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한테도 미안하고 친구한테도 미안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엄마한테도 미안하고 친구한테도 미안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fyoyiigcgyo
·한 달 전
전 6년된 친구가 있어요. 초등학교때부터 친했고 고등학생이 된 지금까지도 친해요. 최근 몇달간 지난 6년보다 더 친해지게 된것같은데 엄마가 이 친구를 싫어하세요. 방학때 이 친구랑 연락하고 노느라 매일 늦게 자기도 했고... 이 친구가 저희 집에 파자마 파티를 하러 왔는데 처음엔 1박만 하기로 했던게 하다보니까 2박을 하고 갔거든요ㅜ 그날은 이틀 내내 해가 뜨고 잠을 잤을정도로 밤을 제대로 새서 그런가 그 후로 더 그 친구를 달가워하지 않으시게 되셨어요. 그리고 이 친구랑 같이 공포 게임도 하는데 그 게임에서 만난 사람들이랑 이 친구랑 디코를 파서 통화하면서 게임한적도 있어요. 그것도 살짝 엄마가 별로 달가워하시지 않는거 같아요... 어쨌든 이게 실수라면 제 실수고 잘못이라면 제 잘못이잖아요. 근데 지금 보니 엄마가 제 친구를 싫어하게 된것같아서 너무 죄책감이 들어요. 그 친구랑 노는게 재밌어서 함께 있기로 한건 다 제 선택이고 제 책임인데... 제가 공부를 안할까봐 걱정하시는 엄마한테도 미안하고 저때문에 엄마에게 미움을 받게된 친구에게도 너무 미안해요ㅠㅠ 친구에게는 굳이 우리 엄마가 너랑 노는걸 별로 안좋아하신다고 말을 하진 않았어요.. 그냥.. 제가 답답해요. 저 너무 철없는걸까요... 개학 후엔 바빠서 친구랑은 주말에만 연락하는데도 엄마는 여전히 달가워하지 않는것 같으세요. 전부 저때문에 일어난 일인데 어떻게 수습해야할지 모르겠어요..
인간관계가족친구관계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권경혜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책임감 내려놓기
#친구관계
소개글
자신을 둘러싼 상황과 감정을 이해하기 위해 자기 자신과의 대화를 시도해보시는 것이 좋겠어요. 타인에 대한 자신의 행동과 반응을 관찰하며, 그 근본에 무엇이 있는지 탐색해 보세요. 타인과의 관계에서 자신의 불편함과 기대를 솔직하게 표현하는 연습을 해보시면 도움이 될 거예요.
📖 사연 요약
마카님은 초등학교 때부터 지금까지 6년 동안 친하게 지낸 친구와의 관계 때문에 최근 부모님과 갈등을 겪고 계세요. 밤늦게까지 연락하고 노느라 늦게 자거나 파자마 파티를 하며 밤을 새는 등의 행동이 엄마의 우려와 불편함을 샀어요. 이 상황이 자신의 잘못과 선택 때문이라 생각하며, 엄마와 친구 양쪽 모두에게 죄송한 마음을 가지고 있고,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고민하고 계세요.
🔎 원인 분석
마카님과 친구의 관계가 지난 몇 달간 더 친해진 것은 아주 좋은 일이에요. 하지만, 늦은 밤까지의 활동과 파자마 파티로 이틀을 새는 등의 행동이 마카님의 엄마께서 걱정하시는 부분이 된 것 같아요. 공부와 건강에 대한 엄마의 걱정과 이러한 활동 사이에서의 균형을 찾는 것이 필요해 보여요.
💡 대처 방향 제시
엄마와의 대화를 통해 마음속에 있는 감정을 솔직하게 공유해보는 것이 중요해요. 엄마에게는 친구와의 시간이 얼마나 소중한지, 그리고 그로 인해 받는 긍정적인 영향에 대해 설명해볼 수 있어요. 동시에 엄마의 우려를 이해하고, 학습이나 생활 패턴에 대한 당신의 관리 계획을 함께 고민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마크 트웨인 - "만약 우리가 모든 순간을 즐겼다면, 우리는 충분히 길게 살지 않았을 것이다." 마크 트웨인은 19세기 후반에서 20세기 초반에 활동한 미국의 유명한 작가이며, 그의 풍부한 유머와 깊은 인간 이해로 잘 알려져 있어요. 이 명언은 삶의 모든 순간을 즐기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우리가 시간을 충분히 값지게 사용했다면, 그것으로 충분하다는 의미를 담고 있어요. 소중한 친구와의 시간을 즐기면서 사소한 실수에 너무 크게 연연하지 않고, 그 순간들을 소중히 여기면 좋을 수 있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fyoyiigcgyo (글쓴이)
· 한 달 전
@소소88 작년까지 친구 한명 없이 지내다가 너무 오랜만에 재밌는 친구가 생긴거라 그런지 자꾸 휩쓸리는것 같은 기분이 들어요..ㅠㅠ 언젠가 이런 상황을 상상해본적이 있는데 그땐 당연히 친구랑 연끊을거라고 생각했었어요. 근데 막상 직접 이런 상황에 처하니까 그렇게 칼같이 대응하지 못하겠어요.. 몇달 사이에 제가 갑자기 너무 어려진것같고 너무 달콤한 재미를 맛본것같아요... 돌아가야될것 같은데 그러기 겁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