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가 어려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인간관계가 어려워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21일 전
직장에서 잘지내던 회사선배가 오늘 갑자기 제 말에만 대답하지않고 저에게만 반찬을 챙겨주지않더라구요. 그선배는 예전부터 성격이 오락가락해서 무시하구있었는데 막상 제머리로는 울일이 아니라생각했지만 계속 눈물이 나고 저도모르게 사과를하고있더라구요. 갑자기 왕따가 되는기분이들고 회사라서 너무 가까이지낼필요없다생각하면서도 너무 회사분위기가 소수에다가 늘 붙어있는 분위기여서 힘드네요. 회사다닌지 5년이 넘었는데도 늘 사람들이 갑자기 변하는것같으면 너무 많이 불안해요. 어떻게 해야할까요?
퇴사번아웃회사사회생활눈치직장상사이직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윤설희 코치
1급 코치 ·
21일 전
잘 지내던 동료가 갑자기 마음을 닫을 때
#이직
#사회생활
#스트레스
#대인관계
소개글
안녕하세요? 잘 지내던 선배의 갑자기 변화된 행동에 당황하고 우울해지는 마카님이군요.
📖 사연 요약
마카님, 그런 상황에서 마음이 많이 힘들었겠어요. 선배의 태도 변화로 인해 갑작스럽게 느껴지는 소외감과 불안함은 정말 견디기 어려운 일이에요. 마카님의 감정이나 반응은 너무나도 자연스러운 것이니, 스스로를 탓하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마카님, 직장에서 평소 잘 지내시던 선배가 갑자기 마카님의 말에 대답하지 않고 반찬도 챙겨주지 않는 상황이셨군요. 이로 인해 갑자기 소외감을 느끼시며, 회사 분위기가 작고 친밀해서 더욱 힘드실 것 같아요. 사람들의 태도가 변할 때마다 불안함을 느끼시는 걸 보니, 마음이 많이 힘드신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마카님의 선배가 갑자기 태도를 바꾼 것은 성격의 오락가락함 뿐만 아니라, 어쩌면 그날의 기분이나 개인적인 문제로 인한 일시적인 반응일 수 있어요. 선배의 갑작스러운 변화로 인해 마카님께서 느끼는 불안과 소외감은 자연스러운 반응이며, 이로 인해 자신도 모르게 사과를 하게 된 것은 본인이 상황을 조율하고자 하는 무의식적인 노력의 일환으로 볼 수 있어요. 사회생활에서 불가피하게 경험할 수 있는 사람들의 변화로 인한 불안감에 대처하기 위해, 마카님이 느끼는 감정을 이해하고 자기 자신을 돌보는 것이 중요해요.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 먼저 상황을 차분히 관찰하시면서 무엇이 선배의 태도 변화를 일으켰는지 이해하려 노력해 보세요.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정리한 후, 적절한 시기에 선배와 조용히 대화를 시도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그리고 무엇보다 본인의 감정과 정신 건강을 우선시하면서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전략을 마련하시는 것이 중요해요. 대화하실때는 솔직한 태도가 중요해요. 지금의 나의 감정을 이야기하고 선배의 변화의 원인을 물어볼때는 상대의 탓보다는 나의 불안한 감정에 촛점을 맞추는 것이 좋겠지요. 이런 대화에서는 <비폭력대화>의 순서로 하시는 것도 도움이 되지요. 마셜 로젠버그의 비폭력대화를 익히시면 어떤 경우에도 좋은 대화를 나눌수 있는 힘이 된답니다.
어려운 상황이지만 자신을 탓하거나 이유없이 사과하지는 마세요. 이 경우 자존감만 낮아질 수 있어요. 상대와 대화를 통해 정확한 상황을 이해한 후 대응하는 것이 좋겠어요. 나의 오해이거나, 혹은 분명한 이유가 있겠지요. 섣불리 판단하지 마시고 꼭 선배와 이야기를 나누어 보실것을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