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 후 육아를 시작한지 140일이 되었습니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출산 후 육아를 시작한지 140일이 되었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miiiiiiiin
·25일 전
저는 원래도 아기를 좋아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인지 제 아기가 태어났을때도 바로 모성애가 생기지도, 아기가 너무 소중하지도, 예뻐보이지도 않았습니다. 하지만 아기는 하루하루 지날수록 예쁘고 소중한 존재가 되어 지금은 아기가 제 세상이 되었어요. 그런데 요즘 제가 힘든것같아요.. 남편도 육아참여도가 높고 저를 많이 도와주고 아기도 수면교육을 통해 잘 자고 잘먹고 통잠도 자주는데 예전보다 몸은 훨신 편한데 왜 이렇게 우울하고 힘이드는지 모르겠습니다.. 가끔씩은 힘들다는 생각이 들지도 슬프지도 않은데 눈물이 계속 흐르기도 하고, 아기와 관련된 일이 아니면 아무런 의욕도 생기질 않습니다. 아기를 볼때는 너무 예쁘고 행복한데 아기가 잠을자고 있으면 우울하고 피곤한 아무것도 하고싶지않은 상태가 돼요. 심할때는 살고싶지 않다는 생각이 하루 종일 들때도 있습니다. 그런데 죽고싶다는 생각도 들지 않아요. 가장 걱정이 되는건 이런 제 마음상태가 더 깊어져서 혹시라도 아기에게 안좋은 영향을 줄까 싶은것과 나아지고싶어 내가 왜 이럴까 원인을 아무리 생각해도 원인을 알수가 없어요 병원에 가야할까요?
산후우울증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소영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2일 전
산후우울증
#산후우울증
#아기
#육아
#우울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김소영 입니다 온라인 이지만 이렇게 마카님의 사연을 만나게 되어 반갑습니다.
📖 사연 요약
아기엄마가 된 이후로 특별한 이유가 없어도 눈물이 나거나 우울해 지는 감정을 겪고 계시는군요.
🔎 원인 분석
아이는 통잠을 자기도 한다 라고 말씀하시는 것을 보니 산후로 백일 정도 되신걸까요? 출산하신지는 얼마나 되셨는지 궁금합니다. 오히려 아기가 잠을 자지 않거나 신생아 일때에는 다른 것은 생각할 여유도 없이 바쁘고 정신이 없으셨을 수도 있습니다. 모유 수유를 하셨다면 아이와 한몸이나 다른없는 생활을 하셨을 수 있으니 분리가 되었다는 느낌 조차도 없으셨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가 어리기 때문에 마카님 자신의 몸이 회복이 되지 않았음에도 먹고 쉬고 잠을 자는 기본적인 생존에 관련된 욕구가 채워지기 어렵고 그 때문에 많이 지쳐 있는 상태 이실 수 있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엄마도 사람이기 때문에 아기가 아무리 예뻐도 내 몸이 피곤하면 행복감을 느끼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필요한 경우 병원에 내원하시거나 심리상담을 병행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주변의 도움도 적극적으로 받으셔야 합니다. 출산 뿐만 아니라 육아는 생각보다 굉장히 힘들고 어려운 장거리 달리기 입니다.
엄마가 된다는 것이 생각보다 참 어려운 일이지요. 스스로를 잘 독려해 주시고 나 자신을 잘챙기는 것도 좋은 엄마가 되는 길 입니다.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다면 언제든 상담소를 찾아주세요. 마카님이 삶을 응원합니다 !
커피콩_레벨_아이콘
momo0077
· 24일 전
산후우울증은 호르몬과도 관련이 있어 단순히 의지를 갖고 이겨내야 한다 말하기에는 조심스러운 부분이 있습니다. 요가를 배워보시는 건 어떠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