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관계가 불안하고 힘들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친구관계가 불안하고 힘들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joy0907
·한 달 전
친구도 별로 없고 있는 친구와도 함께 있을 때 무슨 말을 해야할까 불안하고 긴장상태예요 이런 마음상태로 학교 다니는게 너무 괴롭습니다. 학교에서 현장학습 가거나 체험활동 할 때 같이 다닐 친구 없을까봐 불안하고 실제로 혼자 다닌적도 있는데 너무 괴로웠어요 점심에 같이 밥먹을 친구도 겨우 있거나 혼자 먹는데 다른 친구들은 다들 삼삼오오 잘 어울리는데 나는 이런 친구 하나 없다는 것이 창피하고 자괴감 들어요.. 왜 나는 친구없고 잘 사귀지도 못할까 싶고요. 남의식하는것도 많고 다른 사람이 날 싫어할거라는 생각이 들어요. 회피성 성격장애란 걸 접한 후로 내 상태란 걸 알게 되었고 내 생각이 잘못되었단걸 앎에도 불구하고 막상 학교갈 생각, 사람들과의 관계의 순간이 닥쳐오면 극도로 불안하고 힘듭니다..
인간관계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5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승욱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친구관계가 어려운 마카님에게
#불안
#무엇을말할까
#혼자
#자괴감
#남의식
#회피성성격장애
#불안
#다른사람
#관계
#불안
#힘듦
#인간관계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가 김승욱입니다. 사연글로 통해 이렇게 인사드립니다.
📖 사연 요약
친구관계에 어려움이 크시네요. 현장학습에 가서도 같이 다닐 친구가 없을까 걱정이 되시고, 이전에도 비슷한 경험이 있으시다고 하시네요. 정말 힘드셨겠어요. 남을 의식하고 남들이 날 싫어할 거란 생각을 하시나 봅니다. 이러한 순간과 생각들 사이에 불안이 있다고 말씀 주시네요.
🔎 원인 분석
이러한 불안은 내향적이고 신경증의 성격이 강조된 형태라고들 합니다. 반사회적 인격장애가 행동억제 기능이 결여되어 있다면, 회피성 성격은 행동억제 기능이 과도하게 작용하는 것으로 파악하기도 하고요. 이런 기질적 특성과 함께 어릴 적부터 경험한 모욕감, 당황감, 가치 없는 느낌 같은 환경적 경험이 상호작용하여 생겨난답니다. 이에 소심함, 수줍음, 근성 없는 성격과 내면에 과도한 자의식, 부적절감이나 열등감 등이 표출되기도 한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우선 나의 감정을 알아차리고 표현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답니다. 부모나 친구에게 꼭 하고 싶은 말, 의견이 있다면 점진적으로 표현해 보자고요. 회피성 사람들은 오늘은 상대방의 기분이 안 좋아 보여서, 바빠 보여서 등 갖은 핑계를 대면서 미루려고 해요. 그러면 안 된답니다. 감정이 내부로 곪아서 쌓이고 굳어지면 관성이 생기게 된답니다. 미루는 관성, 참는 관성이 모여 회피적인 태도를 만드는 것이기 때문이죠. 중요한 것은 나의 불안의 역치를 낮추는 데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단계가 필요한데, 하루에 아주 조금씩, 일정 부분만큼만 표현하는 것이 좋아요. 억울하고 울컥하는 마음에 감정을 쏟아내 버리면 이성적인 전달이 어렵죠. 감정에 치우치지 않고 오늘은 내가 하고 싶은 말의 딱 10분의 1만 한다는 마음가짐이 좋을 것 같아요.
이러한 과정이 너무 힘들고 괴롭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셔도 좋답니다. 마인드카페를 이용하셔도 좋고요. 대면상담 서비스를 받으셔도 도움이 될거라 생각해요. 용기 잃지 마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긍정중독
· 한 달 전
학창시절 비슷한 경험이 있어서 무슨 느낌인지 잘 알거 같아요. 보통 혼자 극복하기 어려워서 주변에서 먼저 다가와줘야할텐데 현실은 또 그렇지 않고... 저도 극복하지 못했었지만 진지하게 조언하나 하자면 친구없는건 내 의지대로 쉽게 못 고치더라도 친구가 없다는 핑계로 공부 안하고 건강 관리 안하고 해서 인생 망치지는 마세요. 막말로 차라리 나는 특별하다 생각하고 공부에 집착해서 공부로 성공하면 친구는 대학교,직장,사회에서 알아서 생겨요.지금 사회성만 부.족한게 아니라 운동능력이나 공부도 못하셔서 더 그럴거 같아요. 능력을 키우시는게 가장 현실적인 조언같습니다. 축구 잘하거나 공부 잘하는데 옆에서 누가 말 안 걸어줄 사람 없습니다. 진심으로 친구만 없는 ㅉㄷ로 마무리할지 친구만 없었던 ㅉㄷ로 학교생활 마무리할지는 본인의 선택입니다. 공부라도 미친듯이 할걸 저는 엄청 후회했습니다. 부모님께 말씀드리고 정신과약 복용하시면서 할 수 있는 미래를 위한 노력을 하시길 바랍니다. 친구에 집착할수록 괴로워지는건 본인일 겁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소소88
· 한 달 전
선생님이나 부모님하고 대화는 해봤나요 ?
커피콩_레벨_아이콘
joy0907 (글쓴이)
· 한 달 전
@긍정중독 진지한 조언 감사드립니다 친구관계 바뀌는 게 없고 여전히 불안하고 두렵지만 당장에 제가 할 수 있는 건 삶을 충실히 살아가는 거네요 경험에 의한 진지한 조언 감사드려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joy0907 (글쓴이)
· 한 달 전
@소소88 네 부모님께 말씀드렸습니다 진지하게 대화 나누었어요 하지만 이렇게 대화한지 몇년이나 되었는데도 변화한 건 없는 것 같아요..ㅎ
커피콩_레벨_아이콘
소소88
· 한 달 전
@joy0907 왜 친구가 없다고 생각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