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사를 하고 싶은데 고민이 됩니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퇴사를 하고 싶은데 고민이 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빛나루키
·한 달 전
1년째 직장을 다니고 있습니다 퇴사를 고민하는 이유를 생각해보니 딱 2가지로 함축이 되더라구요 첫째는 저의 정신건강을 위해서입니다 사장이라는 사람은 가정이 있음에도 총각과 연애하고 있는데 남의 일이니 신경 안 써야지 하면서도 둘이 꽁냥꽁냥하는 모습을 보면 화가 납니다 (남편도 아들 딸이 있는 사람이 부도덕한 모습을 보이고 사람으로 안 보이니 화가 나더라구요) 둘이 좋아하는 감정을 제 3자인 제가 관여할수 없는 부분이지만 공적인 자리말고 다른곳에서 꽁냥꽁냥했으면 좋겠어요 이꼴 저꼴 안 보고 안 보면 정신건강에 좋을것 같아서 퇴사를 하고 싶어요 두번째는 제가 정말 하고싶은 공부를 하고 싶습니다 저는 심리공부를 전문적인 과정을 통해서 배워보고 싶습니다 하지만 과정 과정에서 드는 물질적인 부분과 남편이 반대할것이 뻔하기에 심리공부가 망설여집니다 여러분이 제 입장이라면 어떻게 하시겠어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윤설희 코치
1급 코치 ·
25일 전
퇴사를 고민하는 마카님께
#직장
#정신건강
#불륜
#퇴직
#심리학공부
소개글
안녕하세요? 직장 내 건강하지 못한 분위기와, 하고 싶은 공부에 대한 열망으로 퇴사를 고민하고 계시는군요.
📖 사연 요약
마카님, 주변 환경이 마음의 평온을 방해할 때 걱정이 크게 느껴지는 건 당연한 일이에요. 그렇게 고민과 갈등이 생길 때 마음이 편치 않은 건 맞아요. 자신만의 길을 찾아가고 싶은 마카님의 고민, 정말 이해가 되네요. 마카님은 직장 생활 1년 차이시면서 퇴사를 고려하고 계세요. 사유 중 하나는 회사 내의 부적절한 관계로 인해 정신건강이 악화되는 것을 걱정하시는 거고, 두 번째 이유는 심리학 공부를 하고 싶은데, 비용 문제와 남편의 반대 때문에 망설이고 계세요. 이러한 상황에서 마카님께서는 자신의 정신 건강을 위해 그리고 진정으로 원하는 공부를 해보고 싶은 마음을 갖고 계시네요.
🔎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 현재 직장에서 경험하고 계신 상황은 정신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는 환경에 계시는 것 같아요. 사장님과 관련된 불편함은 개인적인 도덕적 가치관과 감정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로 인해 마카님의 근무 환경이 스트레스를 받는 원인으로 보여집니다. 한편, 마카님은 심리 공부에 대한 열정이 있으나, 경제적 그리고 가정 내 반대로 인한 어려움에 직면해 계시는 것 같아요.
💡 대처 방향 제시
먼저 직장 사장의 건강하지 못한 관계에 대한 이야기부터 할까요? 보통 직장에서의 사장은 나의 롤모델링일 가능성이 있어요. 그런데 이것이 전혀 되지 않은 사람이라 여기서 오는 실망과 스트레스가 있으신 듯해요. 또한 사무실내에서 노골적으로 연애행각을 하는 두사람을 보면서 이해가 되지 않는 마음, 그래서 외면하고 싶은 마음이 크리라 생각되요. 그러나 마카님이 일과 개인생활을 구별해 보시면 어떨까요? 비록 사장은 그것을 구별하지 못하는 사람이지만 나는 구별하는 거지요. 그와같은 불건전한 생활의 선택과 결과는 본인들이 어떤 방식으로든 책임질 겁니다. 내가 책임질 문제는 아니지요. 조금 거슬리더라도 그들의 행위에 관여할 수 없는 한 지나가는 멍멍이 보듯 하시면 어떨까요? 두번째 평소 하고 싶었던 심리학공부에 대한 고민은 아주 다른 차원의 이야기입니다. 지지하고 응원하고 싶네요. 하지만 당장의 수입이 없어지고 오히려 돈이 많이 들지요. 따라서 배우자의 동의도 있어야겠지요. 그러나 하고 싶은 일이 있다는 것은 축복받을 일이에요. 먼저 내가 왜 심리학을 공부하고 싶은가?를 정리해 보세요. 그리고 심리학을 공부하여 어떤 길로 가고 싶은가도 생각해보세요. 마인드카페의 심리상담선생님들처럼 마음의 상처와 혼란을 겪고 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고 싶으신가요? 아니면 살면서 겪는 주변의 심리상황을 보다 잘 이해하고 싶은가요? 아니면 심리학 자체에 관심이 가나요? 어쨌든 심리학을 공부하면 지금 맘껏 사내연애를 하고 있는 두사람의 심리상태는 다소 이해는 되겠지요?ㅎㅎ 무엇이든 끌리는 것이 있다는 것은 살아있다는 거지요. 도전해보세요. 크게 돈 들지 않고 공부할 수 있는 방법은 얼마든지 있답니다. 심리학기초는 방송통신대 편입과정, 사이버대학 과정등을 통해 얼마든지 공부할 수 있어요. 직장생활은 공부에 결정적인 방해요인은 아니랍니다. 좀더 부지런히 움직이면 병행할 수 있지요. 그렇게 기초과정을 배우면서 이 공부가 나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 다시 생각해 보시면 되지요. 심리학 공부, 참 재밌습니다. 가까이는 내 가족을 이해하고 소통하는데도 큰 도움이 되지요. 큰 목적이 아니라도 사람들과 관계맺고 살아가야 하는 운명에서는 꼭 알아야 할 부분이 많습니다.
직장문제와 개인적인 소망을 일단 분리해 보세요. 그리고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시도해 보세요. 사장의 행동은 내가 할 수 있는 영역이 아니겠지요? 그렇다면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