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근 후 회사 생각 안 하는 법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퇴근 후 회사 생각 안 하는 법
커피콩_레벨_아이콘리네라예
·20일 전
책임감 있는 성격이고 주도적으로 일하는 성격입니다. 일하는 건 좋아하지만 여기 회사로 이직하고 보니 기존과는 다른 수직적인 구조, 마이크로매니징, 연차보다 더 높은 업무역량과 성과를 요구하니 휴일에도 자기전에도 숨 막히네요. 이미 이직을 몇번 한 터라 이젠 진짜 오래다닐 생각으로 이곳에 온건데.. 회사 밖 제 3의 눈으로 보는 제 지인들은 이 회사내의 구조가 이상한 걸 알고 저에게 위로를 건네도, 이 회사 사람들은 저를 이상하고 일 못하는 사람 취급을 하니 그게 힘이 들어요. 결국 이 회사에서 버텨야하는 저는 이 회사 구성원으로써 좋지 못한 평가를 받는거니까요.. 생각을 안하고싶은데 잘 안됩니다. 퇴근 후엔 스위치 끄듯이 회사생각을 거의 안하는 사람들이 부러워요. 검색하다보니 이것도 훈련하면 생각을 안할수 있다는데 어떻게 하는건가요? ㅠㅠ 생각이 자꾸 난다는건 본인이 수용할 수 있는 업무량 이상이라 그렇다고,일을 줄여달라는것도 방법이란 걸 봤는데 회사 상황상 줄이는 건 더 안되는ㅠㅠ... 다들 어떻게 생각을 덜하나요 다른 일에 집중해라 라고 하는데 저는 그래서 운동, 영상보기, 요리, 그림 등 다른 취미도 계속 하고는 있어요 근데 요새는 하는 도중에도 문득 떠올라서 힘들더라구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은정 코치
2급 코치 ·
20일 전
회사에서 겪는 어려움들을 잘 극복해내고자 애쓰시는 마카님께
#직장
#스트레스
#자아/성격
소개글
안녕하세요. 직장인들의 어려움을 공감하고 효과적인 대처전략을 세울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는 김은정 코치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 정말 열심히 고민하고 대처해보신 걸로 보여요. 이렇게 여러 시도를 통해 상황을 개선하려 노력하시는 모습이 정말 대단해 보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마음이 무거워지는 상황이라면 지금 마카님께서 겪고 계신 부담과 스트레스가 일상을 넘어서고 있음을 보여주는 거예요. 취미 활동 중에도 직장문제가 떠오르는 건, 그만큼 마카님의 마음과 몸이 심리적으로 많이 지친 상태일 수 있어요. 직장과 관련한 걱정이 계속해서 마음을 무겁게 하는 상황 속에서도 자신을 돌보려고 애쓰시는 마카님의 모습이 정말 용기 있어 보여요. 마카님은 주도적으로 일하시며 책임감 있는 성격이신데, 현재 이직한 회사의 수직적인 구조와 마이크로매니징, 높은 업무역량 요구로 인해 심적으로 많은 부담을 느끼고 계시는 것 같아요. 회사 내의 부정적 평가와 업무의 압박으로 휴식 시간에도 일에 대한 생각에서 벗어나기 어렵다고 말씀하셨어요. 운동, 영상 보기, 요리, 그림 등 다양한 취미활동을 시도하시지만, 그마저도 업무 생각으로 인해 완전히 즐기지 못하고 계신 마카님의 상황이 안타깝네요.
🔎 원인 분석
마카님의 현재 회사에서 겪고 계신 스트레스는 주로 조직의 수직적 구조와 업무에 대한 높은 기대감, 그리고 마이크로매니징에서 기인하는 것으로 보여요. 이러한 환경에서 마카님의 본연의 책임감이 높은 성향과 충돌하여, 업무 외 시간에도 끊임없이 업무에 대한 생각을 하게 만드는 것 같아요. 취미와 같은 다른 활동에도 불구하고 업무에 대한 생각이 계속 떠오르는 것은, 마카님의 마음이 아직 현재 상황에 대한 해결책을 찾지 못하고 있기 때문일 수 있어요.
💡 대처 방향 제시
심리학자인 글래스어는 개인이 현재의 행동과 사고를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이 있으며, 이를 통해 자신의 삶을 더 만족스럽게 만들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어요. 즉, 사람들이 자신의 행동을 선택하고, 이러한 선택을 통해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고 보는 것이죠. 자신의 현재와 미래에 집중하면서, 자신이 직면한 현실을 수용하고 변경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 적응하는 방법을 찾는 것에 중점을 둡니다. 마카님이 현재 직장에서 겪고 계신 어려움은 마카님의 적극적인 태도와 행동으로 일정 부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마카님은 우선 현재 자신이 처한 상황을 명확히 인식하고 수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난 후, 마카님에게 가능한 행동 대안들을 고려해보고, 이 중에서 자신의 욕구를 가장 잘 충족시킬 수 있는 선택을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업무 부담을 줄일 방법이 직접적으로 존재하지 않더라도, 스트레스 관리 기술을 배우거나 업무 중 발생하는 긍정적인 순간들에 더 집중함으로써 직장 생활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마카님이 감정과 행동에 대해 더 많은 통제력을 갖게 될 거에요.
힘든 회사 환경과 스트레스에도 불구하고 자신이 어떻게 반응할지를 선택하는 힘이 마카님 안에 있다는 것을 깨닫는다면, 조금 더 통제 가능하고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갖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또한 조직 내에서 효과적으로 소통하는 방법을 훈련함으로써 자신의 힘든 감정들을 억누르기만 하는 게 아니라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방법들을 익히시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도 수많은 어려움을 헤쳐 온 마카님.. 이번에도 잘 헤쳐나갈 수 있습니다. 마카님께서 조직에서 잘 적응하시고 성장하셔서 인정 받는 날이 반드시 올 것이라 믿고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최과장의심플한상담소유튜브
· 20일 전
안녕하세요. 사연자님, 반갑습니다. 사연자님의 사연을 잘 읽어보았습니다. 참 많이 힘든 상황에 계신 것 같습니다. ‘이번에는 오래 다녀보자, 이제는 이직을 웬만하면 하지말자’라는 생각으로 이직하신 것도 이해가 가구요. 그런 만큼 절박하고 신중하게 생각하시는 것도 이해가 갑니다. 퇴근후에도, 쉬는 날에도 회사 일이 자꾸 생각나고 신경쓰이고 하신다고요? 그래서 회사 생각을 안할 수 있는 방법을 궁금해하고 계시는 군요. 단도직입적으로 솔직히 제 생각을 말씀드리면 그런 뾰족한 방법은 없습니다. 지금 상황이 그런데 아무리 다른 취미활동을 한들, 다른 생각을 하려고 한들 당연히 생각이 안날 수가 없습니다. 원래 생각하지 않으려 하면 더 생각이 나는 법입니다. 앞으로 10초동안 하얀 코끼리 생각을 절대 하지 말아보세요. 그럼 정말 생각이 안날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10초 동안 하안색 코끼리만 생각나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퇴근 이후에는 회사 생각을 하지말자“ 이런 생각을 하면 회사 생각이 더 날 수밖에 없습니다. 그냥 받아들이세요. 지금은 그런 시기입니다. 이직 한지 얼마 안되었고, 새로운 환경에 적응해 가는 시기이기 때문입니다. 사람은 누구나 새로운 환경에 적응해 가는 과정에서 많은 신경이 쓰일 수밖에 없습니다. 그때는 그것에 온 갖 신경이 집중되어 있죠. 더군다나 지금 회사는 그전의 회사 분위기와 많이 다릅니다. 많이 다른만큼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 과정에서 퇴근후에도, 쉬는 날에도 회사 생각, 업무 생각, 동료 생각은 더 많이 날 수밖에 없습니다. 적응해가는 자연스러운 과정임을 잊지 마세요. 생각을 안하려 하면 생각이 더 생각할 수밖에 없습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립니다. 그냥 받아들이세요. 새로운 업무와 환경 적응에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다는 점도 잊지 마세요. 새로운 환경, 사람, 업무에 조금씩 익숙해지다보면 회사 생각도 조금씩 덜 나기 시작할 겁니다. 지금은 이직한 지 얼마 안되었으니 뭔가 보여줘야 할 것같고, 성과를 내야하고, 사람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아야 하는 시기임을 본인이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런만큼 회사 밖에서도 회사 생각이 자꾸 나는 것입니다. 그 상황에서 요가를 하고 등산을 하고, 다른 활동을 한다고 해서 회사 생각이 안날수가 없습니다. 그건 근본적인 해결방법이 아니지요. 물론 다른 취미 활동을 아예 하지 말라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잠시라도 생각을 돌릴 수 있고, 스트레스도 해소할 수 있지요. 하지만 그렇게 한다고 해서 회사 생각을 아예 안할 수 있다라는 기대는 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새로운 환경에 적응해나가는 시기이기 때문에 한동안은 회사밖에서도 계속 회사 생각이 날 수밖에 없음을 다시 한 번 인지하시구요. 꾸준히 적응 노력을 하다보면 회사에 대한 생각은 조금씩 무뎌질것입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수지큐701
· 19일 전
저랑 정말 같은 걸로 고민하시네요.. 저도 마찬가지에요…! 진짜 직장/일 생각을 안하고 off가 잘되는 사람들이 너무 부러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