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우울증인지 궁금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제가 우울증인지 궁금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조구미1006
·한 달 전
안녕하세요. 중2 여학생입니다. 저는 제가 평소에 마음에 병이있나, 정신질환을 가지고 있나 생각을 꽤 많이하는 편이에요. 왜냐하면 요즘 사회 살아갈 때 힘든 점이 한두가지가 아니거든요.. 그래서 위클래스에서 상담을 받아보면서 우울증 검사를 해도 상담쌤은 제가 우울증이나 이런 건 아닌 것 같대요. 근데 그 선생님께선 제 증상을 다 알진 못하셔서 제가 여기에서라도 정리해보며 써봐요. 꼭 우울증이 아닌 다른 병이여도, 혹 병이 아니여도 좋으니 이런 증상들이 좀 나아지도록 도와주셨음 해요.(별 표시 해놓은 것들은 다른 증상들보다 안좋아요. 별이 다른 것보다 많을수록 더 심각해요.) 1. ⭐️⭐️사람이 있는 자리에서 밥을 잘 못 먹음. (침, 물 같은 마실 것도 포함. 행동이 제한 될수록 더 못 먹는다) 2. ⭐️⭐️사람이 많은 자리에서 행동이 제한될 때 지나친 불안감을 느낌. (특히 움직이지 못 할 때) 예)학교 수업시간(체육같은 활동적인 수업 제외) 3. 가끔 눈물을 참을 수 없을 때가 있음.(사람이 있는 자리에도) 4. ⭐️⭐️근데 울고 싶어도 잘 울지 못함. 5. ⭐️걱정, 고민은 많은데 행동으로 잘 못 옮김. 6. 매일 혼자있고 싶어하고, 혼자 살고 싶음. 7. 딱히 슬픈 일이 없는데 자1살,자1해 충동이 듦.(그래서 실제로 자해는 해본 적이 있다.) 8. 사랑받지 못하는 느낌이 많이듦. 9. 나의 힘듦에 대해 고민을 털어놓을 곳이 거의 없음. 10. ⭐️전보다 잠이 많아짐.(거의 매일 피로함) 11. ⭐️집중력과 기억력 저하(특히 기억력) 12. ⭐️어디서든 불안감을 느낌(내 방에서 혼자 있을 때 제외 집에서도) 13. ⭐️매일 머리가 띵함.(요즘은 두통도 가끔 찌릿하게 온다.) 14. 너무 약해지고 의지력이 떨어짐. 15. ⭐️오지않을 극단적인 상상을 하고싶지 않아도 하게됨.(특히 불안감을 느낄 때.) 16. ⭐️관심,사랑받고 싶다는 생각을 거의 매일함.(가족에게든,친구(우정)에게든,이성 쪽으로든) 18. 사람들이 없는 자리에서 무기력함을 느낌. 저에게는 이러한 증상들이 있어요. 그래도 지금은 전보다 밝아지고 친구들 앞에서 잘 웃어요. 지금 생활이 그리 나쁘진 않답니다.우울한 감정도 엄청 느껴지진 않아요. 하지만 전 이런 증상들 때문에 중요한 것들을 잘 신경쓰지 못하고 힘들어요. 그래서 하루빨리 제가 왜 이러는지 이유를 알고 고치고 싶어요. 그래서 도움받길 간절하게 원합니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영미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자신의 성향에 대한 이해를 먼저 해보길 권합니다.
#우울증
#불안
#무기력
#자해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김영미 상담사입니다.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은 자신의 일상에 대해서 많은 생각을 하고 있는 분이군요. 이러한 생각들이 혹시나 내가 마음의 병이 있나 정신질환이 있는 것은 아닐까 걱정하게 만들고 있는 상황인 것 같습니다. 내가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닐까라는 생각 때문에 너무나 걱정되고 답답한 마음이 생겼을 것 같네요.
🔎 원인 분석
마카님의 긴 글을 읽으면서 평소 자신의 상태나 행동들에 대해서 세심하게 생각하는 분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떤 상황에서 자연스러운 행동들이 특정 상황에서는 어렵게 되고 감정에 대한 것도 잘 알아차리는 분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러한 상황과 증상들을 알아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우선은 마카님 스스로가 어떤 사람인지에 대해서 이해가 필요해 보입니다. 마카님이 위클래스에서 실시해본 검사들이 정상 수치였다면 기질적 특징이 반영되어서 일 가능성을 염두해 볼 만한 합니다. 세심하고 민감한 사람들은 자신의 상태에 대해서 잘 알아차릴 수 있고 똑같은 스트레스 상황이라도 다른 사람에 비해 더 크고 세게 받아들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질에 대한 이해와 그로 인한 현재 마카님의 성향, 성격을 알아보면서 자신을 이해해보면 기술해본 내용들을 좀 더 쉽게 받아들여지게 될 것 같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자신의 이야기를 잘 표현해 내지 못하면 감정도 마음 안에 정체 할 수 밖에 없습니다. 감정이 해소되지 않고 마음에 남아있으면 신체화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답답하고 긴장된 상태를 일상에서 자각할 정도로 느낄 가능성 등 다양한 일상에서 어려움을 경험할 수 있기 때문에 위클래스 상담을 진행 중이라면 기술한 내용을 바탕으로 상담교사와 함께 하나씩 차근차근 탐색해 나가면서 마카님이 생각하고 느꼈던 것들을 표현하고 공감받는 경험을 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우울한 감정도 살아가면서 느낄 수 있는 감정이기 때문에 느껴진다고 해서 내가 문제가 있어서 우울한 감정을 느끼는 것은 아닙니다.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그에 따른 자연스럽게 느껴지는 감정일 수 있기 때문에 부정적인 감정은 꼭 느끼고 경험하면 안되다는 생각을 내려놓으면 마음이 좀 더 편해질 수 있습니다. 제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