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이 나은걸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우울증이 나은걸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찬세찬세
·24일 전
20살 여자입니다 중학교 2학년때부터 우울증이 지속되어 왔습니다 하루하루도 우울하지 않은날이없었고 참 지옥같은 삶을 살아왔었습니다 그런데 제가 이번에 새로운 남자친구를 만나면서 점점 바뀌기 시작했어요 남자친구한테 의지도 많이하고 조언도 들으면서 자해도 끊고 그렇게 지내다보니 하루하루 우울했던 제가 요즘들어 우울하다고 느낀적이 아예 없더라고요 그래서 다 나은건가 싶기도 합니다 정말로 지옥같던 날들이 다 끝난걸까요?
우울불안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19일 전
새로운 감정과 상황을 경험중이신 마카님에게
#우울
#불안
#남자친구
#자해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마카님이 고민을 풀어가는데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고자 글을 남깁니다.
📖 사연 요약
중학교 때부터 시작된 우울감이 남자친구를 만나면서 서서히 바뀌게 되셨군요. 지옥같은 삶이라고 여겨졌을만큼 너무나 힘든 시간을 보내셨는데 남친을 만나며 우울감이 전혀 느껴지지 않는 날도 늘어가게 되었네요. 이런 마음의 변화를 어떻게 이해하고 다뤄가야할지 궁금한 마음에 글을 올려주신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마카님의 우울감이 지속된 원인은 여러 복합적인 심리적, 환경적 요인들로 인한 것일 수 있답니다. 새로운 관계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경험하며 내적인 안정감을 찾아가고 있는 것으로 보여요. 사랑과 지지는 우리의 정서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지만, 마카님의 내면적 성장과 자아 회복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게되지요.
💡 대처 방향 제시
우울감이 생기게 되면 나의 생각과 일상에도 많은 영향을 주게 되지요. 같은 상황에서도 에너지가 부족하다보니 내게 득이 되는 것보다 안 좋은 것, 힘든 것에 더 주목이 될 수 있거든요. 게다가 그런 시간이 길어지게 되면 어떤 특정 상황만이 아닌 전반적으로 힘든 생각들이 떠오르는데 그 생각에 다른 관점을 갖는다는 것이 어려워질 수 있구요. 그러던 중 남친을 만나 사귀어가면서 조언도 듣고 의지도 되고 하면서 기존과는 다른 생각의 틀로 내 마음과 상황을 들여다볼 기회가 되었을 거에요. 그러다보니 익숙하던 우울감이 아닌 다른 감정이 마카님의 마음을 점점 더 채워가면서 힘이 되었을 듯 싶구요. 우울은 기쁨이나 슬픔처럼 살아가면서 우리가 꼭 느끼게 될 감정의 일부랍니다. 이 감정이 잘 흘러가지 못하고 마음에 자꾸 쌓이게만 될 경우 어려움이 될 수 있구요. 감정이기에 살아가다보면 또다시 느껴질 수 있고 또 느껴야만 할 필요가 있기에 존재하는 면도 있어요. 예를 들어 삶으로 바삐 지내다 우울해지게 되면 내 내면을 들여다보며 내가 어떻게 살아가고 싶은지 돌아볼 기회가 되거든요. 그러니 다시금 우울감이 내 마음을 채울 수도 있지만 그럴 때 어떻게 그 순간을 견딜 수 있는지, 어떻게 내게 도움이 되는 정도로만 우울감을 감당해갈지를 이번 기회에 정리해두어보세요. 남친을 통해서라면 남친의 어떤 부분이 우울증의 회복에 도움이 되는지도 파악해둔다면 그 부분들이 마카님 마음에 잘 심겨져 다음의 힘든 시기를 견디게 해줄 힘으로 남아있게 될 거에요.
마카님이 편안한 이 시기가 충분히 잘 누리시길 바라며 그 과정에 함께 머무름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 마인드카페도 찾아주세요. 그럼 마카님의 일상이 좀더 편안해지기를 바라겠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goahsf
· 24일 전
우울증은 감기같은거라고 하더군요 괜찮은거 같다가도 언제든 다시 찾아올 수 있다고 생각해요 다시 우울이 찾아오더라도 깊이 빠지지 않도록 마음을 다듬는게 중요할 것 같아요 매일매일 행복하자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