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 내 편이 아무도 없는 것 같아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세상에 내 편이 아무도 없는 것 같아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한 달 전
저는 부모님과의 관계에서 받지 못한 정서적인 지지를 남자친구에게 받고 싶어 합니다. 부모님께 고민을 얘기하면 공감없이 해결책만 제시하던가, 저를 이상한 사람 취급하며 진지하게 들어주지 않습니다. 그래서 고민이나 우울한 힘든 얘기는 부모님께 전혀 꺼내질 않고 남자친구나 친구에게 기대는 편입니다. 우울할 때는 남자친구가 너무 필요해서 기대가 커집니다. 그러다 보니 기대한만큼 사랑을 주지 않을 때 서운함이 큽니다. 이 서운함에 대해 남자친구는 본인이 사랑을 줬음에도 지적당한다는 생각이 들어 힘들다고 합니다. 저도 사랑을 강요하는건 폭력적이라는 생각이 들어 더이상 그런 서운함 표현을 줄이려 노력하겠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남자친구에게도 기대지 못하고 부모님처럼 표면적으로 하하호호 웃기만 해야하는 껍데기 관계가 된 것 같습니다. 대학에 오니 강제적인 관계가 없어져 마음을 털어놓을 친구도 사귀지 못했습니다. 저의 모든 인간관계가 다 껍데기만 남은 것 같아 너무 공허하고 회의감이 들고 외롭습니다.
소외감남자친구대인관계우울가족인간관계외로움친구관계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윤수진 코치
1급 코치 ·
한 달 전
정서적 충족감이 필요한 마카님에게
#정서적충족감
#애착
#외로움
#우울
#대인관계
#가족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코치 윤수진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 마음 깊은 곳에서 느끼는 그 외로움과 공허함에 대해 정말 이해해요. 정서적 지지를 원하는 마카님의 감정은 너무나도 자연스러운 거예요. 관계 속에서 겪는 서운함과 소외감을 표현하는 마카님의 용기에 박수를 보내드립니다. 마카님은 부모님에게서 받지 못한 정서적 지지를 남자친구와 친구들에게서 찾고 싶어 하세요. 하지만 남자친구에게 큰 기대를 하다가 기대만큼 받지 못할 때 서운함을 느끼고, 이러한 서운함을 표현하는 것이 사랑을 강요하는 것 같아 줄이려 노력하고 계시네요. 관계에서 진정한 소통을 찾지 못하고 모든 인간 관계가 표면적으로만 유지되는 것 같아 공허함과 외로움을 느끼고 계시네요.
🔎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는 어린 시절부터 정서적 지지를 충분히 받지 못함으로써, 인간관계에서 깊은 정서적 충족감을 타인으로 채우고자 하는 욕구가 있으신 것 같아요. 특히 남자친구와의 관계에서도 이러한 정서적 지지를 기대하며, 그 기대가 충족되지 않을 때 큰 서운함을 느끼시는 것 같아요. 하지만, 이러한 기대가 관계에서 부담으로 작용하여 결국 양측 모두에게 표면적인 관계로 변화되어 마카님을 더욱 외롭고 공허하게 만들고 있네요.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의 감정과 욕구를 이해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감정을 정확히 인식하고 솔직하게 표현하는 연습이 중요해요. 자신의 감정과 상황을 직면할 수 있는 작은 모임이나 동아리를 찾아보면서 같은 관심사를 공유할 수 있는 새로운 사람들과의 관계를 조금씩 구축하는 것도 도움이 될 거에요. 또한, 자신을 돌아보고 성장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지며, 개인의 취미나 관심사를 발전시키는 것도 자신에 대한 이해와 자존감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거에요.
내가 원하는 정서적인 충족감을 타인으로 채우는 것은 한계가 있다는 것을 이미 마카님도 인식하고 계시죠? 조급함 보다는 혼자 있는 시간에 내가 나를 위해 할 수 있는 것들을 하나씩 해보세요 자신의 감정 속 숨겨진 욕구가 무엇인지도 들여다 보고 그것을 회피하기 보다는 그것을 안아주세요 그리고 내가 할 수 있는 것들을 시도해 보세요 지금의 나를 더 안아주시길 응원합니다. 세상의 모든 감정과 마주하는 코치 윤수진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