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 검사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우울증 검사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한 달 전
안녕하세요 저는 중1입니다. 2~3달 정도 우울증 증상이 지속되고 있는데 제가 오버하는 게 아닌지 싶어서 검사 받는 게 두렵고 어머니도 지금 작은 수술을 해야해서 말하기 좀 그런 상황입니다. 아버지는 제가 10살 때 돌아가셨구요. 그래서 혼자라도 우울증 검사를 해야하는지 궁금해 질문 해봣습니다.. 겪고있는 우울증 증상: 잠이 많아졌다, 삶의 욕구가 없다, 아무없이 눈물이 나기도 한다, 공허하다, 우울하다, 항상 불안하다, 원래 하던 일도 잘 집중해내지 못한다 등입니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4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류지원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마음에 대해 도움을 받으시면 좋겠어요.
#우울증
#검사
#불안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류지원입니다. 마카 님의 고민을 나누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짧은 글이지만, 마카 님께 작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사연 요약
마카 님께서는 2-3달 동안 우울증 증상을 경험하시며, 내가 실제로 우울증인지, 오버하는 것은 아닌지에 대해 다소 고민이 되셨던 것 같아요. 잠이 많아지고, 삶의 욕구가 들지 않고, 아무 이유없이 눈물이 나거나, 공허하고, 우울하고, 항상 불안한 등의 증상을 경험하셨네요. 스스로의 마음도 다소 버겁고 걱정이 드는데, 어머니께서도 수술을 앞두고 계시고, 아버지께서는 마카 님이 어릴 때 돌아가셔서 마카 님께서 마음을 기대고 지지할 수 있는 공간이 없으셨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 원인 분석
마카 님께서 어떤 계기가 있으셨는지는 미처 알 수 없지만, 어린 시절부터 마카 님의 마음 안에서 불편함과 괴로움이 있지 않으셨을까 생각해 봅니다. 어린 시절 아버지의 죽음도 마카 님께 큰 어려움이었을테고, 어머니께서 수술을 앞두고 계시는 것도 상당히 큰 스트레스로 나타나셨을 것 같아요. 무엇보다도 우울증인지 아닌지보다도, 마카 님께서 경험하고 계신 증상들이 일상에 많은 방해를 주고 있고, 마카 님을 괴롭게 만든다는 점이 더 중요해 보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초등학교 고학년 ~ 중학교 시기는 심리적으로 굉장히 불안정하고, 많은 어려움을 겪는 시기에요. 스트레스도 많고, 내 뜻대로 되지 않는 것도 너무 많아 힘들어요. 몸이 변화하면서 호르몬이 요동쳐 쉽게 우울하고 불안해지고, 예민해지고, 그런데 그에 대처할 방법들이 많지 않으니 또 어렵고요. 그래서 그 시간동안에는 누군가가 곁에서 함께 지지해주고 응원해 주는 것이 꼭 필요합니다. 마카 님께서는 그런 것을 기대했으나 잘 되지 않아 마음이 더 속상했을 것 같아요. 우울과 불안은 서로 아주 친한 친구라, 불안감이 심해지면 우울감도 점차 심해지는 경우가 많아요. 그리고 우울과 불안을 둘 다 경험하게 되면 정서적으로 불안정성이 심해져서, 스스로에 대해 긍정적인 자아상을 형성하기가 어려워져요. 조금 더 쉽게 말하면, 자존감이 낮아지고 무언가 할 수 있을거라는 자신감을 갖기가 어려워요. 기댈 곳이 없다는 마음이 들며 계속해서 붕 떠있고 불안한 마음이 들고, 안절부절하지 못하고 초조해지게 됩니다. 수면이나 먹는 것에도 지장이 생겨 신체적, 심리적으로 일상에 지장을 받게 됩니다. 그래서, 위클래스나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 심리 상담을 먼저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마카 님께서 마음이 힘들고 괴로운 부분을 상담에서 이야기 하다보면 상담 선생님께서 어떻게 하면 좋을지에 대해서 함께 이야기 나누고, 필요하다면 MMPI-A 검사를 비롯해서 여러 가지 검사들을 할 수 있게 도와주실거에요. 정말 심리적인 상태가 심각하고 도움이 필요하다면, 종합심리검사를 지원해서 좀 더 세밀한 파악이 가능하도록 안내해 주실 겁니다.
.
커피콩_레벨_아이콘
리니리니
· 한 달 전
검사 꼭 받아보세요 우울증 증상이 계속되면 증상 더 악화되요.. 저는 작성자님이 언제나 행복하셨음좋겠어요 그러니 검사받으셔서 빠르게 회복하세요..!! 제가 늘 응원할게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
비공개 (글쓴이)
· 한 달 전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Agsilver66
· 한 달 전
@리니리니 저는 정신과를 다니고 있고 최근에 우울증 검사를 포함한 풀배터리 검사 등등 3시간 넘게 검사를 받은 적이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고2이구요.. 저는 검사 받는 걸 추천드려요! 그런데 병원에 혼자가서 받을 수 없고 아직 미성년자라 부모님과 같이 동행해야합니다 ㅠㅠ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
비공개 (글쓴이)
· 한 달 전
@Agsilver66 감사합니다! 혹시 부모님께 어떤 식으로 말씀드리는 게 나을까요?ㅜ