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 고백,위로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우울증 고백,위로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한 달 전
친구들에게 우울증이 있다고 말하고 싶어요. 근데 놀림 받을까봐 말 못하고 있어요 우울증 있다고 말하면 친구들이 위로 해줄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22일 전
친구들에게 마음을 나눠보고픈 마카님에게
#우울증
#대인관계
#자존감
#불안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마카님이 고민을 풀어가는데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고자 글을 남깁니다.
📖 사연 요약
우울증이 있다고 친구들에게 말하고 위로받고 싶지만 한편으론 놀림을 받을까 염려도 되는군요. 마음에 계속 담아두기엔 너무 버겁다보니 알리고 싶으면서도 반응이 걱정되어 어떻게 해야할지 막막해지는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친구들에게 자신의 우울을 공유하고 싶지만 놀림을 받을까 봐 두려운 마음도 드네요. 이 두려움은 친구들의 반응을 예측하기 힘들고, 그들의 이해도와 반응에 대한 불확실성 때문에 생긴 것으로 보여요. 친구들이 위로를 해줄지 여부는 그들의 성향과 우울증에 대한 이해도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마카님의 우려는 매우 자연스러운 반응일 수 있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어쩌면 가장 고민스러운 이야기를 나눌까 생각해본다는건 그래도 친구들에게 믿을만한 구석이 있다고 여겨지거나 혹은 그만큼 마카님 마음이 많이 힘들기에 이제는 좀 편안해지고 싶어서가 아닐까 싶어요. 우울할 때는 몸과 마음의 기운이 떨어지게 되는데 그런 상태에서 평소처럼 지내려하면 더 지치는 마음이 들 수 있으니까요. 그러다보니 더는 그런 마음의 짐을 지고 싶지 않을수 있는데요. 평소 친구들의 모습을 생각해볼 때 좀 어려움이 되는 부분도 서로 나누고 같이 고민해주는 모습도 보여졌을까요? 혹은 고민을 나눴을 때 너무 가볍게만 다뤄지는 모습을 봐왔다면 더 이야기가 조심스럽게 느껴질 수 있을 거에요. 그럴땐 다수의 친구들과 함께한 자리보다는 그중 그래도 좀 같이 고민해줄만한 친구와 따로 시간을 갖는 편이 더 나을수 있답니다. 따로 보게 되면 그 친구도 다른 것보다 마카님의 감정에 대해 좀더 주의를 기울이면서 위로에 대해 좀더 생각해볼 기회를 갖게 되니까요. 그럴 때 어떤 위로를 받고 싶은지 먼저 생각해보고 친구에게 그 부분을 알려주어도 도움이 될 거에요. 예를 들어 내가 이런 이야기를 할까말까 엄청 고민했는데 네게는 그래도 이야기를 하면 좋을 것 같아서 용기내보는 거야. 요즘 내 마음이 사실 이러이러하고 그래서 너무 힘들었어. 이럴 때 나는 같이 이야기를 나누거나 어깨를 토닥여주거나 힘들지라는 말을 들으면 위로받는 느낌이 들더라 라고 해볼 수도 있을 거에요.
내 안에 깊숙이 담겨있는 마음과 감정, 생각 등을 나눈다는 것이 참 용기가 필요한 일이지만 또 그런 과정을 통해 서로 소통이 되고 한결 더 든든한 사이로 발전하게도 되니까요. 혹여라도 친구에게 말하기가 너무 부담이 된다면 그 부담감 등에 대해서도 먼저 상담등을 통해 다뤄보는 것도 한 방법이 될거에요. 그 과정에 함께 머무름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 마인드카페도 찾아주세요. 그럼 마카님의 일상이 좀더 편안해지기를 바라겠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오잉앙잉옹
· 한 달 전
추천하진않아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
비공개 (글쓴이)
· 한 달 전
@오잉앙잉옹 감사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