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이상한것 같아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제가 이상한것 같아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삐뇨용용
·한 달 전
저는 막 고등학생이 되었습니다. 중학생 때 공감이 잘 안되고 굳이 왜 위로를 받아야하는지 의문이 들었습이다. 그리고 중학생 마지막 날 친구가 자신과 잘 맞지 안았고 그래서 다신 보지말자고 소리지르면서 얘기를 하더라고요. 근데 그때 마음이 아프거나 심란하지 않고 왜 소리를 지르지?라고 생각하게 되더라고요. 그때부터 나 조금 이상한데? 라고 생각하다가 저번달 할머니가 아프셔서 병문안을 가게 되었는데 할머니가 아프셔도 슬프지 안았습니다. 원래 할머니가 오빠만 좋아하긴 하셨지만 사람이 아픈데 슬프지 않을 수 없다고 생각하거든요. 그래서 가장친한 친구애게 물어봤는데 너가 t라서 그래라고 하더군요. 근데 t라도 슬플 수 있잖아요. 그리고 할머니가 위독하시다고 들었을 땐 차라리 죽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이 일이 있고나서 점점 더 공감이 잘 안되고 내가 싸이코인가 생각이들고 점점 제가 무섭습니다.
사이코페스자기혐오두려움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윤수진 코치
1급 코치 ·
한 달 전
나의 정서 경험을 넓혀보세요
#고등학생
#공감
#친구
#자아/성격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코치 윤수진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 당신의 마음과 생각이 복잡하고 힘든 상황이었음을 알아요. 자신이 이해되지 않는 순간들을 겪으면서 스스로에 대해 염려가 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에요. 감정을 느끼고 표현하는 방식은 사람마다 다르니 자신을 너무 혹독하게 판단하지 않았으면 해요. 마카님은 고등학생이 되고 어렸을 때부터 공감 능력에 대해 의문을 갖게 되셨어요. 중학교 친구와의 갈등, 할머니의 아픔에 대한 반응을 통해 자신의 감정이나 공감에 대한 부분에서 다른 사람들과 다르다고 느끼게 되셨네요. 마카님은 이로 인해 스스로를 두려워하고 자신이 이상하다고 생각하게 되셨어요.
🔎 원인 분석
마카님, 고등학생이 되신 새로운 시작에 맞닥뜨린 이러한 감정들은 실로 혼란스럽고 두렵게 느껴지실 수 있어요. 감정에 대한 둔감함이나 타인과의 깊은 공감 형성에 어려움을 경험하는 것은 여러 가지 내면적, 사회적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결과일 수 있어요. 또한, 가까운 사람을 잃거나 관계에서 소외감을 느끼는 상황에서 보이는 반응도 사람마다 다르며, 이는 마카님의 독특한 경험과 감정 처리 방식을 반영하는 것일 뿐 꼭 부정적인 것만은 아니에요.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의 감정과 경험은 여러 가지 이유로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을 너무 심하게 자책하지 않는 게 중요해요. 공감 능력이 다른 사람과 다르다고 느낄 때,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려고 노력하는 게 도움이 될 거예요. 또한 소중한 사람들과의 대화를 통해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공유하는 것도 서로의 이해를 돕고 말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거예요.
사람마다 공감의 스펙트럼이 다를 수 있어요. 이 공감에는 타고난 기질도 영향을 미칩니다. 자신이 경험한 것에 의해 공감을 하는 사람과 타고난 사회적민감성이 높아 경험해보지 않아도 상대방의 마음이나 생각이 유추가 되는 사람 정답은 없습니다. 다만 지금보다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공감 정서적인 면으로 더 잘 연결되고 싶다면 내가 느끼는 정서 나의 생각을 개방함으로서 나와 타인이 어떻게 다른지 어떤 부분이 차이가 나는지를 통해 자신의 경험치를 넓혀보세요 세상의 모든 감정과 마주하는 코치 윤수진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