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과 약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정신과 약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24일 전
오늘 정신과에 처음 들러서 약 처방받고 . 약 먹었어요.. 공황장애약과 섞여있는 데. 자고일어났는데 숨이 가쁘고 빨리 쉬어지는데 뭔가 잘못된거 아닌지 걱정됩니다 .... 아직까지 불안증세에 별 변화를 못느낀것 같은데. ..괜찮을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류지원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23일 전
약물이 효과를 나타낼 때 까지는 시간이 조금 필요합니다
#정신과
#공황장애
#불안
#호흡
#부작용
#약물치료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류지원입니다. 마카 님의 고민을 나누어주셔서 감사해요. 짧은 글이나마, 마카 님에게 작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사연 요약
마카 님께서는 이틀 전부터 정신과에 방문하셔서 약물을 복용하기 시작했는데, 불안 증세에서는 별 다른 변화를 느끼지 못하겠고 숨이 가쁜 것 같아 오히려 더 걱정이 되셨던 것 같아요. 이게 약물 부작용인건지, 자연스러운 증상인 것인지, 확신하기가 어려워 고민 글을 남겨주신 것 같습니다.
🔎 원인 분석
불안 증세에 별다른 변화가 없었다고도 이야기 해 주셨고, 약에 공황장애 약도 섞여있었다면 아마도 마카 님의 증상이 공황장애, 또는 불안장애에 해당하는 내용들이지 않았을까 생각해 봅니다. 정신과 방문과 약물치료에 큰 용기를 내셔서 가셨을텐데, 약을 먹어도 효과가 있는 것 같지 않고 오히려 과호흡 같은 증상을 겪으셨으니 더 마음이 편하지 않으셨겠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다만, 약물치료는 최소 1달 정도는 꾸준히 복용해야 정말 효과가 있는지에 대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비상약같은 경우 급격하게 효과가 나타나는 경우도 있기는 하지만, 대부분의 처방약들은, 특히 첫 복용을 하는 경우에는 용량과 성분을 그렇게 높지 않은 수준에서 시작합니다. 따라서, 이틀 정도의 복용으로는 큰 변화를 느끼지 못하시는 것이 자연스러운 일이며, 꾸준히 복용하며 조금 더 시간이 필요합니다. 다만, 효과가 없는 것과 부작용이 있는 것은 조금 다른 이야기입니다. 이전에 없던 과호흡이 약물복용을 하며 갑작스럽게 시작되었다거나, 심장이 빨리 뛴다거나, 두통 또는 메스꺼움 등의 신체적 증상이 있다면 의사 선생님과의 면담을 통해 약물을 꼭 조절하셔야 합니다. 약물을 복용하며 없던 증상이 시작된다면 그 자체로도 또다른 불안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정신과와 상담이 만병통치약은 아니라고 하지만, 분명 심리적 어려움을 완화시키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누군가에게 이야기를 한다고 해서 어려움이 사라지는 것은 아니지만, 누군가와 이야기를 나누는 그 자체만으로도 무게가 가벼워지기는 해요. 나 홀로 끌어안고 있을 때에 비해, 어려움을 한 발 물러나 거리를 두고 살펴보게 되면서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게 되기도 하고, 누군가 곁에 있다는 것에 위안을 받기도 해요. 약물의 경우에는, 실제로 경험하고 있는 정서적인 어려움이나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되고요. 상담을 받아보고 싶지만, 비용이 부담스러우시다면 무료 및 저가 상담 서비스를 이용해 보실 수도 있습니다. 마카 님께서 거주하고 계시는 지역이 어디인지를 몰라 부득이 서울 위주의 정보를 드리는 점을 양해 부탁드리며, 유사한 정책들이 다른 지역들에도 운영되고 있으니 관련한 정책들을 찾아보시면 좋겠습니다. 1) (마카 님께서 만 24세 이하이신 경우) 전국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 무료 또는 매우 저렴한 가격으로 약 12회기의 상담이 가능합니다. 필요하신 경우 심리검사도 사설 기관에 비해 저렴한 가격으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2) 전국 건강가정지원센터, 정신건강복지센터. 연령 제한이 크게 없으나, 지역에 따라 질환으로 진단 받은 사람 및 가족만 가능하거나 가능 회기가 지나치게 짧은 경우가 있습니다. 전화로 문의하신 후 안내되는 절차를 밟으시면 됩니다. 3) 서울시 청년 마음건강지원사업. 만 19세 ~ 39세까지 가능합니다. 기본상담 6회기, 최대 10회기까지 가능하며 별도 지불하는 비용은 없습니다. 다른 지역의 경우 상담 바우처 등으로 정책이 운영되기도 합니다. 2022년의 경우, 마음건강바우처라는 이름으로 정신과 초진 + 3회까지의 비용을 지원해 준 사업이 있었습니다. 유사한 맥락의 사업이 꾸준히 진행되고 있으니, 청년마음건강 관련 사업팀에 문의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여유가 되신다면 사설 상담센터에서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도 권해드려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불타는나방
· 23일 전
흠 원래 그런 증상이 있으셨는데 약 먹고 효과를 못 보신 거라면 처음이라 약이 약해서 그런 걸 수도 있고, 갑자기 그런 증상이 나타나신 거면 약 부작용일 수도 있으니 어느 쪽이라도 의사선생님께 말씀드리고 약을 조정하시는 게 좋을 듯해요. 너무 걱정하시지 마세요, 괜찮을 거예요. 저라도 괜찮으시면 언제든 이야기 들어드리고 최대한 도와드릴테니 편하게 답 달아주세요! 그럼 평안한 밤 되시길 바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