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면 잘할수있는데 시작을못하는성격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하면 잘할수있는데 시작을못하는성격
커피콩_레벨_아이콘마가레뚜
·한 달 전
누가시키거나 정말 제가한번 필꽂혀서 하면 되게 잘한다는소리도듣고 나자신도 뿌듯한데 막상 시작이잘안돼서 계속 미루고 반복되니깐 힘들어요 . 그냥하면되는데 그냥이잘안돼요 누가 못하도록 잡아끄는것같이 처져요 저는그냥 천성이게을러서 고치기힘든걸까요.. 온갖 방법을 다써봤는데 지속이 어렵네요 매일매일 뿌듯한 삶을 살고싶은데 주변에 말하기도부끄러운 삶을살고있어요 내가지금하는일을 계속 열심히하면 성공할것도같은데 막상 하려고하면 귀찮고 피곤해집니다 저는왜이러는걸까요
게으름완벽주의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승욱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자꾸 미루게 되는 마카님에게
#게으름
#완벽주의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가 김승욱입니다. 사연글로 통해 이렇게 인사드립니다.
📖 사연 요약
어떤 일을 해야 하는 데 있어 스스로 동기화하기 어렵다고 하시네요. 누군가가 시켜서 하는 일이거나 내가 정말 필이 올라와서 열심히 하게 될 때는 정말 잘하시네요. 하지만 좀처럼 시작이 어렵고 계속 미루는 모습이 있으시네요. 매일매일 뿌듯하게 살고 싶다고 하시는데 그것이 되지 않으니 정말 답답하시겠어요.
🔎 원인 분석
일을 미루거나 스스로 동기화되지 못하는 데에는 다양한 원인이 존재한답니다. 우선 미루는 행동에는 유전적·성격적 요인도 있어요. 쌍둥이 연구 결과 미루는 행동의 약 반 정도가 유전에 의해 설명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답니다. 또한 미루는 습관은 "성격 5 요인 이론" 중 성실성, 낮은 충동성과도 큰 관련을 보여서 주로 성실성이 낮은 사람들이 미루는 행동을 많이 보이는 편이기도 하고요. 미루는 습관의 잘 알려진 또 다른 원인은 '부정적 정서와 스트레스'입니다. 생각만 해도 지겹고 하기 싫은 일의 경우 그렇지 않은 일에 비해 미루기 쉽고 일을 할 때의 상태가 별로 좋지 않고 부정적 정서가 가득하다면 역시 그렇지 않을 때에 비해 일을 미루게 된답니다. 일이 가져오는 부정적 정서, 스트레스가 클수록 일시적으로 기분이 나아지게 만들기 위한 전략을 사용하게 되고, 미루는 행동이 자기 조절의 일환인 정서 조절의 한 가지 방식으로 나타나기도 한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미루는 행동을 줄이는 데 있어 인지적 접근은 '기한을 둔다'든가 마감 일에 대한 '리마인더를 자주 주는 것' 등이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스스로 미루기를 줄이기 위한 여러 가지 노력을 하게 해 보고 효과가 있었던 것과 없었던 것에 대해 기록하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기도 하고요. ' 5초 룰'이라는 것이 있답니다. 해야 할 일이 있다는 생각이 떠오르면 5초가 지나가기 전에 바로 시작해야 한다는 법칙이죠.
이러한 과정이 너무 힘들고 괴롭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셔도 좋답니다. 마인드카페를 이용하셔도 좋고요. 대면상담 서비스를 받으셔도 도움이 될거라 생각해요. 용기 잃지 마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세보이고싶다
· 한 달 전
성공이란 기대를 가지고 있으니 더 하기 힘들 수도 있어요. 결과보단 지금 내가 해야하는 과정만 생각 해보세요. 목표도 잘게 쪼개서 이 정도면 식은 죽 먹기로다가 할 수 있을 정도부터 시작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