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라는 생각에 허무해져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혼자라는 생각에 허무해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springmay45
·22일 전
생각해보니 나이들수록 연락하는 사람도 없고, 회사에서도 일하느라 정신없이 하루하루를 보내고. 그렇다고 회사에 딱히 의지할만한 사람이 아무도 없네요. 저랑 나이대도 다르고, 환경도 다르고 아니면 내가 무엇이 부족했나 라는 생각도 하네요 그렇다고 가족들하고도 가깝지 않아서 혼자라고 느껴져요. 이전에 저보다 나이가 있으신 회사 지인과도 가끔씩 만나면 지냈었는데, 무언가 최근에 그분한테 실망하게 되면서 나름 좀 상처받았던것도 있었어요. 나는 이정도 관계의 사람이었나. 어떻게 관계를 이어나가야하는건가...나는 어떤 마음으로 대해야하나 고민했습니다. 마카 입장할때는 혼자가 아니에요 라는 문구가 뜨지만, 뭘보고 혼자가 아니라고 하는걸까 싶은 생각을 했네요 여러가지 생각도 들고 마음이 허무하고 울적해서, 마인드 컨트롤하고 신경을 안쓰고 단순해지고 싶습니다.
인간관계소외감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재규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10일 전
혼자라는 느낌이 강하게 듭니다.
#연락
#회사
#의지
#가족
#실망
#상처
#관계
#마음
#혼자
#허무와(과)울적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이재규입니다. 나이가 들억가면서 마카님은 혼자라는 강한 감정이 들고 주변에 사람들과 느끼는 감정으로 답답한 마음이라고 느껴집니다. 도움이 되기를 바라면서 적어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 겪고 계신 소외감과 상처받은 기분은 정말 힘든 일이에요. 관계에서 실망을 경험하고, 혼자라는 느낌은 무척 외롭게 만들죠. 하지만 마카님의 마음과 느낌은 충분히 소중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카님은 나이가 들수록 연락하는 사람이 없고, 회사에서도 바쁘게 하루하루를 보내며 의지할 만한 사람을 찾기 어려워하고 계세요. 가족과도 그렇게 가깝지 않고, 최근에는 회사 지인에게 상처도 받아 관계에 대한 고민과 함께 외로움을 느끼고 계세요. 이런 상황 속에서 마음을 다스리고 싶은 마카님의 마음은 참 고단하고 허무할 수 있어요.
🔎 원인 분석
마카님의 경험은 성장함에 따라 자연스럽게 사회적 관계의 양과 질이 변화하는 과정에서 오는 소외감과 외로움의 반영일 수 있어요. 직장 생활에서 의지할 만한 동료가 부재하고 가족과의 거리감, 그리고 기대했던 인간관계에서의 실망이 마카님의 외롭고 허무한 마음을 더욱 가중시키는 요소가 되었을 거예요. 마카님 스스로가 부족하다고 느낄 수 있지만, 사실 이러한 상황은 마카님 개인의 문제라기보다는 인생의 여러 단계에서 마주할 수 있는 자연스러운 과정 중 하나일 수 있어요.
💡 대처 방향 제시
새로운 취미나 클래스에 참여해보는 건 어떨까요? 같은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과 자연스럽게 연결될 수 있어요. 자신의 관심사를 공유하며 사람들과 소통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레 마음을 열게 되고 새로운 관계를 만들어나갈 수 있어요. 우연한 만남이 아닌, 공통의 관심사를 기반으로 한 사람들과의 교류에서는 더욱 알찬 대화와 소속감을 느낄 수 있어요. 중년이후 의미를 찾는 과정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마카님의 인생의 의미를 찾는 것이 현재와 이후 삶에도 좋은 양분을 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과거에 가졌던 인생의 가치나 의미가 아닌 본질적인 변화가 필요한 시기일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발달 시기와 이루어야 하는 목표에 대하여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불타는나방
· 22일 전
많이 힘드시겠어요.. 저도 공감이 가네요.. 그렇지만 작성자님이 부족하신 건 절대 아니에요! 그리고 인간관계를 맺다보면 어쩔 수 없이 실망하고 상처받을 때가 있더라고요. 그렇게 한 명 한 명 마음 속으로 제끼다보면 내 편은 없다고 느껴지고요. 그렇지만 스스로를 포함해서 사람은 원치 없아도 다른 이에게 상처를 주는 존재니까 어느 정도는 그 점을 감수하고 기대치를 낮추는 것도 필요한 것 같아요. 저라도 괜찮으시면 언제든 이야기 들어드리고 최대한 도와드릴테니 편하게 답 달아주세요! 그럼 평안한 밤 되시길 바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