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 대학생활 하시는 분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혼자 대학생활 하시는 분들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한 달 전
외로움은 어떻게 해결하시나요 저는 애초에 원하는 학교에 온 게 아니고 취업 잘 된다고 해서 대학 내의 다른 활동 들은 거의 포기하다시피 하고 자격증이나 기타 공부 등에 전념하려고 하거든요 근데 이렇게 지내는 게 문제라 생각되지는 않습니다만 가끔씩 의문이 생겨요 흔히들 생각하는 대학생의 모습은 여러 친구들 두루두루 사귀고.. 연애하고.. 그러느라 바쁘게 지내잖아요 그치만 전 혼자 지낸 시간이 많았던터라 저러한 것들이 과제 처럼 느껴집니다 그러다보니 타인 과의 교류도 제가 친해지고 싶은 사람이 아니면 진심을 그만큼 다하기가 힘들어져요 이미 저는 제 안에서 수많은 번뇌로 인해 지쳐있는지라... 그래서 온라인으로 강의 다 돌려버리면 안 되나.. 하는 생각도 해요 학교 끝나면 집에 가서 울어버리고 싶어져요 실제로 밤마다 울기도 하고.. 노력을 해도 나는 누구와도 가까워질 수 없나.. 그렇다면 나를 보기 좋게 가꿔야하는 것 만이 정답인 거 같은데 그러고 싶지도 않고 가슴이 허하게 뻥 뚫린 것만 같아요 누가 안아주면 엉엉 울어버릴지도요 ㅋㄱㅋㅋㅠㅜ
인간관계소외감친구관계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3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송현구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마카님께 관계가 과제가 아닌, 자연스러운 모습이 되길 바랍니다
#대인관계
#외로움
#학업
#대학생활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송현구 상담사입니다. 마카님께 도움을 드리고자 왔습니다 :)
📖 사연 요약
마카님은 대학생활에서 경험하는 외로움을 말씀해주셨습니다. 학업, 그리고 취업준비에 전념하는 동안에도 문득문득 외로움이 찾아오고, 혼자 지내는 내 모습에 회의감도 들어 머릿속이 복잡한 모습이네요. 그런데 먼저 사람들에게 다가가려고 해도 진심을 다 하기 어렵다니, 이도 저도 못하는 마카님의 심정이 느껴져요. 이 외로움이 잠시 일렁이는 정도가 아니라 집에 가면 밤마다 눈물을 쏟을 정도라니... 외로움이 이렇게나 큰데, 정작 사람들에게 진심을 전하기도 힘들다니 그 괴리가 저에게도 크게 다가오네요.
🔎 원인 분석
근데 마카님의 사연글에서 '저러한 것들이 과제처럼 느껴집니다'는 내용에 눈길이 가네요. 사람을 만나고 관계를 맺는 건 좋아하는 마음에 자연스럽게 나오는 행동이지, 해야 되는 마음에 의도적으로 달성하는 목표가 아니잖아요. 마카님이 싫지만 억지로 관계를 만드려는 의미가 아닙니다. 그 보다는 '해야 하는 일'이라는게 마카님에게 너무 중요한 일이어서, 그동안 삶의 과정에서 목표와 과제에 몰두하는 일이 반복되었던 것 아닐까요. 관계를 맺는 일 조차 무심결에 '과제'라고 표현할 정도로요. 이러한 삶의 과정은 마카님이 많은 성취를 이루고, 여러 스펙을 쌓는데에 도움이 되었을 거에요. 하지만 동시에 사람들과 만나는 시간이 줄어들고, 자연스럽고 친밀한 관계를 쌓아갈 기회를 줄어들게 만들지 않았을까 싶어요. 그래서 대학에 와서 사람들을 만나고 관계를 쌓으려 해도, 그동안의 경험이 부족했기에 이제는 어색하게 느껴지고 과제처럼 느껴지는게 아닐까요.
💡 대처 방향 제시
먼저 사람을 만나는 일이 '과제'로 느껴지는 생각을 내려놓으면 어떨까요. 대학생활이 모두가 천편일률적으로 연애하고 친구들과 다녀야 하는 것도 아니고, '해야 되니까.'라는 이유로 만드는 관계는 오히려 어색하고 부자연스러울 수 있어요. 그래서 지금 느끼는 외로움과 복잡한 생각을 다스리는게 우선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와 관련해 마음챙김 명상이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집에 혼자 있을 때, 나는 혼자라는 생각이 강하게 느껴질 때면, 잠깐 눈을 감고 명상을 해보세요. 마음챙김 명상과 관련된 정보와 예시는 인터넷과 책으로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나뭇잎 명상'을 예시로 들어보겠습니다. 내가 원하지 않는 생각이 올라올 때, 잠시 눈을 감고 흐르는 시냇물을 떠올려보시기 바랍니다. 마카님은 냇가 옆에 앉아서 평온한 분위기를 느끼는 중입니다. 이제 자꾸 떠오르는, 안 좋은 일에 대한 생각을 잡아보세요. 그 생각을 나뭇잎에 적어, 흐르는 냇가 위에 띄워보세요. 마카님은 그 생각이 적혀있는 나뭇잎이 멀리 떠내려가는 걸 바라보고 있습니다. 혹시라도 시냇물의 흐름을 바꾸거나, 나뭇잎 위에 쓰여진 생각의 내용을 바꾸거나, 혹은 내 정신이 다른 어느 곳에 가있기 보다는, 나뭇잎이 흘러가는 걸 그저 바라보시기 바랍니다.
한편 마카님에게 이런 외로움이 찾아올 때 마다 공부에 몰두하고 자기계발로 관심을 돌리는 양상이 반복되지 않을까 싶어요. 하지만 사람들은 마카님 그 자체를 보고 다가오지, 마카님의 스펙이나 외적인 능력을 보고 다가오지 않는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어요. 그래서 장기적으로는, 나에게 자연스러운 관계경험이 많아져야 되지 않을까 싶어요. 이와 관련해서 집단상담이 큰 도움이 됩니다. 여러 사람과 안전한 상황에서 나의 마음을 개방하고, 사람들과 교류하며 자연스러운 대인관계경험을 할 수 있거든요. 현재 대학에 다닌다면, 대학교 상담센터에서 운영하는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적극 추천드립니다. 혹시 학교 상담센터를 찾아가는 일이 버겁다면, 마인드카페에서 운영하는 집단상담 프로그램도 참고해보시길 바라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naphone
· 한 달 전
저도 대학생활 너무나 외롭고 어렵네요. 휴학만 반복중이에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LoveMyselfS22
· 한 달 전
저도 그래요 항상 집에 와서 울기만 해요 너무 어려워요 휴학을 하게 되면 더 힘들거란 생각이 들어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겠어요ㅠ
커피콩_레벨_아이콘
불안오리
· 한 달 전
저도 요즘 너무 외로워요. 세상에 저 혼자 남겨진 기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