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 사귄 남자친구랑 관계가 틀어질거같으면 불안 공황장애 우울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3년 사귄 남자친구랑 관계가 틀어질거같으면 불안 공황장애 우울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19일 전
평소에 남자친구랑 같이 있거나 남자친구랑 사이가 좋을땐 불안 공황 하나도 없습니다 근데 남친이 회피형이라서 잠수를 최고 3주까지 탔었는데 그뒤로 싸우거나 관계가 틀어지거나 연락이 좀만 늦어지면 긴장되고 미치도록 불안하고 공황장애가 옵니다. 심장이 엄청 빨리뛰고 죽을거같이 불안하고 식은땀나고 손발이 차가워지고 당장 죽을거같은 불안에대한 공포가 엄청 심해집니다. 그리고 남친이랑 싸우면 친구들이랑 있어도 일상생활을 해도 계속 우울하고 한숨만쉬고 아무것도 손에안잡힙니다. 그렇다고 사이가 좋을때 이제는 예전만큼 좋아하는거 같지도 않습니다. 남자친구= 불안장애 공황장애 트리거이자 바로 낫게할수있는 단 하나의 요소인데 이거 왜 이러는걸까요 저 병원가서 약먹어야하나요? 헤어지고 싶은것도 고려해봤는데 일상생활이 안될정도로 불안하고 죽고싶고 해서 일단 계속 사귀고있습니다. 이제는 사랑해서 사귀는건지 아님 걔 없으면 불안하고 공황장애가 와서 없으면 불안해서 사귀는건지 분간이 안됩니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박유찬 코치
2급 코치 ·
19일 전
자신의 마음의 패턴을 들여다보고 예전과 다른 방법으로...
#불안
#공황장애
#우울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남자친구와 다툼이 있고 나면 불안이 심한 마카님을 생각하면서 이 글을 씁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은 남자친구와 함께 있을 때나 관계가 좋을 때는 불안 공황증이 없지만, 남자친구가 회피형으로 잠수를 타거나 관계에 문제가 생기면 심한 불안과 공황 상태를 겪고 있네요. 남자친구와의 관계가 마카님에게 큰 영향을 끼쳐, 심한 불안과 공황 상황을 겪으며, 이로 인해 남자친구와의 관계를 유지해야 하는지, 사랑 때문인지, 아니면 불안 때문인지 혼란스러워 하고 있네요. ㅠㅠ
🔎 원인 분석
마카님의 경험은 남자친구와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불안정성으로 인해 심리적 안정감이 크게 흔들리는 것으로 보입니다. 남자친구의 회피적 행동과 잠수는 마카님의 불안과 공황 반응을 유발하는 주요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을 것입니다. 남자친구와의 관계가 마카님의 정서적 안전감을 좌우하며, 이로 인해 사랑과 의존성 사이에서 혼란을 느끼고 있는 것입니다. 좀 더 깊이 생각해보면 지금 처럼 남자 친구와의 다툼으로 인해 불안이 심해지는 것은 불안정한 애착관계에서 기인된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런 애착관계는 아마도 마카님의 어린 시절 부모의 양육태도와 연관이 있을 것입니다. 부모로부터 충분한 애정을 잘 받지 못하거나, 일관성이 없는 돌봄을 받았다면 이런 불안정한 애착관계가 형성되었을 것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먼저는 자신의 성향이 어떤지 성찰해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말씀드린 불안정한 애착관계가 있는 것이 보인다면, 이것을 알아차리고 자신에게 있는 이런 심리 패턴을 고쳐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즉, 남자친구와 다투고 잠시 잠수를 탔다고 해서 그 남자친구가 떠나간 것이 아닌데도, 마카님께서는 자신의 심리 패턴대로 '아 이 정도면 남자친구가 나를 버리고 떠날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될 것인데... 이러므로 인해 불안이 올라오는 것입니다. 만일 이렇다면 지금의 불안이 마카님의 불안정한 애착관계에서 오는 심리 패턴이라는 것을 알아차리고, 지금 현재 있는 사실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지금 남자 친구와 연락이 잘 안되지만, 떠난 것은 아니라는 것이 분명한 팩트일 것입니다. 그리고 떠날 것이다 라고 하는 것은 단지 자신의 생각이라는 것이 명확하게 보일 것입니다. 그런 다음에는 이런 상황에서 자신이 어떻게 행동하는 것이 좋은지 생각해 보면, 예전과 다른 방식으로 생각함으로 인해 불안을 줄여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마인드카페 전문코치 박유찬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