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니께서 공감력이 너무 없고 기분이 태도가 됩니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어머니께서 공감력이 너무 없고 기분이 태도가 됩니다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2달 전
제목에 적은 그대로입니다. 어머니는 공감력이 너무 없고 항상 본인만이 옳으시며 자신의 "상식"에 어긋나는 것을 보면, 본인에 대한 공격으로 간주하시고, 어쩌다 말싸움이 나면 자기 말만 옳고, 자신의 잘못은 하나도 없다는 식으로 나옵니다. 항상 상대방을 나쁜 놈으로 만들고, 항상 상대방이 잘못했다는 쪽으로 갑니다. 자기 합리화도 너무 잘 하시고, 사람이 부정적입니다. 게다가 빚까지 있어서 그걸 자식들한테 갚아달라고, 멀쩡하게 잘 운영하던 편의점도 접고 갑자기 저희가 사는 곳에 와야겠다고 그랬으면, 좀.. 자기 성질 죽이고 사는 게 맞지 않나 싶은데.. 자기 성질 있는대로 다 부리고, 다른 가족들 불편하게 만들고, 어쩌다가 사는 게 힘들다고 얘기하면 남들 다 힘들게 산다고, 모두 다 똑같이 힘든데 왜 너만 특별하다고 생각하냐고 핀잔이나 줍니다. 요즘들어 이게 좀 심해지세요. 그래서 저희 형제가 많이 힘듭니다. 오늘도 분위기 좋게 잘 있다가 이상한 포인트에서 핀트가 상했는지 지금까지도 계속 사람 불편하게 만드네요. 옛날부터 어머니 생각하면 *** 원숭이로 했던 실험 있잖아요, 거기에 나오는 밥이 없는 헝겊 엄마와 밥이 있는 철제 엄마 중 밥이 있는 철제 엄마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밥 차려주고 집이 있다는 거 그거 말고 정서적 지지나 따뜻함, 보살핌은 받아본 적 없는 것 같습니다. 어머니랑 집에 있어도 대화 한 마디 안 할 때도 많아요. 솔직히 해봐야 부정적인 피드백이나 줄거고 사람 기분 나쁘게 만드는 말 하는데는 너무 탁월하세요. 그래서 아무런 말도 안하고, 그냥 정말 필요한 말만 합니다. 어디가서 말할 데도 없어서 여기라도 써봅니다. 좀 많이 힘드네요. 요즘.
부모님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5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강지선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2달 전
어머니와의 대화에서 힘겨움을 느끼고 계신 마카님께
#어머니
#공감력
#독립
#원숭이실험
#가족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강지선입니다. 용기내어 사연 적어주신 마카님의 고민을 함께 하고자 글을 시작합니다.
📖 사연 요약
현재 어머니와의 관계에서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계신 어려운 상황이시네요. 어머니와의 갈등으로 인해 마음이 많이 지치고 힘들어 보이세요. 이런 상황에서도 마인드카페에 방문하여 마카님의 말씀을 나눠주시고, 감정을 표현해주셔서 감사해요. 어머니의 대화는 상당수 상대 탓으로 끝나 버리니 마카님께서 어머니와의 대화가 소용없다 생각되어 필요한 최소한의 대화만 하고 지내는 상황이신 것 같아요. 어머니께서는 본인의 견해와 상식을 절대적으로 여기며, 다른 사람의 의견이나 감정에 공감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계시는 것 같아요. 또한, 경제적 부담을 자녀에게 전가하시고, 정서적 지지보다는 비판적인 소통 방식을 택하시면서 마카님께 정서적으로 힘든 시간이 이어지고 있다 판단 됩니다.
🔎 원인 분석
어머니의 자기 중심적인 태도와 부족한 공감 능력으로 인해 가족 간의 갈등이 발생하는 것 같아요. 어머니께서는 자신의 행동이나 말을 정당화하며 타인의 입장이나 감정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으신 것 같습니다. 부모님 세대도 그 윗세대에게 따뜻한 사랑과 감정적 수용의 경험을 받고 성장하지 못한 세대라 아마 어머님께서 마음이 없으신 것은 아니나 적절한 롤모델이나 학습의 경험이 없어 가족 간에 건강한 대화 방식의 경험 부재가 가장 큰 원인으로 작용할 것이라 느껴집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어머니와의 관계에서 겪고 있는 어려움에 대해 마음이 참 무겁게 느껴질 거예요. 어머니를 '철제엄마'로 느껴지실 정도이니 그 마음의 차가움과 정서적 거리감이 매우 크게 다가오네요. 지금의 상황을 다소 완화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는, 첫째, 마카님이 조금 기분이 좋고 평안한 어느날 어머니가 마음껏 하소연 하실 수 있도록 적극적인 경청과 공감을 해 보시는 자리를 마련해 보아요. 어머니도 어쩌면 가족 뿐 아니라 대인관계에서 자신의 마음을 온전히 이해해 주는 이가 없어 더 외로워 건강하지 않은 방식으로 가족들에게 자신의 마음을 표현하시는 상황이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떤 하루 쯤은 마카님께서 마음을 먹고 몇 시간이든 어머니의 이야기를 기꺼이 들어드리는 시간을 만들어 보세요. 두번 째로, 마카님이 직접적으로 어머니에게 공감과 대화가 어려우시다면 어머니 휴대폰에 마인드카페 등의 앱을 깔아들이고 몇 회기라도 전문가 분에게 따뜻한 위로와 지지를 받으실 수 있는 경험을 하실 수 있도록 도와 주세요. 셋째로, 자신의 정서적 안정을 위해 취미활동이나 따뜻한 친구들과의 시간처럼 어머니와 관련 없는 활동에 좀 더 몰두해 보는 것도 도움이 될 거에요. 이런 시간들은 마카님에게 필요한 정서적 지지를 조금이나마 제공할 수 있을 거예요. 마지막으로, 온전히 부모님으로부터 심리적, 경제적, 신체적 독립을 이루어 내기 위해 최대한의 노력을 해 보세요. 마카님의 감정과 건강도 매우 중요하니, 답답함과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서 실행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어요. 자신의 감정을 잘 살피고, 가끔은 자신을 위한 시간을 갖는 것이 중요해요.
위의 노력들을 해보시다 혼자 견뎌내기 힘드신 상황이 오신다면 이 곳에 따뜻하고 수용적이며 마카님을 있는 그대로 지지하고 응원하는 전문가 분들이 많이 계시니 언제든 편안한 마음으로 방문해 주세요. 도움이 많이 되실 거에요. 오늘 좋은 하루 보내시길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안나24
· 2달 전
제가 본인이 느끼는 힘듦의 크기를 온전히 다 알 수 는 없겠지만 얼마나 힘들지 짐작이 가네요 .. 부정적인 말이 올 걸 너무나도 잘 알기 때문에 대화조차 시도하고 싶지 않는 마음 너무나도 공감이 가요 .. 특히나 그 상대가 가족이라니 정말 많이 속상하시겠어요 어디가서 털어놓지 못할 이야기 이곳에서 털어놔주어서 너무 감사해요 추운 겨울 지나 봄이 와서 온 세상이 따뜻해지고 핑크빛 꽃으로 거리가 물들었듯이 당신의 춥고 어두운 날들이 얼른 지나가고 따뜻한 봄이 오길.. 당신의 마음에 평화가 찾아오길 간절히 바랄게요 오늘 하루도 고생많으셨어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
비공개 (글쓴이)
· 2달 전
@안나24 따뜻한 말씀에 참 많은 위로를 받았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zztt
· 2달 전
저희 엄마도 그러시는데 힘드시겠어요. 오늘 하루도 잘 살아보자구요. 응원할게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
비공개 (글쓴이)
· 2달 전
@zztt 감사합니다. 저도 응원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Pearlly
· 7일 전
저희 어머니도 그래서 저도 많이 힘듭니다. 많이 힘드시겠어요. 떨어져 지내시는 수 밖에 없을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