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불편한 사람인 거 같아요. 이걸 어떻게 고쳐야할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저는 불편한 사람인 거 같아요. 이걸 어떻게 고쳐야할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어느새벌써시간이
·한 달 전
안녕하세요. 대인 기피증을 오래 앓기도 했고, 그전부터 인간관계가 매우 비좁은 사람입니다. 최근에 사람들을 만나는 게 꽤 행복한 일이라는 걸 알게 되어 상대방이 저를 불편해 하는 이유를 생각 해보게 되었는데요. 이걸 어떻게 고쳐야 할지 감이 안 잡혀서 조언을 구하고 싶어요. 제일 고쳐야 할 것들 1. 제 잘못을 잘못이라고 인지하는 것도, 인지하고 고치는 것도 정말 못하는 거 같아요. 2. 상대방이 거절 의사를 보여도, 제발 제 이야기를 들어 달라고 자기 주장만 계속 하는 거 같아요. (답정너) 3. 남 탓을 습관처럼 계속해요. 4. 평소에는 가만히 있다가, 제가 납득이 안되거나, 불편한 상황이 되면 감정을 터뜨려요. (Ex. 상대방이 저를 불편하게 하면 꾹 참다가, 나중에 난 참았는데 넌 왜 못참아줘? 하면서 화내는것들) 5. 나한테 유리한 정보만 기억하고, 상대방을 기분 나쁘게 했던 행동들을 기억하지 못하는 거 같아요. 제가 직접 생각하고, 적어둔 것들인데요. 이걸 깨닫고 나서 인터넷에 검색을 해보니. 딱 불편한 사람 특징 해서 적혀있더라고요. 항상 깨닫기만 하고, 어떻게 고쳐야 할지 감이 잘 안 오는데요. 혹시 이런 것들은 어떻게 고치는 게 좋을지 조언을 해주실 수 있을까요?
대인관계인간관계조언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혜승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하나씩 고쳐 나가 보세요.
#대인관계
#자아/성격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이혜승 상담사입니다.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 사연 요약
대인 관계에서 어려움을 겪으셨지만, 최근에는 사람들과의 만남이 행복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셨네요. 마카님의 행동 패턴 중 일부 개선이 필요하다고 느끼시며 생각해 보니, 잘못을 인지하고 고치는 것이 어렵고, 상대방의 거절을 받아들이지 못하고 자기 주장만 하는 경우가 많으셨나 봅니다. 또 습관적으로 남탓을 하거나, 납득이 안 되면 감정을 터뜨리기도 하고, 자신에게 유리한 정보만 기억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깨달으셨나 보네요. 하지만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지에 대한 방향을 못 찾은 상황이신가 봅니다.
🔎 원인 분석
일단 마카님의 문제점을 인지하고 개선하려는 의지를 갖는 것 자체가 쉬운 일은 아닌데, 대단한 마음을 먹으신 것 같아 정말 칭찬드리고 싶습니다. 마음을 여는 것과 변화하는 과정은 쉽지 않아요. 하지만 이렇게 하나하나 깨닫고, 반성하는 과정을 거치는 것 자체가 훌륭한 것이고, 그러기 위해서 새로운 시도와 실수를 두려워하지 마세요. 작은 변화들이 모여 결국에는 건강한 인간관계로 이끌 겁니다.
💡 대처 방향 제시
하지만 아직은 자신의 행동을 객관적으로 바라보지 못하고, 자기중심적 사고에 갇혀 있는 상태인 것 같습니다. 상대방의 의견이나 감정을 고려하는 부분이 부족한 상태이고, 주로 자신의 기분이나 입장만을 중요시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타인의 입장이 잘 와닿지 않으시는 것 같아요. 마카님.. 매일 매일 일기나 기록을 통해서 마카님의 부족한 부분을 개선해 나가시기를 권유 드립니다. 위에 마카님이 정리하신 다섯 가지 목록을 기록하시고, 오늘 하루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잘 한 부분과 여전히 잘 되지 않았던 부분들을 그 항목 옆에 하나 하나 기록해 보세요. 머리속으로 생각만 하는 것과 글로 적어 눈으로 확인하고 생각해 보는 것은 확연한 차이가 있습니다. 처음부터 모든 것을 다 개선할 수는 없겠죠. 하지만 매일 매일 기록하면서 '이렇게 할 걸, 이렇게 하지 말 걸', '전에는 이렇게 했을 텐데 오늘은 다르게 행동했네' 하는 것들을 매번 생각하시고 알아 나가시기 바랍니다. 용기를 내서 주변 지인들에게 물어 보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마카님으로 인해 기분 상했던 상황 등을 알려 달라 하시고 앞으로 반복이 될 때 좋게 지적(?)해 달라고 부탁해 보세요. 그건 절대 부끄러운 것이 아니고 용기 있는 행동이니 많이들 도와 줄 것 같습니다.
짧은 글만으로 조언을 드리려니 한계가 있네요. 상담에서는 마카님의 어려움을 충분히 들어 드리고 함께 해결 방안을 찾아 나가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건강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