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력증...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무기력증...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한 달 전
뭐든 할 수 있다고 믿었고 그만큼 열심히 해오던 제가..시험에 여러번 떨어지고나니..이제는 무엇도 할 수 없는 사람인 것 같이 느껴집니다...무언가를 해야 상황이 변할거라는 걸 머리로는 너무 잘 알고 있는데..그게 마음대로 안되어서 누워만 있고싶고 너무 지치고 그러네요...집 청소도 너무 어렵고 막막하고 운동이라도 해야 뭐라도 바뀌지 않을까 싶은데 그것도 너무 어렵고 스트레스도 먹는걸로 쉽게쉽게 풀려고하다보니 살도 이전보다 20키로는 찐 것 같아요 스트레스가 심하다보니 공부는 내가 할 수 있을까하는 생각도 많이들고 집중도 힘든 것 같아요..제대로 해내지못하는 사람이 된 것 같아 너무 힘들고 발전없는 제 자신의 모습이 한심하게 느껴집니다...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어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정은지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실패의 경험은 나의 일부분일 뿐입니다.
#자아/성격
#무력감
#스트레스
#공부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정은지입니다.
📖 사연 요약
열심히 준비한 시험에서 여러 번 실패하다보니 무기력하고 우울하시군요. 일상생활도 제대로 되지 않는 것 같고, 스스로가 잘못된 존재처럼 느껴지나 봅니다.
🔎 원인 분석
열심히 준비해온 시험에서 여러 번 떨어지게 되면 아무래도 자신감도 줄어들고 우울하고 막막하고 무기력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간 애쓰신 만큼 원하던 것이 좌절 되었을때 더 기운이 안나고 회복되는 데 시간이 걸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마카님에게 어떤 문제가 있다기 보다는 열심히 달려온 만큼 지속된 실패 경험에 더 영향받고 지친 상태가 아닌가 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스스로에 대해 제대로 해내지 못하는 사람이 된것 같다고 말씀 하셨는데, 시험에 떨어져서 무기력하고 우울한 상태가 마카님 전체는 아닐 것입니다. 힘든 일이 있을때 우리는 대개 나라는 사람 자체가 잘못된 존재인 것처럼 생각하기 쉬운데요, 마카님이 하는 일 중의 어떤 부분이 이번에 잘 안된 것이고 마카님 자체가 실패한 사람은 아닙니다. 시험에 떨어진 경험을 나라는 사람의 존재 자체가 실패한 것처럼 해석한다면 더 기운도 없고 막막해 질 수 있습니다. 시험이 아니고서도 마카님을 설명할 수 있는 많은 요소들이 있음을 기억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현재 시험에 떨어져서 무기력하고 우울한 상황은 그럴 수 있습니다. 이 기회에 충분히 재충전을 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상담에서는 시험에 떨어진 것에 대한 마카님의 생각과 감정을 살펴보고 그 의미를 재점검합니다. 지친 몸과 마음을 회복할 수 있도록 휴식을 취할 수있도록 돕습니다. 시험 이외에 나를 구성하는 소중한 부분들을 살펴보고 전체적인 마카님의 모습을 정리해 봅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까몬라온2030
· 한 달 전
따뜻한 마카님, 마음도 이해 합니다, 시험이 인생의 전부는아니지만 주변 환경에 흔들리지 않도록 자기회복력 을 찾아서 운동이나 갓생 일기 칭찬일기 감사일기 등 써보면 어떨까요? 일주일 한번이라도 자신을 위해서 보상 해주거나 체력이 떨어지고 잠을 못자고 하다보면 우울증도 자신도 모르게 올수 있어요, 응원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