황이 되기도 합니다. 물론 한 번에 다 이해하고 잘 해내고 싶은 마음도 두 번 물어보는 거 무능해 보일 까 싫어하지 않을까 신경도 쓰이시겠지만 신입 사원이 어떻게 한 번 듣고 어떻게 다 할 수 있나요 실수를 두려워 하지 말고, 배움의 과정을 즐기세요 그리고 어머니께서 지원해 주신 것에 대해 감사하게 생각하며 퇴사를 고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자신을 너무 엄격하게 평가하지 마세요. 모두가 처음에는 어리버리하고 실수를 하며 배우는 법입니다. 사회생활은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성장하는 과정이니, 자신을 믿고 지속적으로 노력해보세요. 친구에게 푸념글을 쓰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런 어려운 순간을 함께 나누는 것은 친구 사이의 소중한 경험이 될 것입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mmmhooha10
· 19일 전
책임감이 강하셔서 그런부분들이 부담으로 받아들여지시는 것 같아요. 신입은 그래도 됩니다! 물어보시고 메모 하시면서 본인걸로 만들어가세요 힘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