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가 두려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변화가 두려워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한 달 전
안녕하세요... 저는 고 2인 여학생입니다. 제목에 써놨다싶이 변화가 두려워요 저는 늘 그대로인데 제 나이는 늘어나고 세상이 변해가요 나는 분명 옛날과 똑같은데 눈 깜짝할 새에 금방 바뀌어버리는 세상이 두려워요 나만 그 자리일까봐 나만 아무것도 안 한 걸까봐 나만 이럴까봐... 다른 사람들은 다 괜찮은 것 같은데 그 변화에 잘 적응하는데 나만 적응하지 못 하는 걸까봐요... 어째서 나만 이따위일까요... 다른 사람들은 아무렇지 않게 잘 사는데 변화도 잘 받아들이는데 왜 저는 이러는 걸까요... 왜 이렇게 변화가 두려울까요. 이렇게 쉽게 변하는 세상에 숨이 막혀요 차라리 이대로 숨마혀 죽으면 좋을텐데 그러면 이렇게 고통스러워하고 두려움을 느끼진 않았을텐데... 왜, 왜 나만 이 모습 이대로인지 자책하지 않아도 될 텐데... 어떻게 해야 난 나아질 수 있을까요... 나도 날 모르겠어요. 왜 이렇게 변화가 두려워하는지도 왜 이렇게 힘들어하는지도 힘든 게 변화의 두려움 뿐이 아닌것 같은데 왜 이렇게 힘든지...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권경혜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적응 스트레스
#변화
#두려움
#적응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 사연 요약
마카님은 고등학생 생활을 하시면서 주변의 변화가 매우 빠르게 느껴지고, 그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는 자신을 발견하며 두려움과 걱정을 표현하셨어요. 변화에 대한 두려움과 더불어 자신만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는 것 같아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면서 스스로를 자책하고 계신 것 같아요. 이러한 두려움과 고민에 대해 자신을 이해하려 시도하는 것이 중요하며, 자신을 탓하지 않고 조금씩 변화를 받아들이려는 시도가 필요해 보여요.
🔎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 현재 겪고 계신 변화에 대한 두려움은 성장하는 과정에서 매우 자연스러운 감정이에요. 세상이 변화하고 자신이 그 변화에 뒤처지는 것 같은 느낌은 마카님의 불안감과 자신에 대한 의구심을 키울 수 있어요. 이러한 감정은 자신의 페이스와 주변 환경 사이에 일종의 괴리감이 생겼을 때 더욱더 명확하게 느껴질 수 있어요. 제롬 K. 제롬은 자기 중심적 사고로 인해 우리가 다른 사람들의 생각이나 행동을 과대해석하거나 잘못 해석하는 경향이 있다고 제시했어요. 이 이론은 우리가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보고 자신과 관련된 내용으로 오해하거나, 그들의 말이나 행동에 대해 지나치게 민감하게 반응하는 경향을 설명해요. 마카님의 경우, 새로운 변화가 두려운 것이 타인과 비교하며 자신이 뒤처지거나 부적절하다고 느끼는 자기 중심적 해석에서 비롯될 수 있어요. 다른 사람들이 변화에 잘 적응하는 것 같은 느낌이 그들의 생활의 현실이 아닌, 내담자님의 해석일 수 있으며, 실제로는 모든 사람들이 자신만의 속도와 방식으로 변화와 적응하고 있을 거예요.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이 느끼는 변화에 대한 두려움은 자연스러운 감정이에요. 자신만 뒤쳐진다고 느낄 때, 작은 목표를 설정하여 하나씩 이루어가 보세요. 자신의 속도로 천천히 변화를 받아들이며, 자기 자신을 친구처럼 이해해 주는 것이 중요해요.
변화가 두렵다고 느끼는 것은 매우 자연스러운 일이에요. 세상이 빠르게 변하며 느끼는 불안함은 누구나 경험할 수 있는 감정이에요. 자신만 변하지 못하는 것 같아도, 마카님만의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는 걸 잊지 마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easypeasysee
· 한 달 전
너무 공감해요!!! ㅠ ㅠ 진짜 저도 같은 이유로 힘든 적 많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