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편이 거짓말만 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남편이 거짓말만 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남남남1126
·2달 전
남편이 진실이 없고 항상 거짓말만 해요. 중요한 얘기든 중요하지 않은 얘기든 거짓말만 하고 변명하느라 바쁘네요. 잘못을 해서 들켜도 끝까지 말도 않되는 거짓말로 어정쩡하게 넘어가려합니다. 이미 부부사이의 믿음과 신뢰는 깨졌구요. 정신과 상담을 받아보려하는데 병원에서는 어떤치료를 받나요? 치료가 되긴 할까요? 거짓말이란건 밥먹었냐 하면 먹었어도 안먹었다 한다든지 다른 누군가의 경험이나 사실을 본인이 겪은 양 얘기한다든지.. 거의 모든 얘기들이 거짓말?? 생각없이 하는 얘기들인데 흔히 개그맨들이 방송에서 웃기려거나 관심받으려고 없는 말 지어내는듯한 말들을 많이 합니다. 얼마전에는 꽤 심한 금전적인 사고를 쳤는데 어디에 어떻게 썼는지 사실을 말하려고도 하지않고 본인도 어쩌다 그렇게 된건지도 모르는거 같아요. 병원을 가봐야할거 같은데 약으로 치료가 되는건지 아님 상담으로 치료가 되는건지.. 궁금합니다.
약물복용막막함신뢰거짓말미친남편정신줄잡고살기믿음상담이혼반성깨달음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승욱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2달 전
남편의 거짓말로 힘이 드신 마카님에게
#허언증
#자존감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가 김승욱입니다. 사연글로 통해 이렇게 인사드립니다.
📖 사연 요약
남편분의 거짓말 때문에 정말 힘이 드시네요. 필요도 없는 거짓말을 하는 경우도 있고, 다른 사름의 경험을 마치 자기 경험인 양 이야기를 하는 모습을 보면서 남편에 대한 신뢰를 잃어가신다니 정말 안타까워요. 금전적인 큰 사고를 치시기도 했고요. 이런 거짓말이 늘어나니 어디서부터 어디까지 사실인지도 모르게 된 마음이 들지 않았나 싶어요. 치료를 원하시는데 정신과에 가는 것이 좋은지 상담을 받는 것이 효과적인 지도 궁금해하시네요.
🔎 원인 분석
남편분께서 하시는 거짓말의 유형을 보면 쓸데없는 거짓말과 남들에게 관심받고자 하는 거짓말을 하시는 것 같아요. 흔히들 리플리 증후군처럼 거짓된 말과 행동을 반복적으로 하는 증상으로 추측되네요. 자신의 정체성까지 혼란을 일으키는 심각한 수준은 아닌 것 같고요 간혹, 심각한 수준에 이르면 본인이 거짓말을 하고 있지만 현실세계를 부정하고 그 거짓말을 진실로 믿고 있는 경우도 있답니다. 심리학적 용어로 설명을 드리면 허언증에 가까울 것 같아요. 남편분께서 열등감을 갖고 있지만 병적으로 주변의 시선을 독차지하고 인정과 관심을 원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보이네요. 본인의 현재 사회적 위치, 경제적 상황으로는 좋은 대접이나 대우를 받지 못하기 때문에 열등감을 극복하고 감추기 위한 수단으로 거짓말을 함으로써 관심을 받으려 하는 것은 아닌가 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치료를 받으신다면 정신과보다는 상담실이 좋을 것 같아요. 혹 남편분께서 우울증이나 충동조절에 어려움이 동반된다면 정신과 치료도 병행하면 좋고요. 마카님께서 남편분을 돕기 위한 팁을 드리자면 남편분의 거짓으로 꾸며낸 이야기에 강화반응을 안 하는 것이 좋답니다. 즉 관심을 보이거나 감탄하는 등의 반응을 주변에서 보이지 않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혹자는 거짓말로 인한 갈등과 말싸움 같은 부정적 관심조차 보상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증상에 대해 아무 반응을 보이지 않는 것이 효과적이랍니다. 거짓말을 하지 않는 평소에는 긍정적 관심과 따뜻함을 주는 것이 더 중요하답니다. 내가 거짓말을 하지 않아도 이런 관심과 애정을 얻을 수 있다는 믿음이 생기면 점차 줄어들 거랍니다.
이러한 과정이 너무 힘들고 괴롭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셔도 좋답니다. 마인드카페를 이용하셔도 좋고요. 대면상담 서비스를 받으셔도 도움이 될거라 생각해요. 용기 잃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