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성격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나의성격
커피콩_레벨_아이콘유준맹구
·24일 전
제가 좀 화가 나거나 기분이 안 좋으면 좀 무뚝뚝하게 굴고 티를 내는 성격인데 고치고 싶은데 어떻게 방법 없을까요 이리 치이고 저리 치이고 많이 힘들어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박유찬 코치
2급 코치 ·
24일 전
자신에게 알맞은 감정조절 방법을...
#무뚝뚝
#성격교정
#스트레스 관리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화가 나면 무뚝뚝해지는 자신의 성격을 고치고 싶어 하는 마카님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는 지금 현재 화가 나면 무뚝뚝해지는 성격을 가지고 있네요. 이것이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좋지 않는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알고서 고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지 몰라서 고민하고 있네요.
🔎 원인 분석
이렇게 된 데는 화로 인해 생긴 부정적인 감정을 적절하게 풀어주지 못해서 생겼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감정은 생성-전개-발전-소멸의 과정을 거치면서 생겼다가 사라지는 것인데, 이런 과정을 밟아주지 못하면, 해결되지 않는 감정으로 남아서 좋지 않는 영향을 계속 끼치는 것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이런 감정의 매커니즘이 있다는 것을 알아차리는 것이 필요하고, 마카님께서 화가 나면 무뚝뚝해진다는 것은 일단 어떤 사건에 자극을 받아 화라는 감정이 발생하였는데 이 감정이 적절하게 해결되지 않고 있다는 증거로 보입니다. 그러므로 미해결된 화의 감정을 먼저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화를 풀어주는 방법은 화가 일어나는 싯점에 초점을 맞추어 무엇때문에 화가 났는지를 생각해 보면서, 그 생각 외에 다른 대안적 생각은 없는지? 지금 생각한 것이 정당한 것인지를 살펴보는 인지적인 방법과 감정을 안전한 방법으로 표현하는 체험적 방법 등이 있습니다. 여러 방법 중 가장 자신에게 적합한 방법을 선택해서 직접 실천해 보는 것이 바람직할 것입니다. 이렇게 해서 화의 감정이 조금이라도 완화된 다음에는 부드럽게 말하고 표현하는 연습을 적극적으로 실천해 보시기를 권해 드립니다.
화의 감정을 자신에게 맞는 방법으로 풀어내고, 부드러운 대화의 스킬을 학습해 나감으로써 지금의 자신의 모습을 조금씩 변화시켜 나갈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마인드카페 전문코치 박유찬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