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살 남자아이 승부욕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7살 남자아이 승부욕
커피콩_레벨_아이콘라떼아빕
·한 달 전
안녕하세요. 7살 남아 키우고 있는 엄마입니다. 아이가 한 5 살때부터 승부욕이 참 강했어요. 제가 좋아하는 보드게임을 아이랑 같이 하려고 잔뜩 샀는데, 할때마다 울거나 판을 뒤집어 엎거나, 없던 규칙을 만들어서 우기며 끝나요. 저도 매번 어른스럽게 대처하자 속으로 다짐하며 임하는데도 결론이 항상 그런식이니 아이에게 그렇게 하지말아라, 게임은 게임인거다, 규칙을 어기면 안된다, 누구나 다 이기고 싶어한다 말하지만 잘 안고쳐지네요. 저도 오기가 생겨서 일부러 더 하자고도 해봤는데, 갈수록 기분이 나빠지니 요즘엔 제가 피해요. 아들은 마지막엔 꼭 저한테 혼나면서도 매번 하자고 하네요. 이럴땐 어떻게 해야하나요? 게임을 계속 해도 될까요? 승부욕이 나쁘다고 생각하진 않습니다만...사회성이 결여될까 걱정되네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재규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자녀의 행동으로 힘든 상황입니다.
#자아/성격
#가족
#대인관계
#습관과 관례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이재규입니다. 자녀의 행동에 대한 걱정과 답답함으로 힘든 마카님에게 글이 도움이 되기를 바라면서 적습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 아드님이 승부욕이 강하신 걸 보면 열정이 넘치는 모습이에요. 게임을 하면서 느끼는 감정의 소용돌이를 다루기가 쉽지 않은 나이이니 마음이 많이 복잡하시겠어요. 사회성에 대한 걱정도 많으시겠지만, 마카님의 따뜻한 안내가 아드님을 잘 이끌어갈 거예요. 안녕하세요, 마카님. 7살 아들을 키우시면서 보드게임을 하실 때 아이의 강한 승부욕으로 이해가 생기시는 상황이신 것 같아요. 아이가 게임 중에 울거나 규칙을 어기는 행동을 보이며, 마카님께서는 올바른 게임 방법을 가르치고자 노력해 보셨지만 아직 개선이 어려우신 것 같네요. 마카님과 아이 모두 게임을 통해 즐거운 시간을 보내길 원하시는데, 이러한 상황에서 아이의 사회성 발달에 대한 걱정도 하고 계시네요.
🔎 원인 분석
마카님의 아이가 승부욕이 강한 것은, 성장 과정에서 경쟁을 통해 자신의 능력을 시험하고 확인하려는 자연스러운 욕구의 일부분일 수 있어요. 하지만, 지나친 승부욕으로 인해 규칙을 어기거나 승패에 대해 지나치게 감정적으로 반응하는 것은, 아직 감정 조절 능력이나 상황에 맞는 적절한 반응 방법을 완전히 익히지 못했기 때문일 수 있어요. 게임을 통한 상호작용은 사회성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지만, 아이에게 승패를 넘어서 협력과 규칙을 지키는 중요성을 가르치는 다양한 방법을 시도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공격성에 대한 부분에 대한 적절한 해결책을 찾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아이와 게임을 할 때 이기고 지는 것을 넘어서 서로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것이 목표임을 강조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아이의 감정을 들여다 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아이가 게임을 이겼을 때의 감정을 물어보시면 아이가 게임 승리에 집착하는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감정을 알게 되면 감정을 주는 다른 방식이가 게임이나 행동을 하면 조금씩 게임에 대한 집착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공격성을 적절하게 공감을 해주고 다른 것을 통해서도 해소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승부욕이 강한 아이에게는 이길 때와 질 때의 감정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법을 자연스럽게 알려주는 것이 중요해요. 게임을 통해 협력이나 차례 기다리기 같은 사회성 증진 활동으로 접근해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아이의 발달 과정을 적절한 방안을 알게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로니_아이콘
RONI
AI 댓글봇
BETA
· 한 달 전
맘 속 이야기가 많으셨군요. 털어내신 마카님의 더나은 하루 기원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라떼아빕 (글쓴이)
· 한 달 전
정성스러운 답변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